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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Program Note
고등학생인 한 청년이 정신적으로 불안정하게 여겨지는 연상의 여인과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이들의 사랑은 가족과 사회에 정면으로 맞서는 반란이 된다. 그녀의 약혼자는 붉은 여단의 일원으로 수감 중인데, 국가와 협조하는 조건으로 감형을 약속받은 ′협력자(펜티토)′다. 벨로키오는 <육체의 악마>에서 남성 중심의 법과 질서에 맞서 싸우는 한 여성의 초상을 아름답고 강렬하게 그려낸다. 특히 이 영화의 솔직하고 거리낌 없는 러브신은 1986년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고다르의 <미녀 갱 카르멘>(1983)에서 주연을 맡았던 마루슈카 데르메르는 <육체의 악마>에서도 관능적이고 감동적인 연기를 펼친다. 이들의 사랑을 감독은 비극으로 그리지 않는다. 육체적·정신적인 러브스토리 <육체의 악마>는 벨로키오의 필모그래피 중 가장 밝은 작품 중 하나다. (서승희)
“레이몽 라디게의 원작 소설을 각색해 저희 세대에게 의미 있는 갈등을 그리고 싶었습니다. 이 영화는 한 여성을 사랑하게 되는 ‘전복적인’ 방식에 대한 탐구예요. 지금 우리 사회에 새로운 형태의 순응이 존재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새로운 전복 또한 필요합니다. 이제 전복은 개인의 것이 아니라 집단의 것이 되어야 합니다. 사회 전체가 변해야 합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칸영화제 감독주간 프로그램 노트, 1986
육체의 악마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아버지의 죽음 이후 단둘이 남은 어머니와 아들. 아들은 아버지의 유언을 따라 낡은 집을 리모델링하려 하지만, 어머니는 그의 노력을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 사물과 공간에 새겨진 트라우마는 여전히 마음을 가두고 있다. (박성호)
갇힌 공간 너머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리처드 링클레이터의 이번 프로젝트는 위험한 모험이었다. 그는 장 뤽 고다르의 <네 멋대로 해라>(1960)의 제작기를 단순히 재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 영화가 지녔던 에너지와 자유로움까지 되살리려 했다. 흑백 필름, 자연광을 고집한 실외 촬영, 누벨바그의 주역들(고다르, 트뤼포, 진 세버그, 장폴 벨몽도…)을 연기할 무명 배우들의 기용. 실존 인물들과 놀라울 정도로 닮은 이들은 현실과 착각할 만큼 정교한 환상을 만들어낸다. 감독은 영화학자들의 연구와 기록을 바탕으로, 인물들의 대사와 행동 하나하나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도록 치밀하게 구성했다. 관객은 유쾌하고 매력적이며 때로는 공격적인 청년 고다르와 다시 조우한다. 그렇다고 <누벨 바그>가 단순히 영화사 강의에 머무는 것은 아니다. <누벨 바그>는 1950년대 말 따분한 일상에 지친 젊고 혁신적인 몽상가들이 기존의 영화 문법을 전복하며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는 과정을 그린, 유쾌하고 매혹적인 코미디다. 링클레이터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들의 열정을 미래의 영화인들에게 전하는 데 있다. 영화 만들기를 꿈꾸는 이라면 반드시 봐야 할 작품이다. (서승희)
누벨바그
아이콘
Program Note
2024년 1월 29일, 가자 지구에서 벌어진 충격적인 사건을 영화화했다. 여섯 살 팔레스타인 소녀 힌드 라잡은 친척과 함께 차로 피신하던 중 이스라엘군의 공격을 받는다. 차 안의 유일한 생존자 힌드는 가까스로 팔레스타인 적신월사(이슬람권의 적십자) 콜센터와 연결이 된다. 이때부터 적신월사의 오마르와 동료들은 소녀를 구하기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다한다. 카우테르 벤 하니아 감독은 튀니지의 한 가족이 겪은 비극을 담은 <올파의 딸들>(2023)을 극 영화와 다큐멘터리의 경계에서 재현한 것처럼 꿈 많은 소녀에게 일어난 사건 역시 재구성했다. 올파와 그의 딸들은 영화라는 매체를 경유해 과거와 작별하고 가족의 회복으로 나아가는 반면 <힌드의 목소리>는 타인의 고통을 소비하지 않는 방식으로 단장지애(斷腸之哀)를 공유하게 만든다. 이 참담함은 영화가 끝나도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가자 지구의 학살이 지금도 계속되기 때문이다. (전종혁)
힌드의 목소리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팝의 본고장 미국에서 만들어진, 케이팝 산업의 온갖 클리셰를 오컬트 장르에 결합한 애니메이션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할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헌트릭스 멤버 루미, 미라, 조이가 비행기에서 『How It’s Done』을 부르며 악귀들과 맞서는 도입부에서 누가 반하지 않을까? 어느새 『Soda Pop』의 중독적 멜로디를 흥얼거리게 되고, 『Golden』 에서는 눈물을 흘리며, 『Your Idol』에 이르러서는 무릎을 꿇게 된다.
이제는 하나의 브랜드가 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 지나치게 정직한 제목 때문에 아직 관람을 망설이고 있더라도, 이미 수십 번 반복 관람한 열혈팬이라 해도, 대형 스크린을 통해 싱어롱 이벤트로 상영되는 이 작품이 선사할 시청각적 즐거움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박가언)
* 본 행사는 싱어롱 이벤트로, 상영 중 일부 구간에서 암전 상태로 녹화가 진행될 수 있으며 엔딩 크레딧 시에는 불을 켜고 촬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스페셜 싱어롱)
특별상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각각 그 나름의 이유로 불행하다.’ 톨스토이의 소설 『안나 카레니나』의 저 유명한 첫 문장을 빌려오자면 불행은 비슷해 보이지만 같은 꼴이 하나도 없다. 행복은 모든 퍼즐이 완벽하게 충족된 상태인 데 반해 불행은 어떤 퍼즐이 사라졌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백영옥 작가의 장편소설을 원작으로 한 <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 시 조찬모임>은 바로 이 상실과 결핍의 퍼즐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제목 그대로 이별의 아픔을 겪은 이들이 모여 아침 7시에 조찬을 먹고 다 같이 이별영화를 보는 모임이 있다. 이들은 각자의 실연기념품을 교환하며 각자의 이야기를 공유한다. 이 자리에, 연인과 헤어진 비행기 승무원 사강(수지)과 컨설턴트 강사 지훈(이진욱)도 참석하게 된다. 실연 후 제대로 떠나보내지 못한 이들의 시간을 그리는 영화는 이들의 사연을 여러 각도에서 다시 복기하며 공감의 통로를 확보한다. 보편적인 이야기, 익숙한 캐릭터에 특별함을 더하는 건 배우들의 생생한 연기다. 여기에 사연을 설명하기보다 인물의 처지와 감정의 파장을 관찰하는데 집중하는 임선애 감독의 섬세한 연출이 타인의 이야기에 생명을 더한다. 과거가 되지 못한 것들이 현재에 계속 말을 걸어올 때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까. 기계적인 위로 대신 사랑 후에 남겨진 것들의 흔적을 어떻게 마주할 것인지 함께 고민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송경원)
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 시 조찬모임
경쟁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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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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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외딴 산골에 사는 열한 살 소녀 레이는 교육을 위해 도시로 이사하려는 어머니의 결정을 마뜩잖게 여긴다. 이별을 앞둔 단짝 친구와 함께 비밀 아지트인 계곡으로 향한 그녀는 살아있는 듯한 오래된 벽화를 바라보며 마음을 달랜다. (박성호)
골짜기에서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스무 살, 섹스 말고도 궁금한 건 많다.” 21세기 초입, 포스터 속 색다른 선언과 함께 한국영화사에서 본 적 없는 스무 살 청춘들이 우리를 찾아왔다. 인천에서 상업고등학교를 졸업한 동창생 다섯 명은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채,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들여 각자의 길을 모색 중이다. 영화는 학벌 중심주의의 편견, 빈곤한 삶의 조건, 정체된 일상 등을 대면하면서도 이들의 현재를 이루는 관계의 활기와 마음의 요동을 세심하게 주목한다. 무엇보다 ‘인천’의 고유한 역사성과 분위기를 청춘의 한 시절 안에서 되살려내며 현실을 응시하면서도 몽상을 포기하지 않는 영화의 감각이 더없이 탁월하다. 항구와 공항이 공존하는 시공간의 유동성이나 쇠락한 과거와 미지의 미래를 품은 풍경은 인물들의 내면과 절묘하게 공명한다. 정재은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남다은)
고양이를 부탁해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아디는 엄마가 집을 나서던 순간을 선명하게 기억한다. 네 살 때의 일이다. 엄마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한 줌 잘라 빨간 실로 묶어 선반에 올려놓고 캐리어를 끌고 떠났다. 그리고 11년 동안 한 번도 돌아오지 않았다. 열다섯 살의 아디는 엄마를 향한 그리움만큼이나 원망을 품고 오토바이 무리와 쏘다니거나 여장을 한 채 SNS 스트리밍에 열을 올린다. <바이마 소년>은 일자리를 찾아 부모가 도시로 떠난 뒤 시골에 남겨진 ‘방치 아동’이 6천만 명에 이르는 현 중국적 ‘현상’에서 출발한 이야기다. 사실 아디는 그 ‘현상’의 표본이라기엔 매우 복합적인 상황에 처해있다. 무엇보다 이 소년은 몇 편의 픽션을 겹쳐놓은 듯한 극적인 인물이라 보는 내내 온갖 감정들을 불러온다. 열다섯에서 열여덟 살의 아디를 계절마다 따라간 영화는 마지막 순간 “예전의 내가 아니”라는 소년의 말에 이르러 비로소 환해진다. 현대 중국에 대한 날카로운 스케치이자 빛나는 성장 드라마. (강소원)
바이마 소년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타릭 살레 감독의 ′카이로 삼부작′ 중 세 번째 영화다. <더 나일 힐튼 인시던트>(2017)에서 2011년 이집트 혁명(반독재 정부 시위)과 <보이 프롬 헤븐>(2022)에서 대이맘 선거 이면의 추악한 음모를 다뤘던 살레 감독은 영화가 절대 권력의 우상화 수단으로 몰락하는 과정을 신랄하게 그려냈다. ′스크린의 파라오′로 불리는 배우 조지는 이집트 대통령을 찬양하는 전기 영화의 출연 제안을 받아들인다. 더욱이 군사 퍼레이드에서 대통령을 위한 연설을 맡으면서 뜻밖의 사건에 휘말리고 급기야 일촉즉발의 위기에 처한다. 살레 감독은 영화산업 풍자와 스타의 치정극에 초점을 맞추다가 능숙하게 긴장감 넘치는 정치적 스릴러로 무게중심을 옮겨간다. 삼부작의 두 작품에서 고독한 경찰과 권모술수에 능한 국가안보부 수사관으로 등장했던 파레스 파레스가 이번에는 국민 배우로 변신해 열연을 펼쳤다. 감독의 페르소나답게 부패한 권력이 일으킨 비극을 온몸으로 체현한다. (전종혁)
공화국의 독수리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아버지의 죽음 이후, 연극배우 니사이는 뉴욕에서 고향 프놈펜으로 돌아와 티다와 다시 만난다. 영화는 연인이었던 순간으로부터 7년의 시간이 지난 현재와 두 사람이 함께 무대의 주연이었던 과거를 오간다. 화려한 주인공이었던 니사이와 티다는 무대 위에서 완전한 사랑의 표현을 발견하지만, 삶에서 이들은 달콤쌉쌀한 이별을 고해야만 한다. 여성퀴어영화 <달의 속삭임>은 삶 속에서 나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무대 위에서의 연기 워크숍을 교차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외부와 소통하는 과정을 의미 있게 펼쳐낸다. 흔들리는 핸드헬드로 촬영된 카메라가 니사이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대변할 때, 우리는 어느새 니사이의 눈으로 삶을 바라보게 된다. (홍소인)
달의 속삭임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산속에서 발견된 시체, 장인이 만든 고가의 장기말이 같이 묻혀 있다. 베테랑 형사와 신입 형사가 사건을 추적하는 현재와 불우한 천재 장기 기사의 과거가 교차되면서, 숨겨진 비극의 실체가 드러난다. 한국영화 <승부>(2025)가 바둑이라는 익숙치 않은 소재를 실화의 힘으로 극복했던 것처럼, <파이널 피스>는 장기에 미스터리적 요소를 결합해 관객의 흥미를 높인다. 베스트셀러 소설 『반상의 해바라기』를 스크린으로 옮긴 <파이널 피스>는 시작과 동시에 사건 용의자를 공개한다. 이어지는 두 시간 동안 팽팽한 긴장감을 이어 나갈 수 있는 것은 장기라는 소재로 치밀하게 직조한 인생의 열망과 굴곡, 형사 콤비가 일본 방방곡곡을 누비며 사건의 실마리를 찾아나가는 속도감 있는 전개,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은 일본의 청춘 스타 사카구치 켄타로와 연기의 명인 와타나베 켄의 흡입력 있는 연기 덕분일 것이다. (박가언)
파이널 피스
오픈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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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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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가언 수석 프로그래머
혈액형, 별자리, 관상, 사주팔자 등 유사과학은 스몰토크로도 취급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운명의) 날, 성격 유형 검사라는 수상한 링크를 하나 받았는데 웬걸, 저도 모르게 “소름 끼치도록 정확하다”는 감탄을 내뱉고 있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찾는 수십만 관객들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취향을 고작 16개의 분류로 구분하자니 아쉽지만, 보고싶은 영화는 많고 시간과 티켓은 부족할 때 단 한 편을 선택해야 한다면 재미 삼아 참고해봐도 좋지 않을까? 바넘이 말한 것처럼, 풍성한 영화제 라인업 속에는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무언가
가브리엘 마스카루, <마지막 푸른빛>
씨네21
<엄마의 시간> : 뜨겁게 응원하지만, 포착에서 벗어난 다중 플롯
시민평론단
<트루먼의 사랑> : 연애의 조건, 순종할 것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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