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영화제 발자취

영화 정보

페르시안 카펫 Persian Carpet

제12회(2007) 와이드 앵글

실화 · 전통문화 · 역사  

  • 국가Iran
  • 제작연도2007
  • 러닝타임120min
  • 상영포맷 35mm
  • 컬러COLOR
Program Note
국립카펫센터와 파라비시네마파운데이션이 공동 기획한 옴니버스 영화 [페르시안 카펫]은 페르시안 카펫을 주제로 15명의 저명한 이란 감독들이 만든 단편을 모은 작품이다. 페르시안 카펫은 이란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을 가장 순수하게 반영하는 거울과도 같다. 카펫에 담기는 내용은 이란인들의 일상생활 모습이 주를 이루며, 카펫을 짜는 방식은 ‘단합과 연대’라는 이란인들의 가치관을 상징한다. 또한 카펫의 디자인과 패턴은 이란인들의 우주관과 영적 세계를 반영한다.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마지드 마지디, 자파르 파나히 등 15명 감독들의 단편들은 각기 다큐멘터리와 극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장르를 통해 이와 같은 카펫의 의미를 진지하게 담아낸다. 때문에 [페르시안 카펫]은 페르시안 카펫을 통해 이란의 문화적 정체성을 들여다보는 즐거움도 있지만, 이란영화의 현재를 파악하는 즐거움도 안겨준다.
Director
Director
베흐루즈 아프카미

Behruz Afkhami

Director
코르소 시나이에

Khosro Sinaee

Director
바흐만 파르마나라

Bahman Farmanara

Director
모즈타바 라이에

Mojtaba Raee

Director
누레딘 자린켈크

Nor-ol-Din Zarrin-kelk

Director
라흐샨 바니 에테마드

Rakhshan Bani-etemad

1954년 테헤란 태생. 이란의 극예술대학에서 영화 연출을 전공한 후, TV 다큐멘터리를 만들며 경력을 쌓았다. 1987년 첫 장편극영화 [한계]로 여러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했으며, 1991년 [나르게스]로 파지르영화제에서 여성 최초로 최우수감독상을 받았고, 1995년작 [푸른 베일]은 로카로느영화제 동표범상을 수상했다. 현재 이란 최고의 감독 중 한 명으로, 유수의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을 맡은 바 있다.
Director
다리우스 메흐르지

Dariush Mehrjui

Director
카말 타브리지

Kamal Tabrizi

Director
Reza Mir-Karimi

Reza Mir-Karimi

Director
모함마드 레자 호나르만드

Mohammad Reza Honarmand

Director
세이포라흐 다드

Seifollah Daad

Director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Abbas KIAROSTAMI

1940년, 이란 테헤란 출생.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뒤 영화 타이틀 디자인, 영화광고 등의 그래픽작업을 하였다. 1970년, 첫 단편 <빵과 오솔길>을 만들었고 1974년에 처음으로 장편 <여행자>를 연출하였다. 1997년 <체리향기>로 칸영화제 대상을 수상하였다.
Director
바흐람 베이자이

Bahram Beizai

이란의 잊혀진 거장. 1938년에 태어난 베이자이는 어린 시절부터 8mm 영화를 만들었고, 1959년에는 다니던 대학을 그만 두고 희곡을 쓰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71년에 자신의 희곡을 영화화함으로써 감독이 된 그는 [이방인과 안개](1973), [까마귀](1977), [바슈, 어린 이방인](1989)으로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거장이 되었지만 정부와의 불화 때문에 수년간 작품을 만들지 못하였다. 최근에 모흐센 마흐말바프감독이 기획한 [키시이야기]의 한 파트를 연출하여 다시 영화계로 돌아온 그는 터키인 제작자와 함께 새 작품을 준비하고 있다.
Director
자파르 파나히

Jafar PANANHI

이란 영화 TV대학에서 연출과정을 공부하였다. 압바스 키아로스타미의 조감독생활을 하였고, 1995년 <하얀 풍선>으로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을 수상한 이후, 이란영화계를 대표하는 감독으로 명성을 쌓아갔다. 반정부행위에 관여된 혐의로 6년간의 실형과 20년간 영화제작 금지를 선고 받았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거울>(1997), <서클>(2000>과 2006년 베를린영화제 은곰상 수상작인 <오프사이드>(2006) 등이 있다.
Director
마지드 마지디

Majid Majidi

이란 테헤란 출생. 연기공부를 하며 아마추어 영화제작에 참여하다 1980년대에 들어 자신의 단편영화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1992년 첫 장편영화를 선보였으며, 1997년 아카데미 최고 외국어영화상 후보로 올랐던 [천국의 아이들]로 이란의 대표적 감독으로 자리잡았다. 기타 연출작으로는 [아버지](1996), [천국의 색깔](1999), [바란](2001) 등이 있다.
Photo
Credit
  • Director Behruz Afkhami 베흐루즈 아프카미, Khosro Sinaee 코르소 시나이에, Bahman Farmanara 바흐만 파르마나라, Mojtaba Raee 모즈타바 라이에, Nor-ol-Din Zarrin-kelk 누레딘 자린켈크, Rakhshan Bani-etemad 라흐샨 바니 에테마드, Dariush Mehrjui 다리우스 메흐르지, Kamal Tabrizi 카말 타브리지, Reza Mir-Karimi Reza Mir-Karimi, Mohammad Reza Honarmand 모함마드 레자 호나르만드, Seifollah Daad 세이포라흐 다드, Abbas KIAROSTAMI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Bahram Beizai 바흐람 베이자이, Jafar PANANHI 자파르 파나히, Majid Majidi 마지드 마지디
  • Producer Reza Mir-Karimi
  • World Sales FARABI CINEMA FOUNDATION
    No. 19, Delbar Alley, Toos St., Vali-Asr Ave., Tehran, 19617, Iran.
    fcf1@dpi.net.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