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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가난한 대학생 규빈(장규리)은 당장 기거할 집이 없어 난감하다. 근근이 학교를 다니는데, 목돈이 드는 월세방은 부담스럽고 얻을만한 자금도 없다. 규빈은 동동거리던 중 독거노인과 함께 사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고 마뜩잖지만 한 집을 찾는다. 그런데 우연찮게 찾은 그곳은 노년의 우아한 여인 금림(배종옥)이 사는 고급 아파트, 그야말로 완벽한 집이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집에선 자꾸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고, 영화 시작부터 공포감을 조성해 나가던 <완벽한 집>은 마침내 완벽한 공포 영화로 돌진한다. 추악한 욕망과 무속의 재앙, 잘 설계된 서사와 가슴 쓸어내릴 틈도 없이 부지런히 출몰하는 귀신을 모두 거느린 영화는 공포 회로를 가속시키며 완벽한 집을 악몽의 집으로 바꿔놓는다. 동시에 결핍에 찌든 인물들의 욕망과 심리를 집요하게 파헤치며 우리네의 삶을 해부한다. (홍은미)
완벽한 집
한국영화의 오늘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결혼식을 앞둔 알랭. 행복하기만 해도 모자랄 인생의 중요한 순간이지만, 그는 어딘가 불안해 보인다. 만성적인 복통과 불안 증세는 줄곧 그를 따라다닌다. 그는 여전히 부모의 이혼에서 비롯된, 어린 시절의 회복되지 않은 상처 속에 머무르고 있다. 축하를 위해 모여든 알랭의 가족과 친척들은 이런 그의 마음은 아랑곳없이 요란스럽기만 하다. 신부 버지니는 알랭을 이해하려 애쓰지만, 못마땅한 마음은 숨기기 어렵다. 순조로울 줄 알았던 결혼식은 예기치 못한 해프닝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면서, 점점 소란스러워진다. 알랭과 버지니는 예정대로 무사히 결혼식을 마치고 새로운 인생을 맞이할 수 있을까. <러블리 데이>는 <마이 뉴욕 다이어리>(2020)를 연출했던 필리프 팔라르도의 반가운 신작이다. (문주화)
러블리 데이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션 베이커와 함께 현재 미국 독립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이름인 켈리 라이카트 감독의 최신작이다. <믹의 지름길>(2010)에서 서부극의 전복을 시도했던 그가 이번엔 하이스트 장르의 관습을 해체하여 재조립한다. 1970년대 매사추세츠의 교외, 베트남 전쟁과 페미니즘 운동의 한복판에서 평범한 중산층 가장 제임스는 미술관의 그림을 훔친다. 하지만 감독은 뉴 할리우드 시대의 ‘버벅거리는 남자 괴짜’ 캐릭터를 소환하여, 범죄 자체보다 어설픈 도둑의 도주, 가족과 일상의 붕괴 등 범죄 이후의 현실에 주목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전형적 남성성에 대한 풍자와 해체를 시도하는 동시에 실패한 가부장의 정서적 풍경을 탐구한다. “무엇을 해내는가”보다 “왜 아무것도 하지 못했는가”를 묻는 미국의 슬픈 자화상이며, 라이카트의 영화 중 가장 설득력 있는 장르의 재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지훈)
마스터마인드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오랫동안 베를린 암흑가에서는 요크와 랭커스터, 두 아랍계 이민자 가문의 피비린내 나는 전쟁이 이어졌다. 전쟁은 요크의 승소로 일단락된다. 그날부터 라시다는 요크 가문의 왕이 되고자 중상모략과 살인, 유혹 등을 동원해 암투를 벌인다. <짐승처럼 사납게>는 파스빈더의 정치성을 계승한 아프가니스탄 출신 독일 감독 부르한 쿠르바니의 신작이다. 감독은 전작 <베를린 알렉산더 광장>(2020)에서 되블린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파시즘이 싹트는 1920년대 독일을 거울삼아 동시대를 비추는 급진적 상상력을 펼쳤다. 이번에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리차드 3세』를 아랍계 여성 주인공을 앞세운 누아르로 재구성했다. 연극과 영화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켄다 흐메이단이 주인공으로 열연한다. 감독은 카라바조의 회화를 닮은 미장센 속에 권력과 자본을 갈망하는 이민자의 혈투를 담는 데 그치지 않는다. 더 나아가, 이민자가 어떻게 “서구가 숨기고 싶은 상처”이자 짐승처럼 사나운 존재가 되었는지를 대담히 제시한다. (김경수)
짐승처럼 사납게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불면과 무기력에 시달리는 모리는 제대로 된 음악을 만들지 못하며 시간을 흘려보내는 가운데, 사진작가로 성공한 아내 마이코와 불편한 동거를 이어간다. 한때 연인이었던 모리와 아사코가 우연히 재회하고 안부를 나누는 과정에서, 각자 더듬은 기억 속에서 서로 다른 과거를 마주한다. 집으로 돌아온 아사코를 기다리는 것은, 현재의 연인이 차려준 따뜻한 밥 한 끼와 다시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욕망이다. 그리고 마이코의 전시회에서 모리는, 그녀의 애정 어린 프레임 속에 포착된 자신의 소소한 일상 풍경들을 발견한다. 2021년 단편 <창문>으로 와이드 앵글 섹션에 초청되었던 시가야 다이스케 감독의 장편 데뷔작 <고양이를 놓아줘>는 미묘하게 얽힌 감정의 결을 섬세하고 예민한 시선으로 풀어낸다. 영화 중반부 모리와 아사코의 기억이 비껴가면서, 시간과 사실은 의도적으로 혼동되고 분절되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는 일관되게 담담하고 고요하다. 이처럼 서사적 충실함보다 감정적 개연성에 집중하는 영리한 선택이, 결말에 이르러 마이코가 현관문 앞에서 느끼는 작은 감동을 선사한다. “지금, 행복한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쩌면 삶 곳곳에 숨어 있는 사소한 만족들 속에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박가언)
고양이를 놓아줘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소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젊은 낙농업자의 이야기 <블러디 밀크>(2017)로 세자르 신인감독상을 수상한 위베르 샤뤼엘 감독이 곤경에 빠진 청춘들의 이야기로 돌아왔다. 경제적 압박에 시달리며 티격태격하는 미카와 단은 출구 없는 미로 속에 갇힌 신세다. 어처구니없는 일탈로 재판을 받고 궁지에 몰린 이들은 결국 핵폐기장 시설에서 일한다. 황량한 지역의 소외된 공간에서 무력감을 느끼는 그들은 작업을 위한 도구일 뿐이다. 설상가상으로 자신을 돌보지 않는 단은 건강마저 악화된다. 일종의 버디 무비처럼 두 동향 친구의 끈끈한 우정과 동병상련이 강렬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폴 키르셰르와 이디르 아주글리 듀오의 밀도 높은 연기가 남긴 여운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이들은 켄 로치 감독의 1990년대 영화 속 유쾌한 하층민을 떠올리게 만든다. 쓰디쓴 현실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으려고 싸우던 모습을 다시 찾을 수 있다. 이들은 우리 시대의 초상이다. 우리가 바로 미카이자 단이다. (전종혁)
소년 하나 둘 셋
월드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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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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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Program Note
열세 살 아르신의 인생에서 가장 먼저 사라진 것은 예르켄 삼촌이었다. 아르신에게 ‘식물학자’라는 별명을 붙여주고 식물채집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었던 삼촌은 3년 전 눈이 많이 온 겨울 마을을 떠났다. 전설 속의 노인처럼 영생의 샘물을 먹고 어디선가 나무의 일부가 되어 누워있는 걸까, 사마귀처럼 몸을 숨길 나뭇잎을 찾아낸 걸까. 도시의 일자리와 가을 목초지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부름에 형과 단짝친구와 첫사랑 메이유까지 멀리 떠나가는 와중에, 초원의 눈부신 태양과 개울 가득한 윤슬은 무성한 잎을 키워내듯 홀로 남은 소년을 훌쩍 자라게 했다. 이징 감독은 자신이 나고 자란 신장 북부의 자연과 토속정서를 바탕으로 한 이 데뷔작으로 2025년 베를린에서 제너레이션 K플러스 부문 국제심사위원대상을 수상했다. (최은)
보태니스트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노르웨이 오슬로에 사는 17살 요한네는 프랑스어 선생님 요한나를 사랑하게 된다. 직물 아티스트이기도 한 선생님의 집에서 뜨개질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요한네의 낭만적 상상과 성적 호기심도 부풀어 오른다. 첫사랑의 열병에 휩싸인 요한네는 이 모든 벅찬 감정과 경험을 기록하기 시작한다. 이 글은 곧 요한네의 엄마와 시인인 할머니에게 도달한다. 선생과 학생, 성인과 미성년의 관계에 대한 걱정도 잠시, 엄마와 할머니는 이 글의 문학적 잠재력과 출판 가능성에 눈을 돌린다. 보편적인 첫사랑의 감정이 특별한 퀴어 성장 스토리로 변모하는 과정에는 영화 곳곳에 녹아 있는 지적이고 느긋한 유머, 산뜻한 드라마투르기, 상징적 이미지들이 큰 몫을 한다. 다그 요한 하우거루드 감독의 ‘섹스, 러브, 드림’ 삼부작 중 세 번째 작품이며, 75회 베를린영화제에서 황금곰상을 수상했다. (이주현)
사랑을 꿈꿀 때
아이콘
Program Note
“올해로 개봉 50주년이다. 실화, 사회적 소수자, 비극, 그리고 미디어에 대한 통렬함 그래서 당시엔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그러나 봐야 할 이유는 너무나 많은 영화. 무엇보다도 알 파치노다.” — 언론인 손석희
1972년 뉴욕에서 실제로 일어난 은행 강도 사건을 영화화한 시드니 루멧의 1970년대 대표작 중의 하나다. 강도 써니(알 파치노)와 샐(존 카제일)은 은행에 1,100달러밖에 없자 직원을 인질로 삼아 경찰과 대치한다. 루멧의 사실적이고 흡인력 있는 연출과 정교한 편집은 알 파치노의 안티 히어로적 태도를 공고히 하고, 격정적이고 어둡고 패배감에 무너져가는 연기를 한층 돋보이게 한다. <뜨거운 오후>는 베트남전 패전, 참전 군인들의 부적응, 워터게이트 사건, 극성스러운 미디어의 행태, 게이 인권, 페미니즘이 미국 사회를 뜨겁게 달구던 1970년대의 혼란을 한정된 공간에서 펼쳐낸다. 이상주의자인지 무모한 범죄자인지 로맨티시스트인지 폭력적인 부적응자인지 쉽게 단정할 수 없는 알 파치노의 피와 땀과 눈물의 기록이기도 하다. (박인호)
뜨거운 오후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오랜만에 만나는 풋풋한 하이틴 로맨스 뮤지컬 드라마. 친타(인도네시아어로 ‘사랑’이라는 뜻)는 전교생이 다 알 만큼 예쁘고 재능 있는 여학생이다. 교내 백일장에서도 다들 친타의 우승을 예상한다. 그러나 정작 우승의 영예는 아무도 존재를 몰랐던 랑가라는 남학생에게 돌아간다. 친타는 모든 면에서 자신과 다른 랑가가 궁금해지기 시작하고, 랑가에 대한 마음이 커질수록 친구들과의 관계는 점점 위태로워져 간다. 인도네시아 영화사의 기념비적 흥행작 <친타에게 무슨 일이?>(2002)는 이후 속편은 물론 스핀오프, 단편, TV 시리즈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되었다. 이번 작품은 2002년 원작의 리메이크로 당시 제작자로 참여한 리리 리자가 직접 연출을 맡았다. 싱그러우면서도 애틋한 10대의 사랑과 우정 이야기가 펼쳐지는 가운데 인도네시아의 사회 문제가 곳곳에 녹아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경환)
랑가 앤 친타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청주동물원 사람들을 그린 <동물, 원>(2018)과 야생동물구조센터 사람들을 다룬 <생츄어리>(2022)에 이은 왕민철 감독의 세 번째 영화. 이번에는 반달가슴곰 생츄어리다. 곰 농장을 인수받아 곰 생츄어리로 바꿔놓으려는 ‘프로젝트 문 베어’ 팀의 이야기는 소재에서 전작의 연장선상에 놓인 듯 보이지만 이 영화는 좀 다르다. 야생으로 돌아갈 수 없는 사육 곰을 돌보는 일이 얼마나 수고로운 노동인지를 알아챌 즈음, 우리의 시선은 그 일을 자원한 이들에게로 옮겨진다. <단지, 우리가 잠시 머무는 곳>은 강원도 화천에서 열세 마리의 곰을 돌보며 사는 90년대생 여자 넷의 이야기다. 아마도 이 청춘들은 여기 단지, 잠시 머물렀다가 떠날 것이다. “곰을 돌보는 경험이 내 삶에서 필요할까?” 그렇게 한 사람이 떠나니 다른 사람이 온다. 최단 코스를 검색하는 대신 멀리 돌아가고 때론 멈추어 주변을 둘러보는, 좀 다른 청춘들이 긴 사색을 불러온다. (강소원)
단지, 우리가 잠시 머무는 곳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보육원에서 사는 열일곱 살 박선은 배우가 꿈이다. 하지만 열여덟 살이 되면 보육원을 나와 자립해야 한다. 현실과 꿈 사이에서 방황하던 선이 ‘소원을 이뤄주는 굴다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것은 그때다. 미래의 나를 만나는 판타지와 어두운 통로라는 은유를 통과하는 독특한 성장담. (강소원)
빛 속으로
와이드 앵글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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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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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강소원 프로그래머
저는 와이드앵글 섹션을 맡고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올해 와이드앵글 섹션의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들을 소개하기 위해 몇 가지 키워드로 작품을 분류해보았습니다. 각 영화에 대한 설명은 최소화하고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영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름길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랬더니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원고가 그다지 친절하지 않은 메모가 되었습니다. 내가 늘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는 긴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았던 것에 힘을 얻은 결과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가 여기 한 편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산 나제르, <허락되지 않은>
씨네21
<나의 이름은> : 계승하고 반발하고 타협하는 아들의 정반합
시민평론단
<겨울날들> : 삶이라는 점묘법에 담긴 흐름과 균열
시민평론단-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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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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