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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프리다의 그해 여름>(2017), <알카라스의 여름>(2022)에 이은 카를라 시몬 감독의 가족 삼부작 혹은 여름 삼부작.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감독의 자전적 서사에 뿌리를 두고 있다. 에이즈로 일찍 부모를 여읜 18살 마리나는 아버지 알폰소의 흔적을 찾아 대서양 연안에 위치한 항구 도시 비고로 향한다. 오랜 시간 왕래가 없었던 친가 친척들은 마리나를 환영하는 듯하면서도 불편해한다. 엄마를 꼭 닮은 그녀의 존재가 약물 남용으로 사망한 알폰소의 과거를 상기시키기 때문이다. 대신 엄마의 일기장에는 엄마와 아빠가 함께 했던 시간들이 고스란히 박제되어 있다. 사랑의 열기와 고통의 시간들이. 마리나는 그 시간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 현재와 과거, 현실과 환상이 중첩되는 순간 영화의 공기는 로맨틱해지고 이미지는 더욱 강렬해진다. 78회 칸영화제 경쟁부문 상영작. (이주현)
로메리아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다시 1920년대로 돌아간 마르첼로의 신작은 마에스트로라 불린 전설적인 연극배우의 이야기다. 전후 파산에 이른 엘레오노라 두세는 쓰러져 죽음의 문턱에 선다. 하지만 기적처럼 살아나 새로운 연기에 도전한다. 영화는 말년의 인물을 묘사하면서도 쇠락의 미와 거리를 두며, 그런 점에서 마르첼로의 고전성은 비스콘티나 미조구치의 그것과 다르다. 무솔리니의 다짐을 믿는 두세에서 보듯, 마르첼로의 인물은 때때로 어리석다. 그러한 인간을 고양시키는 것은 예술의 열정이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동경, 그리고 죽음을 무릅쓰는 의지의 힘이 그들이 그 길을 걷게끔 돕는다. 앞선 작품의 인물이 문학과 음악을 꿈꿨다면, 두세는 영화에 밀려 죽은 예술이 되어버린 연극을 열망한다. 브루니 테데시는 부들부들 떨리는 마지막 대사에 이르기까지 절정의 연기를 펼치며 실존 인물에게 헌사를 보낸다. (이용철)
엘레오노라 두세
아이콘
Program Note
11살 소녀 후키는 어찌 된 일인지 죽음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자신의 장례식을 상상하는 허구의 에세이를 쓰는가 하면, 영혼과의 대화를 종종 시도한다. 암에 걸린 아버지를 둔 어린 소녀에게 죽음이란 그저 요원한 것이 아닌, 삶의 일부이자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탐구의 영역에 가깝다. 전작 <플랜 75>(2022)에서 근미래 일본의 노년 사회를 상상했던 하야카와 치에는 이번 신작에서는 1980년대의 도쿄를 회상하며, 아이의 눈앞에 죽음의 여러 형상들을 펼쳐놓는다. 후키는 언젠가 자신에게 도래할 어른들의 세계를 관찰하고, 때로는 흉내 내며 미지의 영역을 명랑하게 감각해 나간다. 어린 소녀의 말갛고 단단한 얼굴 위로 삶의 조각들이 차곡차곡 쌓인다. <르누아르>는 소마이 신지의 세계와 느슨하게 공명하는 인상적인 성장 드라마이다. (문주화)
르누아르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비슈누는 델리에서 일을 그만두고, 히말라야 근처의 고향 마을로 돌아온다. 아들이 자신을 두바이에 초청해 줄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할머니, 다소 비효율적이지만 자신의 방식으로 집안과 마을 일을 꾸려오던 엄마, 시어머니 및 남편과의 갈등을 피해 친정으로 온 임신한 언니를 보면서 비슈누는 최선을 다해 이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시하고자 노력한다. 어느 날, 건축가 기얀을 만나고 관계가 점차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비슈누의 마음도 복잡해진다. 외딴 산골 마을에 사는 여성 3대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모모의 모양>은 비슈누의 감정의 변화를 세심하게 따라간다. 히말라야의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평범하게 선한 사람들 속에서, 한 여성이 누구의 딸이거나 아내이거나 엄마가 아닌, 한 사람의 독립적인 인간으로 존재하는 것이 얼마나 지난한 일인지를, 영화는 비슈누가 맞닥뜨리는 일상의 작은 사건들과 사물들을 통해 섬세하게 그려낸다. (박선영)
모모의 모양
비전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새 집과 직장을 얻은 사라는 사랑하는 아비와 함께 델리에서의 행복한 생활을 시작한다. 전기요금에 집착하고 편견이 심한 집주인과 수시로 전화해 남동생 학비를 독촉하는 엄마가 아니라면 대체로 평화로운 일상이었다. 아비가 전시회와 세미나 비용으로 사라가 고향에 보낼 돈을 써버리기 전까지는 그랬다. 이방인과 딸들에게 결코 호의적이지 않고 부모로부터도 이해받지 못한 이 도시에서 사라와 아비에게 넉살 좋은 친구 사이먼과 다정하고 해맑은 고피카, 그리고 ‘노래’가 있어서 다행이다. 아늑한 방 한 칸 없어 연인과 이별한 사이먼이나 찬 비 내리는 겨울밤을 거리에서 보낼 위기에 처한 사라와 아비, 마음의 고향을 잃은 고피카는 모두 각자의 이유로 ‘홈리스’의 계절을 보내고 있었다. (최은)
어느 겨울 밤
비전
Program Note
황혼기에 접어든 한 남자가 있다. 그는 지나온 삶을 정리하고 과거와 화해하며, 멀어졌던 자녀들에게 먼저 다가간다. 이 고전적인 주제는 이 남자가 이탈리아 대통령이라는 사실로 인해 한층 복잡하게 전개된다. 늘 그랬듯 현상 유지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퇴임을 앞두고 사적인 삶과 정치적 운명 모두에 중대한 결정을 내릴 것인가? 대통령 역의 토니 세르빌로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은 <일 디보>(2008)에서 선보였던 날카롭고 풍자적인 권력 비판이라는 주제를 다시 꺼내 든다. 야망과 제도에 대한 존중 사이에서, 권력자도 결국 의심과 불안, 그리고 노화와 질병이라는 인간적인 고통 앞에 놓인 존재일 뿐이다. 전설적인 배우 토니 세르빌로의 희극과 비극을 넘나드는 깊이 있는 연기, 소렌티노 감독 특유의 바로크적 미장센, 그리고 이탈리아 궁전의 화려한 장식미가 어우러져 한 편의 오페라와 같은 영화를 완성한다. (서승희)
라 그라찌아
아이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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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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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Program Note
두 편의 사랑 이야기 다음으로 코베리제는 딸의 흔적을 찾아 헤매는 아버지를 그린다. 사라진 자의 뒤를 밟는 길의 동행은 (문자 그대로) 보이지 않는 존재이고, 질문에 답하는 시골 사람도 종종 시야에 잡히지 않는다. 유령의 로드무비 같지만, 선을 따라 앞으로 나아간 이는 결국 큰 원을 그리며 제자리로 돌아온다. 풍경이 도시에서 시골로 바뀌면서 나무, 풀, 동물은 더 자주 등장하는데, 데뷔작으로 돌아가 핸드폰으로 찍은 저해상도 이미지에 당황할지도 모른다. 디지털의 파편은 화가가 손에 쥔 붓의 터치와 같아서, 고유한 빛과 속도를 지닌 <마른 잎>엔 ‘인상주의 영화’란 표현을 붙일 만하다. 대상을 지긋이 바라보는 태도나 유머에선 조지아의 위대한 선현 오타르 이오셀리아니를 닮았다. 코베리제는 3시간이 넘는 상영 시간의 영화가 시가 될 수 있음을 두 번이나 증명했다. (이용철)
마른 잎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대통령의 케이크>는 감성과 이성을 동시에 자극한다. 칸영화제에 초청된 최초의 이라크 영화로, 황금카메라상과 감독주간 관객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사담 후세인의 강압적인 철권통치 아래 놓였던 1990년대 이라크. 9살 소녀 라미아는 나이 든 할머니와 단둘이 힘겹게 살아가지만, 반에서 1등을 차지하는 영리한 학생이다. 전쟁과 그에따른 국제사회의 제재로 경제는 무너졌지만, 설상가상으로 학교 선생님은 라미아에게 곧 다가올 대통령의 생일을 맞아 케이크를 만들어오라고 지시한다. 아역을 포함한 비전문 배우들의 진심 어린 연기는 기적 같은 이야기에 사실감을 더해 깊은 공감대를 형성한다. 기쁨과 슬픔을 절제된 연출로 풀어낸 하산 하디 감독의 결정적인 마지막 장면은 관객의 기억에 긴 잔상을 남길 것이다. (박성호)
대통령의 케이크
아시아영화의 창
Program Note
버스 안에 한 청년이 잠들어 있다. 그는 떠나는 것일까, 도착하는 것일까? 무엇이든 간에, 고향은 청년에게 언제든 자신의 자리 한 켠을 기꺼이 내어줄 것이다. 차이밍량은 <데이즈>(2020) 등에서 영화 작업을 함께 해왔던 배우 중 하나인 호웅흐앙시와 그의 고향인 라오스로 향한다. 그리고 직접 카메라를 들고 라오스의 풍경을 담는다. 놀이공원에서 시작해, 무너져 가는 건물, 종교 유적지, 시장, 그리고 어느 가정의 일상과 라오스 곳곳의 풍경과 소음까지 차곡차곡 이미지를 쌓아가는 차이밍량의 시선은 자신이 이방인임을 굳이 감추려 하지 않는다. 그것은 <집으로>가 오랜 시간 자신과 함께 해준 이에게 건네는 선물 같은 영화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집으로>는 다큐멘터리이지만, 첫 장면과 엔딩 장면에는 넌지시 픽션의 흔적을 남겨놓았다. 어느 침실의 정갈한 침대 위에 놓인 하얀 수건을 비추는 영화의 엔딩. 픽션과 다큐멘터리를 포갠 듯한 이 장면은 더할 나위 없는 고향의 속삭임을 전한다. Back Home. (안시환)
* 원어 대사가 일부 포함되어 있으나 감독의 요청에 따라 한/영문 자막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집으로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교통사고를 당한 젊은 피아니스트 로라는 낯선 여성 베티에게 구조된 후 그녀의 시골집에 머물게 된다. 베티의 따뜻한 환대와는 달리, 그녀의 남편과 아들은 로라에게 냉담하다 못해 거의 적대적인 태도를 보인다. 미묘한 긴장감이 감도는 이 공간에서 로라는 자신이 어떤 비밀의 한가운데에 놓여 있음을 의심하게 된다. 제목이 암시하듯, 로라는 과연 그 누구의 그림자일까? 크리스티안 페촐트는 <미러 NO.3>에서 슬픔과 외로움을 잊기 위해 스스로 거짓된 삶을 꾸며내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신비롭고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 담아낸다. 배우들에게 밀착한 간결하고 정밀한 연출은 영화를 긴장감 넘치는 스릴러처럼 흥미롭게 이끈다. 로라 역의 폴라 비어와 베티 역의 바르바라 아우어는 감동적인 연기 호흡을 선보이며 작품의 서늘한 정서를 고조시킨다. 클로드 샤브롤의 방식처럼, 크리스티안 페촐트는 평온해 보이는 독일의 시골 마을을 불안과 의심으로 가득 찬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며 평범한 일상을 환상과 현실의 경계로 끌어올린다. (서승희)
미러 NO.3
아이콘
Program Note
“비극이든 불행이든 모두 어린 시절로부터 준비되어 온 것이다.” <허공으로의 도약>에 대한 벨로키오의 설명이다. 베르히만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이 강렬한 드라마는 억압적인 사회의 순응주의에 맞서는 한 여성의 반란을 그린다. 미셸 피콜리와 아누크 에메는 1980년 칸영화제에서 남녀 주연상을 받았는데, 한 편의 영화로 남녀 배우가 동시에 수상을 한 것은 전례 없는 일이었다. 벨로키오는 탁월한 연출력으로 남매가 함께 사는 아파트를 과거와 현재가 뒤엉키는 어둠의 미로로 변모시키며 영화의 배경을 마치 유령의 집처럼 불안감을 자아내는 정신적 공간으로 재창조한다. (서승희)
"주인공 남매는 태어날 때부터 함께 자라며 어린 형제자매들을 부모처럼 보살폈어요. 이 부르주아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멈춘 듯 정지해 있어요. 그러던 중 여동생은 사회 규범에서 벗어난 ‘다른 길’을 선택하죠. 가족은 그녀의 도피와 반란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오직 ‘광기’로만 받아들입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Cinema Sessanta, 1980
허공으로의 도약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영화란 무엇인가. 극장은 어떤 의미인가. 두 개의 단편을 묶은 옴니버스 영화 <극장의 시간들>은 영화와 극장, 관객이 관계 맺는 방식에 대한 다양한 경로를 탐색한다. 이종필 감독의 <침팬지>는 침팬지에 대한 에피소드를 매개로 영화의 안과 밖, 관객과 창작자 사이의 벽을 초현실적으로 넘나든다. “이야기가 아니고 함께했던 시간들이 남게 되더라고요”라는 영화 속 대사는 그 어떤 설명보다 더 정확하게 이 영화를 설명한다. 윤가은 감독의 <자연스럽게>는 아이들이 주인공인 영화의 제작 현장을 담는다. “카메라가 있는데 카메라가 없는 것처럼 할 수 있어?”라는 질문에 아이들은 수많은 답변을 쏟아낸다. 현실과 화면이 어떻게 다른지 진지하게 이야기 나누는 아이들의 말은 뜻밖의 방식으로 생각할 거리를 남긴다. 단순한 장소로서의 극장이 아닌 영화와 관객 사이에 오가는 시간을 담아낸, 소박하기에 더 깊은 메타 영화다. (송경원)
극장의 시간들
한국영화의 오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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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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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성호 프로그래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모순된 가치를 융합하며, 늘 관객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해온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는 감독에게 상업적 성공이나 안전한 미학적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에, 가장 자유롭고 본인다운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관객 입장에서는 소위 ‘단편영화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는 그 다채로운 문화적·사회적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영화들이 꾸준히 생산되는 곳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씨네필과 일반 관객 모두, 이 특별한 ‘단편의 맛’에 매료되기를 기대한다.
마리코 데쓰야, <디어 스트레인저>
씨네21
<고양이를 놓아줘> : 붙잡히지 않는 것을 놓아주기
시민평론단
<철들 무렵> : 살아가며 생기는 여러 부딪힘
시민평론단-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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