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영화제 발자취

행사 개요

  • 기간 : 2012년 10월 4일 ~ 13일
  • 75개국 304편 상영
  • 상영관 : 7개 극장 37개관
    • 센텀시티 : 영화의 전당, CGV 센텀시티,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시청자미디어센터, 동서학원 소향 뮤지컬센터
    • 해운대 : 메가박스 해운대준
    • 남포동 : 메가박스 부산극장
  • 총 관객수 : 221,002명
    • 13일 오전 스크리닝 현매분 제외
  • 월드 프리미어 : 93편 / 인터내셔널 프리미어 : 39편

아시아필름마켓

  • 세일즈부스 : 총 32개국, 181개 업체, 96개 부스 (BIFCOM 포함)
  • 총 마켓 스크리닝 수 : 총 16개국 36개 업체 70편 80회 상영 (마켓 프리미어 40편)
  • 온라인 스크리닝 : 281편, 900여회 관람

아시아영화펀드(ACF)

  • 알자지라 잉글리쉬 (AJE) 와 워크숍 프로젝트 공동 진행
  • 미국의 시네랜 (Cinelan) 과 파트너쉽

아시아영화아카데미(AFA)

  • 기간: 2020년 10월 22일(목) ~ 27일(화)
  • 방식: 온라인 포럼 (줌(ZOOM) 회의를 유튜브로 생중계 후 일주일간 게시)
  • 참가규모
    • 참가자 : 18개국 24명
    • 교장: 지아장커
    • 교감: 오석근(한국)
    • 연출 지도교수: 파르비즈 샤흐바지
    • 촬영 지도교수: 와타나베 마코토
      ***아시아연기자아카데미(AAA) 런칭

참가게스트 및 프레스 : 총 참석인원 11,519명

  • 기간 : 2020년 10월 22일(목) ~ 27일(화)
  • 방식 : 온라인 포럼 (줌(ZOOM) 회의를 유튜브로 생중계 후 일주일간 게시)
  • 참가규모
    • 국내 : 4,830명
    • 해외 : 806명
    • 시네필 : 2,149명
    • 마켓 : 1,098명
    • 부산영화포럼 : 750명
    • 프레스 : 2,357명
마켓과 포럼의 경우, 단순 참가(방문)자 제외한 배지 발급자에 한함

이벤트 및 행사

  • 마스터 클래스 3회 / 핸드 프린팅 4회
  • 오픈 토크 6회 / 야외무대 인사 15회
  • 아주담담 9회
  • 야외무대공연 14회
  • 짧은 영화, 긴 수다 3회
  •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이야기 3회
  • 시네마투게더 14팀
  • 관객과의 대화(GV) 327회
  • 기자회견 총 13회
  • 개별인터뷰 총 280회

성과

영화의 전당 시대의 정착

지난 해 미완의 상태에서 영화제가 개최되었던 영화의 전당이 올해는 시설과 운영체계가 완비된 상태에서 영화제가 개최되었고, 영화의 전당은 명실공히 영화에 관련된 세계적인 명소로 떠올랐다.

아시아필름마켓의 안정적 성장

아시아필름마켓은 마켓 참가자와 부스, 바이어, 마켓 스크리닝과 온라인 스크리닝의 지속적인 증가, 새롭게 론칭한 '북투필름'과 '코픽 인더스트리 포럼'의 성공적 출범 등 안정적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ACF 의 풍성한 성과

ACF의 지원을 받아 완성된 작품들이 올해 BIFF에 총 14편이 초청되었고 이 중 5편이 각종 상을 수상하였으며, 알 자지라 방송과의 공동 워크샵 프로젝트 사업을 연장하기로 하는 등 해외와의 교류가 활성화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영화관람객 수 20만 돌파

부산국제영화제에 참가한 순수 영화관람객수가 20만을 돌파한 221,002명을 기록하였다. 이는 역대 최고기록일 뿐 아니라, 20만을 돌파한 첫 기록이다. 이러한 관람객증가는 키즈, 실버 프로그램, 장애인 전용관 개설 등 다양한 서비스와 관객개발 때문이다.

세계 최고수준의 관람문화 정착

영화제 기간 내내 영화제를 찾은 관객들이 성숙한 시민의식과 관람문화를 지켜주어서 영화제의 위상제고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