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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BIFF 보도자료] BIFF X 샤넬 '2025 까멜리아상',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서 아시아 영화계 아이콘 실비아 창 수상!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이 9월 17일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개최된 가운데, 대만 출신의 배우이자 감독,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로 50여 년간 활약해 온 실비아 창(Syl
2025-09-18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9월 17일(수) 개막 & 생중계 안내!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오늘 개막식을 시작으로 30년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연다.
2025-09-17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전야제 및 커비로드 프로그램 공개!
부산국제영화제의 대표적인 관객 참여형 영화 축제 커뮤니티비프(Community BIFF)가 9월 16일(화) 전야제를 시작으로 18일(목)부터 21일(일)까지 이어진다. 영화와 춤
2025-09-15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첫 장편 <스몰 바디>(2021)로 각종 영화상을 휩쓸며 강렬하게 데뷔한 라우라 사마니 감독이 신작 <그 해, 학교에서>로 돌아왔다. 이번 작품은 이탈리아 트리에스테의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낯선 땅에서 한 학년을 보내게 된 스웨덴 소녀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풀어낸 완성도 높은 틴 무비다. 남학생으로 가득한 반에서 유일한 여학생이 된 프레드는 세 소년과 가까워지며 도시의 바와 파티 문화를 함께 경험하게 된다. 프레드와의 관계를 통해 소년들은 점차 기존의 마초적인 태도를 내려놓고 자신 안의 감수성과 진짜 감정을 드러낸다. 누군가는 자신의 길을 찾아 나서고, 누군가는 어린 시절의 상처를 마주하며 극복해 나간다. 하지만 영원할 것만 같던 그들의 우정은 프레드와 안테로 사이에 감정이 싹트면서 금이 가기 시작한다. 라우라 사마니 감독이 탁월하게 포착한 것은 다름 아닌, 청춘의 에너지와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프레드 역을 맡은 신인 배우 스텔라 웬딕은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영화에 경쾌한 팝송 같은 리듬감을 더하며, 태양처럼 빛나는 존재감으로 스크린을 가득 채운다. (서승희)
그 해, 학교에서
플래시 포워드
Program Note
황혼기에 접어든 한 남자가 있다. 그는 지나온 삶을 정리하고 과거와 화해하며, 멀어졌던 자녀들에게 먼저 다가간다. 이 고전적인 주제는 이 남자가 이탈리아 대통령이라는 사실로 인해 한층 복잡하게 전개된다. 늘 그랬듯 현상 유지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퇴임을 앞두고 사적인 삶과 정치적 운명 모두에 중대한 결정을 내릴 것인가? 대통령 역의 토니 세르빌로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은 <일 디보>(2008)에서 선보였던 날카롭고 풍자적인 권력 비판이라는 주제를 다시 꺼내 든다. 야망과 제도에 대한 존중 사이에서, 권력자도 결국 의심과 불안, 그리고 노화와 질병이라는 인간적인 고통 앞에 놓인 존재일 뿐이다. 전설적인 배우 토니 세르빌로의 희극과 비극을 넘나드는 깊이 있는 연기, 소렌티노 감독 특유의 바로크적 미장센, 그리고 이탈리아 궁전의 화려한 장식미가 어우러져 한 편의 오페라와 같은 영화를 완성한다. (서승희)
라 그라찌아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타지키스탄에서 한 편의 시와 같이 아름다운 영화가 도착했다. <또 다른 탄생>은 타지키스탄 산골 마을에 사는 한 소녀의 이야기이다. 소녀는 어느 밤, 엄마에게 묻는다. “사람이 슬픔 때문에 죽을 수도 있나요?”, “슬픔 때문에 사람은 사라져 갈 수 있단다.” 소녀는 다시 묻는다. “사라져 간다는 게 뭔가요?”, “인생의 맛을 더 이상 느낄 수 없게 되는 거야.” 돌아오지 않는 아들을 그리며 간신히 삶을 이어가는 할아버지, 외로운 삶 속에서 점차 시들어 가는 엄마를 바라보며, 소녀는 시를 읊고 현자를 찾아가고 파리(페르시아 신화 속의 요정)를 찾아다니면서, 사라져 가는 할아버지와 엄마를 붙잡기 위해 애를 쓴다. 그림같이 아름다운 타지키스탄의 샤다라 계곡을 배경으로, 군더더기 없이 설계된 조명, 정지된 이미지들 사이의 섬세한 긴장감이 이 영화의 시적 정서를 한층 배가시킨다. 소녀가 읊는 시를 타고 엄마의 사랑과 슬픔, 절망이 음악처럼 유려하게 흐른다. 그리고 소녀는 엄마의 슬픔으로, 인생의 맛을 배운다. 타지키스탄계 여성 감독의 주목할 만한 첫 장편이다. (박선영)
또 다른 탄생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세 개의 이야기를 연결한 <관찰자의 일지>는 긴장과 유머를 다루는 임정환 감독 특유의 감각과 변화를 동시에 감지할 수 있는 작품이다. 감독의 오랜 ‘영화 친구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얼굴이 합류해 더욱 기묘하고 풍성한 세계를 자랑한다. 특히 방민아와 박종환은 시공간을 넘나들며 세 편의 이야기에 느슨하지만 믿음직스러운 연결 고리를 만든다. 이름과 직업을 바꾸고 감쪽같이 다른 사람이 되어버린 인물 사이에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재미’를 말한다는 것. 누군가는 재미를 포기하지 않겠노라 다짐하고, 누군가는 그저 재미있게 일하고 싶다고 항변한다. 영화는 허술한 환상과 뼈아픈 곤란을 교차하며 삶과 창작을 향한 기쁨, 회의, 설렘, 외로움을 털어놓는다. 영화 못지않게 천연덕스러운 배우들 덕분에 <관찰자의 일지>에는 돌연 기습하는 위기와 폭력, 서서히 물드는 애정, 우스꽝스러운 진실 모두 기록된다. (차한비)
관찰자의 일지
비전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아버지의 죽음 이후 단둘이 남은 어머니와 아들. 아들은 아버지의 유언을 따라 낡은 집을 리모델링하려 하지만, 어머니는 그의 노력을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 사물과 공간에 새겨진 트라우마는 여전히 마음을 가두고 있다. (박성호)
갇힌 공간 너머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비극이든 불행이든 모두 어린 시절로부터 준비되어 온 것이다.” <허공으로의 도약>에 대한 벨로키오의 설명이다. 베르히만의 작품을 연상시키는 이 강렬한 드라마는 억압적인 사회의 순응주의에 맞서는 한 여성의 반란을 그린다. 미셸 피콜리와 아누크 에메는 1980년 칸영화제에서 남녀 주연상을 받았는데, 한 편의 영화로 남녀 배우가 동시에 수상을 한 것은 전례 없는 일이었다. 벨로키오는 탁월한 연출력으로 남매가 함께 사는 아파트를 과거와 현재가 뒤엉키는 어둠의 미로로 변모시키며 영화의 배경을 마치 유령의 집처럼 불안감을 자아내는 정신적 공간으로 재창조한다. (서승희)
"주인공 남매는 태어날 때부터 함께 자라며 어린 형제자매들을 부모처럼 보살폈어요. 이 부르주아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멈춘 듯 정지해 있어요. 그러던 중 여동생은 사회 규범에서 벗어난 ‘다른 길’을 선택하죠. 가족은 그녀의 도피와 반란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오직 ‘광기’로만 받아들입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Cinema Sessanta, 1980
허공으로의 도약
특별기획 프로그램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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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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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Program Note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영화는 세계 금융 위기가 도래했던 2008년, 한 가족의 여정을 담고 있다. 마틴은 엘라와 찰리 남매를 다급히 깨워, 차에 몸을 싣는다. 세 가족과 한 마리의 개는 시동도 제대로 걸리지 않는 오래된 차를 타고 네브래스카로 향한다. 평범한 여행으로 여긴 신난 아이들과 달리, 아버지 마틴의 얼굴은 그저 고단해 보이기만 한다. 이 여정은 추억을 더하는 평범한 여행이 아닌, 키우던 개와 이별하고 계산대의 물건을 덜어내며 뼈아픈 현실을 마주하는 체념의 고행길이다. <오마하>는 삭막하고 황량한 미국의 대륙을 가로지르는 애잔한 로드무비이다. 존 마가로의 지친 얼굴은 절망 앞에 선 가장의 일그러진 초상을 처연하게 그려낸다. 콜 웨블리의 섬세하면서 절제된 연출이 빛나는 장편 데뷔작이다. (문주화)
오마하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마카오의 상징과 같은 윈 호텔을 무대로, 한 무리의 범죄 조직이 경찰과 최첨단 감시 시스템 ‘스카이 아이’를 뚫고 수십억 달러를 훔쳐 달아난다. 수사가 벽에 부딪히자 은퇴한 전설의 경찰 황더중(성룡)이 복귀하게 되고, 어린 시절에 황의 파트너였던 아버지를 잃은 허추궈(장즈펑)가 황의 팀으로 합류한다. 황은 어느 날 갑자기 사라졌던 전설적인 범죄자 푸룽셩(양가휘)이 범죄의 배후에 있음을 직감한다. 최첨단 시스템을 통한 범죄와 수사가 이뤄져도, 전설의 범죄자와 전설의 경찰은 여전히 자신의 존재감을 스스로 증명해 낸다. 잘 짜여진 합을 맞춰 선보이는, 우아하고도 에너지 넘치며 위트와 박력이 있는 성룡표 액션은 명불허전이다. 또한, 초 단위로 변장을 바꿔가며 냉혹한 범죄자의 얼굴과 자애로운 노인의 얼굴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면서 스릴 넘치는 액션을 보여주는 양가휘의 존재감은 그야말로 놀랍다. 범죄 조직의 일원으로 등장하는, 세븐틴 멤버 준의 연기도 화려한 액션 속에 매끄럽게 녹아든다. (박선영)
포풍추영
오픈 시네마
Program Note
영화산업의 시스템과 감독 간의 길항 관계 속에서 자신의 영화적 스타일을 완성한 이를 작가라 부를 수 있다면, 두기봉은 홍콩의 작가임이 분명하고, <흑사회>는 그의 작가적 날인으로 가득한 영화다. <흑사회>는 그 뿌리를 홍콩 누아르에 두면서도, 이내 자신만의 스타일과 세계관으로 그 장르적 성격을 내파하며 홍콩 누아르를 새롭게 정의한다. 삼합회의 전통적 가치를 추구하는 평면적 인물에서 입체적인 인물로 변모하는 록의 모습이나, 그런 아버지의 이면을 목격하고 정신적 혼돈에 빠진 아들의 모습은 홍콩 누아르 특유의 낭만적 분위기를 해체하려는 <흑사회>의 영화적 방향성을 여실히 드러낸다. 두기봉에게 낭만적 영웅은 ‘개의 먹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러한 면에서 <흑사회>는 수정주의 웨스턴과 닮았다. 신화화된 장르를 해체하고, 그 자리를 풍속화로 대체하려 한다는 점에서 말이다. <흑사회>는 2005년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이다. (안시환)
흑사회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두 편의 사랑 이야기 다음으로 코베리제는 딸의 흔적을 찾아 헤매는 아버지를 그린다. 사라진 자의 뒤를 밟는 길의 동행은 (문자 그대로) 보이지 않는 존재이고, 질문에 답하는 시골 사람도 종종 시야에 잡히지 않는다. 유령의 로드무비 같지만, 선을 따라 앞으로 나아간 이는 결국 큰 원을 그리며 제자리로 돌아온다. 풍경이 도시에서 시골로 바뀌면서 나무, 풀, 동물은 더 자주 등장하는데, 데뷔작으로 돌아가 핸드폰으로 찍은 저해상도 이미지에 당황할지도 모른다. 디지털의 파편은 화가가 손에 쥔 붓의 터치와 같아서, 고유한 빛과 속도를 지닌 <마른 잎>엔 ‘인상주의 영화’란 표현을 붙일 만하다. 대상을 지긋이 바라보는 태도나 유머에선 조지아의 위대한 선현 오타르 이오셀리아니를 닮았다. 코베리제는 3시간이 넘는 상영 시간의 영화가 시가 될 수 있음을 두 번이나 증명했다. (이용철)
마른 잎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한창록의 수수께끼 같은 첫 번째 영화 제목은 영화 중간에 차례로 등장하는 세 개의 타이틀 ‘충(衝)동’, ‘충(衝)돌’, ‘충(衝)격’의 앞의 세 글자를 하나로 모은 것이다. 같은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각자의 사연을 안고 있는 여학생 지숙, “이 소녀를 지키는 게 세상을 구하는 일”이라고 믿는 남자 친구 용기, 그들과 어울리는 덤보는 첫 장면 애벌레들처럼 꼼지락거리면서 함께 모여 지낸다. 그런데 학교에 ‘꽃미남’ 우주가 전학을 오고 지숙이 한눈에 반하면서 문제가 생긴다. 이렇게 소개하면 클리셰 뒤범벅을 예상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예상한 이야기는 훨씬 일찍 끝난다. 활기에 가득 찬 카메라는 시종일관 날뛰고, 장면들을 파편화시켜 MTV 콜라주처럼 펼쳐지는 이미지 액션과 후반 작업에서 거의 덧칠한 것 같은 색채의 스펙터클 위로 드럼 앤 베이스 사운드는 주인공들의 심장처럼 요동친다. 사랑과 배신의 반복 사이에서 모두 어쩔 줄 모르지만 아무도 이걸 유행가 가사 같다고 말하지는 못할 것이다. 우스꽝스러운 시작은 당신의 상상보다 훨씬 더 비통하리만큼 참혹한 상황으로 추락하듯이 달려간다. (정성일)
충충충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40년간 야생화를 찍은 사진작가 김정명의 삶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으로 펼쳐진다. 그가 찍은 150만 장의 스틸 사진이 타임랩스 비디오로 재현되어 스톱모션 캐릭터와 조화롭게 결합된다. 그 위에 김정명의 보이스오버가 얹힌다. 지극히 아름답고 고유한 세계가 안기는 간결한 행복. (강소원)
꽃 사진을 찍는 남자
와이드 앵글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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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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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2025 더친프 - 정한석 집행위원장(경쟁)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성호 프로그래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모순된 가치를 융합하며, 늘 관객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해온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는 감독에게 상업적 성공이나 안전한 미학적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에, 가장 자유롭고 본인다운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관객 입장에서는 소위 ‘단편영화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는 그 다채로운 문화적·사회적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영화들이 꾸준히 생산되는 곳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씨네필과 일반 관객 모두, 이 특별한 ‘단편의 맛’에 매료되기를 기대한다.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정미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가언 수석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강소원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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