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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아티스틱 스위밍 선수 석희는 한 몸 같던 파트너 영의 갑작스러운 죽음 앞에 이상하리만치 초연하다. 하지만 몸은 마음이 회피한 깊은 상실을 숨기지 못한다. 물 밑으로 가라앉는 기본 동작이 되지 않는 것이다. 투명하고 신비하게 마음을 비추는 수중 신이 인상적인 작품. (강소원)
백파이크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세 편의 다큐멘터리로 한국 관객에게 꾸준히 소개된 쥔트의 첫 번째 드라마다. 누군가가 누군가의 역할을 대신 수행하는 사회의 이야기는 인간관계의 다큐를 만들어온 쥔트의 영화답다. 가족을 못 느낀 채 대리의 삶을 살아온 남자가 인공수정으로 태어나 아빠가 필요 없다고 여기는 소녀와 만난다. 그런데 이건 SF다. 태양열로 인해 낮엔 외출하기를 꺼리는 미래. 인적이 사라진 백주의 거리는 메말라 바삭거리는 관계를 떠올리게 한다. 이게 은유가 아님은, 그간 쥔트가 다큐를 찍으며 보았던 세상의 단면이기 때문이다. 생기가 사라진 풍경과 달리, 쥔트는 여전히 따뜻하고 정겨운 태도로 인물을 대한다. 적당한 멜랑콜리는 쥔트 영화 특유의 정서인데, 극의 말미에서 울컥하더라도 마음을 추슬러야 한다. 곧 크레딧에서 제목 뒤로 숨겨진 문구를 발견할 테니 말이다. (이용철)
돈 렛 더 썬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2024년 파리 올림픽이 열리는 여름. 노르망디에 사는 블랑딘은 수영 경기를 보기 위해 파리를 방문했다가 우여곡절 끝에 이복자매의 집에서 지낸다. 올림픽이라는 축제가 개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한 발렌틴 카디크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블랑딘은 여행객, 즉 관찰자의 시선으로 분주한 도시와 올림픽의 열기를 바라보며 주변인으로 머문다. ‘아멜리에’보다는 ‘윌로 씨’에 가까운 그는 파리를 재발견하게 만드는 존재다. 도시 속의 고독과 만남을 아우르는 그의 행보는 낯섦과 친밀함을 동시에 품는다. 코믹한 괴짜처럼 등장하지만, 이런저런 일을 겪을수록 외유내강의 내면이 은연중에 드러나고 독특한 친화력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카디크 감독은 블랑딘에게 일어난 예상치 못한 조우를 통해 특별한 여름 모험을 선사한다. 바캉스를 다룬 영화답게 프랑스 영화의 찬란한 유산에서 자양분을 얻었다. 에릭 로메르, 자크 로지에, 기욤 브락 등의 영향권 안에 있다. (전종혁)
여름의 랑데뷰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가족을 버리고 떠난 영화감독 구스타프는 재회한 딸에게 영화 출연을 제안한다. 하지만 노라는 아버지에 대한 불신과 원망으로 단칼에 거절한다. 전성기가 지난 영화감독 아버지와 연극배우로 성장한 딸의 대립. 즉 노쇠한 아버지의 회한과 핏줄을 거부할 수 없는 딸의 애증은 가족 드라마의 오래된 테마 중에 하나다. 마찰과 균열의 드라마가 잉마르 베리만의 영화 스타일로 펼쳐지지만 다행히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연극처럼 파멸로 치닫지 않는다. 가족의 불협화음이 일으킨 긴장과 해소의 과정에서 시종일관 캐릭터 내면을 파고드는 요아킴 트리에 감독의 원숙함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랑할 땐 누구나 최악이 된다>(2021)에서 사랑을 찾아 질주하던 트리에의 뮤즈, 레나테 레인스베는 연극 무대에서 불안을 극복하는 숨결로 충만하다. 또 하나의 주인공은 가족의 희로애락을 생생히 간직한 집이다. 이 안식처는 로버트 저메키스 감독이 <히어>(2024)에서 보여준 주택의 거실만큼 빛나는 순간을 빚어낸다. (전종혁)
센티멘탈 밸류
아이콘
Program Note
작가 마르셀 파뇰이 자신의 회고록 집필을 두고 고민하던 차에 어린 시절의 그가 유령처럼 눈앞에 나타난다. <마르셀과 파뇰>이라는 원제처럼, 영화는 유년 시절과 노년기의 마르셀 파뇰을 이분화해 그의 전기를 입체적으로 묘사한다. 어린 시절의 마르셀 파뇰은 영화를 이끄는 안내자 역을 담당하며 그가 살아온 삶의 인상적인 순간을 채집한다. 고향 마르세유에서 보낸 마르셀 파뇰의 유년기부터 작가, 극작가, 영화감독 등 다양한 매체를 오가며 능력을 펼친 창작자로서의 전성기가 연대기 순으로 담겼다. 이르게 세상을 떠난 가족의 빈자리가 그의 작품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해 짚어낸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벨빌의 세 쌍둥이>(2003), <일루셔니스트>(2010)에서와 같이 실뱅 쇼메 감독은 애니메이션 속 인물의 유려하고 섬세한 몸짓과 표정 변화를 표현하는 데에 공을 들였다. 마르셀 파뇰에 대한 실뱅 쇼메 감독의 존중과 존경심이 극에 은은한 온기를 더한다. (조현나)
마르셀의 멋진 인생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입씨름에 주먹다짐까지 했던 형준과 우식, 그들을 타박하던 화진이 한 상에 둘러앉아 소고기뭇국을 나눠 먹는다. 종일 폐지를 줍고 골목에서 채소를 팔며 하루하루 버티던 이들은 긴말 없이도 서로 사정을 금세 이해한다. 생활고와 외로움 속에서 온기를 발견한 후, 세 사람은 고기를 맛보는 데 열중한다. 어리둥절한 상태에서 치른 첫 번째 “나쁜 짓”은 서울 전역을 누비는 ‘먹튀’ 모험으로 이어지고, 도망자가 된 이들은 추적을 따돌리며 젊음 같은 흥분을 되찾는다. 영화는 가벼운 범죄 코미디의 활력 속에서 삶과 죽음을 고찰하는 동시에, 노인 빈곤과 제도의 사각지대라는 현실 문제를 조명한다. 무엇보다 <사람과 고기>는 우정을 이야기한다. 혼자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용기가 생기는 순간을 포착하며, 생의 막바지에 다시 청춘을 통과하는 세 친구의 우정을 그린다. 박근형, 장용, 예수정 배우의 거침없는 기운은 “살맛 나는” 생의 질주를 경쾌하고도 뭉클하게 완성한다. (차한비)
사람과 고기
한국영화의 오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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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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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결혼하고 아들을 낳은 뒤에야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고백하고 아내와 이혼한 중년의 남성. 그의 아들은 자신의 결혼식에 동성애자인 친구들을 초대하지만, 아버지와의 거리감을 좁히는데 걸리는 시간은 더디기만 하다. (박성호)
마음이 열리는 시간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8편의 전작을 통해 계급, 통제와 억압, 사랑과 죽음이라는 주제를 집요하게 변주해 온 멕시코의 거장 미셸 프랑코의 아홉 번째 영화다. 발레 무용수를 꿈꾸는 멕시코 남성 페르난도는 사랑을 믿고 국경을 넘어 미국에 밀입국한다. 그러나 그의 연인인 미국의 상류층 여성 제니퍼는 그를 적당한 거리에 둔 채 이 상황을 관리하고 통제하려고 애쓴다. 의존과 자선의 경계를 오가는 두 인물 간의 미묘한 사랑의 감정은 계급과 현실의 무게를 견디지 못한 채 점점 변질되고, 임계점에 도달하자 결국 섬뜩한 파국을 맞이한다. 이민과 인종, 계급의 문제를 남녀의 친밀한 관계에 응축시킨 이 영화는 구조적 불평등이 가장 개인적인 자리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보여주면서 사랑이라는 말로 포장된 계급의 위계와 무의식적 지배의 과정을 예리하게 드러낸다. (조지훈)
드림스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도쿄 교외 사이타마 시에 위치한 ‘누마카게 시립 수영장’은 52년간 도시 속의 ′바다’라 불리며 지역 주민들의 여름을 책임져왔다. 그러나 시는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023년 여름 수영장을 철거하기로 결정한다. 영화는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가 제안한 슬픔의 5단계(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를 서사의 골격으로 활용하여, 공간의 죽음을 인간의 죽음과 나란히 놓는다. 그러고는 수영장 안팎의 풍경과 수영장을 둘러싼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차곡차곡 쌓아가면서 ‘공간의 상실’을 슬픔의 보편적 언어로 기록해 나간다. 감독은 이 소중한 기록들 사이에 극영화적 요소를 슬쩍 끼워 넣어, 이 공간의 또 다른 의미를 영화적인 방식으로 상기시키기도 한다. 상실의 슬픔을 담담하면서도 유쾌하게 담아낸 수작으로, 영화가 끝나면 관객들은 각자의 기억 속 ‘잃어버린 장소’로 향하게 될 것이다. (조지훈)
누마카게 시립 수영장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청주동물원 사람들을 그린 <동물, 원>(2018)과 야생동물구조센터 사람들을 다룬 <생츄어리>(2022)에 이은 왕민철 감독의 세 번째 영화. 이번에는 반달가슴곰 생츄어리다. 곰 농장을 인수받아 곰 생츄어리로 바꿔놓으려는 ‘프로젝트 문 베어’ 팀의 이야기는 소재에서 전작의 연장선상에 놓인 듯 보이지만 이 영화는 좀 다르다. 야생으로 돌아갈 수 없는 사육 곰을 돌보는 일이 얼마나 수고로운 노동인지를 알아챌 즈음, 우리의 시선은 그 일을 자원한 이들에게로 옮겨진다. <단지, 우리가 잠시 머무는 곳>은 강원도 화천에서 열세 마리의 곰을 돌보며 사는 90년대생 여자 넷의 이야기다. 아마도 이 청춘들은 여기 단지, 잠시 머물렀다가 떠날 것이다. “곰을 돌보는 경험이 내 삶에서 필요할까?” 그렇게 한 사람이 떠나니 다른 사람이 온다. 최단 코스를 검색하는 대신 멀리 돌아가고 때론 멈추어 주변을 둘러보는, 좀 다른 청춘들이 긴 사색을 불러온다. (강소원)
단지, 우리가 잠시 머무는 곳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극도로 매력적인 또 하나의 악녀 캐릭터가 등장한다. 아름다운 외모와 뛰어난 지략을 겸비한 소시오패스 백아진(김유정). 그녀는 주위 남자들을 이용해 제 앞길의 장애물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간다. 유년기부터 남달랐던 서늘한 기질을 아름답게 굳은 얼굴 뒤에 숨긴 채 그녀는 누구보다 잔혹하고 철저한 방식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한다. 참혹한 가정환경과 쉽지 않은 학교생활 안에서 제거 대상 X들을 해치우는 그녀의 뛰어난 용병술과 연기력도 놀랍지만, 그녀보다 더 악질인 제거 대상들이 쓰러져 나갈 때마다 안기는 카타르시스가 상당히 짜릿하다. 유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 <친애하는 X>는 치밀한 각본과 배우들의 호연, 유려한 이미지의 조화가 쾌감을 안기는 멜로 스릴러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연출자 이응복이 박소현과 공동 연출을 맡았다. (홍은미)
친애하는 X
온 스크린
트레일러
Program Note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영화는 세계 금융 위기가 도래했던 2008년, 한 가족의 여정을 담고 있다. 마틴은 엘라와 찰리 남매를 다급히 깨워, 차에 몸을 싣는다. 세 가족과 한 마리의 개는 시동도 제대로 걸리지 않는 오래된 차를 타고 네브래스카로 향한다. 평범한 여행으로 여긴 신난 아이들과 달리, 아버지 마틴의 얼굴은 그저 고단해 보이기만 한다. 이 여정은 추억을 더하는 평범한 여행이 아닌, 키우던 개와 이별하고 계산대의 물건을 덜어내며 뼈아픈 현실을 마주하는 체념의 고행길이다. <오마하>는 삭막하고 황량한 미국의 대륙을 가로지르는 애잔한 로드무비이다. 존 마가로의 지친 얼굴은 절망 앞에 선 가장의 일그러진 초상을 처연하게 그려낸다. 콜 웨블리의 섬세하면서 절제된 연출이 빛나는 장편 데뷔작이다. (문주화)
오마하
플래시 포워드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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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정미 프로그래머
21세기의 첫 사반세기가 지났다. 영화는 130년, 부산국제영화제도 30회의 역사를 갖게 되었다. 영화제는 ‘영화의 풍성함을 생각하는 장’이면서 ‘발견과 응원의 공동체’이다. 일 년에 한 번 영화를 보기 위해 한 장소로 모여드는 이 여행에 올해는 부디 당신도 함께하기를.
기예르모 델 토로, <프랑켄슈타인>
씨네21
<사일런트 프렌드> : 은행나무와 나누는 말
시민평론단
<철들 무렵> : 삶이 어깨를 짓누를 때
시민평론단-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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