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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일본의 거장 오즈 야스지로의 생애와 그의 영화 세계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크라이테리온 컬렉션과 채널을 위해 약 30편에 달하는 거장들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온 대니얼 라임은 오즈의 가족과 쇼치쿠 스튜디오 아카이브가 제공한 일기, 노트, 편지, 그림, 사진, 홈 무비 등 희귀 자료들을 바탕으로 그의 내면과 영화적 뿌리를 탐색한다. 여기에 오즈의 말을 중심으로 카가와 쿄코, 빔 벤더스, 구로사와 기요시, 뤽 다르덴 등 오즈의 생전 동료들과 동시대 거장들의 목소리가 더해지면서, 영화는 단순한 전기적 나열을 넘어 ′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성찰로 나아간다. 긴 시간을 건너 오즈와 나란히 앉아 그의 삶과 시선을 이해하려는 시도이며, 시네마의 정수에 다가서려는 친밀한 기록인 동시에 오즈를 향한 아름다운 헌사이다. (조지훈)
오즈 야스지로의 일기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닭 장수인 누르는 애지중지하는 자신의 오토바이에서 사고 흔적을 발견한다. 혹시 전날 마을에서 일어난 뺑소니사고와 관계있나 하여 오토바이를 빌려갔던 사람들에게 물어보지만 이방인이며 무슬림인 누르는 그들에게 대화 상대조차 아니다. 장관의 인척이 피해자인 이 사고로 경찰이 점점 압박해오는데, 남수단 난민인 아베베는 너의 아기를 갖고 싶다며 누르를 따라다닌다. 카프카적인 감성과 신화적인 상상력이 만난 이 작품에서 세상은 자주 누르 어깨에 앉은 닭의 시선으로 보인다. 마하르시 투힌 카시아프는 재앙에서 홀로 남아 살아야 할 이유를 찾아 분투 중인 소수자에 주목했다. 닭이 멸종을 피해 변신한 위대한 공룡이라면, 오토바이가 착취와 억압을 피해 몸을 숨긴 연인이라면, 세상이 그들에게 조금 더 견딜만한 것일 수 있을까. (최은)
콕콕콕, 코코콕
비전
트레일러
Program Note
타릭 살레 감독의 ′카이로 삼부작′ 중 세 번째 영화다. <더 나일 힐튼 인시던트>(2017)에서 2011년 이집트 혁명(반독재 정부 시위)과 <보이 프롬 헤븐>(2022)에서 대이맘 선거 이면의 추악한 음모를 다뤘던 살레 감독은 영화가 절대 권력의 우상화 수단으로 몰락하는 과정을 신랄하게 그려냈다. ′스크린의 파라오′로 불리는 배우 조지는 이집트 대통령을 찬양하는 전기 영화의 출연 제안을 받아들인다. 더욱이 군사 퍼레이드에서 대통령을 위한 연설을 맡으면서 뜻밖의 사건에 휘말리고 급기야 일촉즉발의 위기에 처한다. 살레 감독은 영화산업 풍자와 스타의 치정극에 초점을 맞추다가 능숙하게 긴장감 넘치는 정치적 스릴러로 무게중심을 옮겨간다. 삼부작의 두 작품에서 고독한 경찰과 권모술수에 능한 국가안보부 수사관으로 등장했던 파레스 파레스가 이번에는 국민 배우로 변신해 열연을 펼쳤다. 감독의 페르소나답게 부패한 권력이 일으킨 비극을 온몸으로 체현한다. (전종혁)
공화국의 독수리
아이콘
Program Note
부전자전이랄까, 아버지 안드라스 옐레스가 종종 그랬듯, 네메스도 아들과 딸 세대를 주제로 삼는다. 차이라면, 네메스는 20세기 아이들이 겪은 어두운 역사에 천착하는 편이다. <나의 이름은>은 헝가리 봉기의 실패 이후 이야기다. 아버지가 훌륭한 사람이라 믿었던 소년에게 야만적인 남자가 나타나 친부라고 주장한다. 소년에게 아버지의 존재는 정체성을 넘어 원죄의 문제다. 수용소에 죄 없이 갇힌 사람이 아닌, 폭력을 행사한 자가 아버지라면 남겨진 죄의식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네메스는 공산 통치 아래 숨 막히는 사회 분위기와 과거의 유산으로 상처 입은 소년의 모습을 병치한다. 그 결과, 개인과 영화가 만나는 지점을 통해 역사를 증언하는 방식은 더 정교해졌으며, 영화는 로셀리니 타르코프스키 같은 위대한 선배의 작품과 역사의식을 공유한다. 아이의 눈은 역사의 순수한 심판자다. (이용철)
나의 이름은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운석 충돌로 남극의 얼음이 녹아 대홍수가 세상을 덮친 날, 아파트까지 물에 잠기자 안나(김다미)는 아들 자인을 구하기 위해 사투를 벌인다. 한편 인공지능 연구원인 안나를 구하기 위해 출동한 인력 보안팀 희조(박해수)는 안나가 곧 멸망할 세상에서 새 인류를 창조할 중요한 인물이라고 전한다. 하지만 위기의 순간마다 불현듯 알 수 없는 기억이 엄습하고, 감정을 가진 인공지능을 연구하던 안나는 혼란에 빠진다. <대홍수>는 재난 상황을 배경으로 인간의 마음을 탐구하는 독특한 SF 디스토피아 타임루프물이다. 망원경보다 현미경에 가까운 이 영화는 거대한 재난에 휩쓸린 인간군상의 스펙터클보다 폐쇄된 공간, 반복되는 상황에 갇힌 한 인간의 불안과 트라우마, 모성애 등 여러 감정을 조명한다. 이미 멸망한 세상처럼 사람이 거의 없는 아파트에서 살길을 찾아 고군분투하는 인물의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예상치 못한 진실을 마주할 수 있다. 거대한 재난보다 더 거대한 인간의 마음을 탐구하는, 매력적인 미로의 영화다. (송경원)
대홍수
한국영화의 오늘
트레일러
Program Note
화려할수록 어둠도 짙어지는 도시. 미선(한소희)과 도경(전종서)은 오직 서로를 믿고 의지하며 냉혹한 현실을 버틴다. 두 사람은 은퇴 후 평범한 삶을 계획하며 낮에는 꽃집, 밤에는 유흥업으로 악착같이 돈을 모으지만 사기를 당해 꿈이 산산조각 흩어지자 위험한 범죄에 발을 담근다. 그렇게 우연히 알게 된 정보로 유흥가의 실세 토사장(김성철)의 은닉자금을 훔치려던 미선과 도경은 돌이킬 수 없는 수렁을 향해 질주한다. <박화영>(2018), <어른들은 몰라요>(2021)로 청소년들의 어둠을 조명했던 이환 감독이 스타일리시한 범죄 스릴러물로 세계를 넓혔다. 욕망과 연약함 사이를 줄타기하는 이야기는 화려하고 감각적인 영상과 함께 도시의 어둠을 조망한다. 한소희, 전종서 배우의 아우라를 십분 살린 캐릭터와 <델마와 루이스>(1991)를 연상시키는 콤비 플레이가 극의 쾌감을 더하는 가운데 흡입력 있는 전개로 관객의 시선을 붙드는, 매혹적인 여성 범죄 누아르다. (송경원)
프로젝트 Y
한국영화의 오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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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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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30분만 걸으면 다 돌아볼 수 있는 작은 마을 루오무의 게스트하우스. 바이는 3년 전에 받은, 오래 전에 헤어진 남자 친구 왕의 엽서 한 장을 들고 이곳에 찾아왔다. “루오무의 황혼”이라 적힌, 뜻 모를 엽서를 들고 마을을 산책하면서 바이는, 곳곳에서 왕의 흔적들을 발견하게 된다. 항상 와인 잔을 들고 다니는 게스트하우스 주인 리우와 그의 남자 친구 황, 리우의 술친구인 샤오펭, 그리고 게스트하우스를 찾는 손님과 마을 주민 등 다양한 사람들이 바이의 일상에 등장하면서, 조용히 며칠 머물다 가려던 바이의 계획은 조금쯤 소란스러워진다. 한동안 한국을 무대로 활동했던 장률 감독이 다시 중국으로 돌아가 만든 세 번째 영화인 <루오무의 황혼>은 그의 전작들처럼 따뜻하고 때때로 유머러스하다. 툭, 툭 던지듯 주고받는 인물들의 대화는 사소하기도 하고, 때로 깊은 상처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변함없이 솔직하고 따뜻하며, 저마다의 결함을 가진 인물들은 묘하게 매력적이다. 도시의 산책자를 자처했던 장률의 카메라는, <루오무의 황혼>에서는 바이를 따라 좁다란 마을 길을 걷다가 멈춰서 360도 패닝하면서 이 작은 마을을 감싸는 크고 작은 산과 그 산에 내려앉은 황혼을 담아낸다. 테크노 리듬으로 편곡된 ‘아리랑’에 맞춰 등장인물들이 막춤을 추는 장면은 장률 영화의 엇박자 리듬이 담아내는 따뜻한 유머와 위로이다. (박선영)
루오무의 황혼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2017년 홍대 거리 공연에서 시작한 한국 인디 록 밴드 ‘더 로즈’는 통제와 트레이닝으로 요약되는 K-팝 시스템 밖에서 성공한 드문 사례다. 이들은 데뷔와 동시에 글로벌 팬덤을 형성했지만, 2019년 소속사와의 분쟁으로 활동을 중단하면서 위기를 맞는다. 영화는 ‘더 로즈’의 결성에서부터 위기와 도전, 실패와 회복을 거쳐 결국 코첼라 무대에 서기까지의 험난했던 여정을 담는다. 그리고 그 사이사이 내밀한 인터뷰를 중심으로 공연 영상과 무대 뒤 일상을 번갈아 보여주면서, 자신들의 의지대로 음악을 만들기까지의 창작 과정과 내적 풍경, 그리고 그들의 음악적 성취를 함께 보여준다. 음악 때문에 절망하고, 음악을 딛고 다시 일어난 ‘더 로즈’의 용기 있는 여정은, 팬들을 위한 완벽한 선물이자 음악과 진심의 힘을 확인하는 소중한 영화적 체험인 동시에 대세가 된 K-팝 시스템이 가진 여러 문제들을 성찰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트라이베카영화제 장편영화 부문 초청작. (조지훈)
더 로즈: 컴 백 투 미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인도 정부가 공식적으로 양귀비 재배를 허가한 지역인 라자스탄에서 오랫동안 양귀비를 재배하며 살아온 한 가족의 생존과 타협, 정의와 저항 사이의 딜레마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어머니는 양귀비를 정성스레 키우지만 불합리한 면허 제도와 공무원들의 뇌물 요구 때문에 농사를 계속하기 어렵다. 아들은 이런 부조리에 맞서 마약 단속국 간부를 고발하고 투옥시키지만, 그 대가로 재배 허가를 박탈당하고 가족의 생계는 위기를 맞는다. 오랜 시간 이들의 일상과 저항의 현장을 취재해 온 감독은 양귀비밭의 정적과 저항과 폭력의 긴장을 병치시키면서, 카스트 제도의 부조리, 제도의 부패, 가족의 분열이라는 다층적 주제를 심도 있게 풀어낸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가가 통제하는 작물 뒤에 숨은 착취와 저항의 역사를 고요하게 담아낸다. 북미 최대의 다큐멘터리영화제인 핫독스에서 최우수국제장편상을 수상한 2025년 상반기 화제작. (조지훈)
양귀비와 나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정의라는 이름 아래 집행되는 사법이 때로는 큰 부정의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비극과 스릴러의 경계에서 <뽀르또벨로>는 실존 인물 엔조 토르토라(1928-1988)의 충격적인 실화를 따라간다. 인기 TV 프로그램 『Portobello』의 진행자로 국민적 사랑을 받던 그는 마피아와의 연루 혐의로 하루 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진다. <익스테리어, 나잇>에서 알도 모로를 연기했던 파브리치오 지푸니가 이번에는 토르토라로 분해 진실을 외면한 사법 체계에 맞선 한 인간의 고통과 투쟁을 섬세하게 그려낸다. 흥미로운 스릴러이자 치밀한 법정 드라마인 〈뽀르또벨로〉는 언론과 사법, 그리고 마피아가 얽힌 이탈리아 사회의 복잡한 현실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또한 이 작품은 사법이라는 이름의 권력이 한 무고한 개인을 어떻게 짓누르고 침묵시키는지를 보여주는 쓸쓸한 초상이다. (서승희)
“토르토라는 엄청난 부당함을 겪었습니다. 그는 체포되고, 재판을 받고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오랜 사법적 오디세이 끝에 완전히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그는 투사였지만 그 싸움은 그를 병들게 했고 결국 그의 이른 죽음을 초래했습니다. 저는 토르토라를 ‘성인(聖人)’ 같은 인물로 만들고 싶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의 인물과 이야기에 담긴 복잡한 뉘앙스를 깊이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버라이어티, 2024
뽀르또벨로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현대사회에서 튕겨 나간 존재인 카를로비안키와 도리아노는 술 없이는 한시도 못 사는 사람들이다. 술을 구하러 다니다 건축과 학생 줄리오와 만난 뒤, 셋은 함께 길을 떠난다. 목적지를 정하지 않고 길을 떠난 나그네처럼, 이 영화는 반로드무비적인 로드무비다. 술집은 길로 이어지고, 대화와 기억 속에서 진위를 알 수 없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기묘한 음악을 배경으로 괴상한 만남과 사건이 벌어진다. 그 결과는, 규정짓기 힘든, 그야말로 소사이 식의 템포를 지닌 피카레스크 영화다. 두 불한당은 요제프 로트의 소설 『성스러운 술꾼의 전설』의 주인공과 닮으면서도 다르다. 그들이 과연 성스러울지는 모르겠으나 적어도 다음 세대와 유쾌하게 길을 가며 인생을 떠들 만큼은 된다. 영화를 본 뒤엔 둘 중 하나다. 스카르파의 ‘브리온 묘원’에 가고 싶거나, 소사이의 전작을 미치도록 보고 싶거나. (이용철)
가는 길에 딱 한 잔 더
플래시 포워드
Program Note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는 어린 시절부터 헐리우드 영화를 너무 사랑했고 그래서 현실을 잃어버린 병석(최민수, 김정현)의 영화에 미친 삶과 병석에게 매료된 것을 계기로 영화에 빠져들었던 명길(독고영재, 홍경인)이 현실에서 만들어내는 영화에 대한 영화다. 정지영은 두 인물의 청소년 시절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그들을 지배했던 영화와 극장과 우정에 대해 4.19혁명, 베트남 전쟁, 심지어 스크린 쿼터 투쟁 기록까지 삽입하며 꼼꼼히 묘사한다. 도제 생활을 하며 현실과 영화라는 환상의 괴리를 경험하고 영화계의 일원이 된 명길과 헐리우드로 가겠다는 병석의 도피적인 꿈은 화해할 수 없고 끝내 비극으로 향한다. 병석이 중학생 시절 높은 절벽에서 강에 뛰어들었을 때부터 그에게 수면은 무수한 별빛이 반짝이는 스크린이자 모험으로 가득 찬 세상이었다. 스스로의 삶마저 속인 영화라는 꿈을 자양분 삼아 살아간 그는 꿈과 말과 사랑과 우정과 세상과 영화마저 잃었지만, 그의 마지막 도약을 담은 정지화면은 허공이라는 스크린을 불러낸다. 불멸의 삶만 영화가 아니라 불멸의 죽음 또한 영화라는 듯이. (박인호)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특별상영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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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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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가언 수석 프로그래머
혈액형, 별자리, 관상, 사주팔자 등 유사과학은 스몰토크로도 취급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운명의) 날, 성격 유형 검사라는 수상한 링크를 하나 받았는데 웬걸, 저도 모르게 “소름 끼치도록 정확하다”는 감탄을 내뱉고 있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찾는 수십만 관객들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취향을 고작 16개의 분류로 구분하자니 아쉽지만, 보고싶은 영화는 많고 시간과 티켓은 부족할 때 단 한 편을 선택해야 한다면 재미 삼아 참고해봐도 좋지 않을까? 바넘이 말한 것처럼, 풍성한 영화제 라인업 속에는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무언가
이종필, 윤가은, <극장의 시간들>
씨네21
<엄마의 시간> : 축복의 요건
시민평론단
<흐르는 여정> :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른다
시민평론단-비전
BIFF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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