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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배리어프리 신청 안내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배리어프리 신청 안내 * 신청 전 공지사항을 꼭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5-09-02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휠체어석(장애인석) 신청 안내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휠체어석(장애인석) 신청 안내 *신청 전 공지사항을 꼭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5-09-02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단체관람 신청 안내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단체관람 신청 안내] * 안내 사항을 꼭 확인하시고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5-09-02
NEWS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이벤트 일정 공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올해 공식 이벤트 일정을 공개했다. 까르뜨 블랑슈, 스페셜 토크, 액터스 하우스, 아주담담, 마스터 클래스, 씨네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과
2025-09-02
NEWS
[BIFF 보도자료] 부산국제영화제, 넷플릭스 ‘크리에이티브 아시아’ 개최!
기예르모 델 토로, 연상호, 매기 강 등 글로벌 크리에이터와 차세대 영화인들의 특별 만남 지난해 이어 한층 확대된 규모로 개최…국내외 신인·베테랑 크리에이터가 함께 창작 생태계
2025-09-01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커뮤니티비프 특별 프로그램 공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커뮤니티비프가 올해의 특별 프로그램을 공개한다.
2025-09-01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Program Note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헛간을 태우다」를 각색한 <버닝>은 두 남녀와 정체불명의 남자 사이의 비밀스러운 관계를 그린 영화다. 유통회사 아르바이트생 종수(유아인)는 우연히 어릴 적 동네 친구 해미(전종서)를 만난다. 종수는 밝지만 공허한 분위기를 풍기는 해미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해미는 종수에게 고양이를 부탁한 채 돌연 아프리카로 여행을 떠난다. 얼마 뒤 해미는 젊고 부유하지만 뭘 하는지 의심스러운 남자 벤(스티븐 연)과 함께 귀국한다. 세 남녀 사이의 팽팽한 긴장을 그린 이 영화는 장르적으로 미스터리 스릴러를 골격으로 삼지만 여전히 이창동 스타일의 연장선에서 세계를 그리고 이해한다. 카메라는 죄의식을 가진 주체의 내면을 직접 파고드는 대신 죄의식을 둘러싼 상황과 풍경, 비유하자면 퍼져나가는 파장을 민감하게 포착하는 쪽에 가깝다. 미니멀한 스토리지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밀도 있는 장면들이 펼쳐지고 각 장면마다 상징적인 요소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져 촘촘한 메타포의 그물을 형성한다. 특히 음악과 사운드의 조율이 실로 탁월하다. 감독이 바라본 상실, 분노, 혼란 등 시대의 분위기를 영화적 형식으로 해체한 뒤 이미지에 투영한, 드물고 귀한 시도다. (송경원)
버닝
특별기획 프로그램
Program Note
<프리다의 그해 여름>(2017), <알카라스의 여름>(2022)에 이은 카를라 시몬 감독의 가족 삼부작 혹은 여름 삼부작.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감독의 자전적 서사에 뿌리를 두고 있다. 에이즈로 일찍 부모를 여읜 18살 마리나는 아버지 알폰소의 흔적을 찾아 대서양 연안에 위치한 항구 도시 비고로 향한다. 오랜 시간 왕래가 없었던 친가 친척들은 마리나를 환영하는 듯하면서도 불편해한다. 엄마를 꼭 닮은 그녀의 존재가 약물 남용으로 사망한 알폰소의 과거를 상기시키기 때문이다. 대신 엄마의 일기장에는 엄마와 아빠가 함께 했던 시간들이 고스란히 박제되어 있다. 사랑의 열기와 고통의 시간들이. 마리나는 그 시간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 현재와 과거, 현실과 환상이 중첩되는 순간 영화의 공기는 로맨틱해지고 이미지는 더욱 강렬해진다. 78회 칸영화제 경쟁부문 상영작. (이주현)
로메리아
아이콘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두 번째 아이>를 처음 보면서 영화 내내 당신이 누리게 될 흥미진진한 추리의 즐거움을 빼앗지 않기 위해 여기서는 몇 가지 힌트를 주는 데서 멈출 것이다. 지난 3년 동안 코마 상태였던 어린 수안은 깨어나서 언니 수련이 어디로 갔냐고 물어본다. 엄마는 계속 말을 피한다. 그런데 수안 앞에 언니와 똑같이 생긴 재인이 나타난다. 다른 사람들에게 엄마가 상황을 설명하지만, 잠깐만, 점점 더 엄마의 말도 믿기 어려워진다. 엄마 역에 임수정이 나오는 순간 누구라도 김지운의 <장화, 홍련>(2003)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더 많이 이야기를 비틀었고, 종종 우주적 비전이라고 할 수 있는 환상이 개입하면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선회한다. 너무 많은 힌트를 준 것일지 모르겠다. 마지막 장면까지 결론을 미루길 권한다. (정성일)
두 번째 아이
비전
Program Note
황혼기에 접어든 한 남자가 있다. 그는 지나온 삶을 정리하고 과거와 화해하며, 멀어졌던 자녀들에게 먼저 다가간다. 이 고전적인 주제는 이 남자가 이탈리아 대통령이라는 사실로 인해 한층 복잡하게 전개된다. 늘 그랬듯 현상 유지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퇴임을 앞두고 사적인 삶과 정치적 운명 모두에 중대한 결정을 내릴 것인가? 대통령 역의 토니 세르빌로와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 파올로 소렌티노 감독은 <일 디보>(2008)에서 선보였던 날카롭고 풍자적인 권력 비판이라는 주제를 다시 꺼내 든다. 야망과 제도에 대한 존중 사이에서, 권력자도 결국 의심과 불안, 그리고 노화와 질병이라는 인간적인 고통 앞에 놓인 존재일 뿐이다. 전설적인 배우 토니 세르빌로의 희극과 비극을 넘나드는 깊이 있는 연기, 소렌티노 감독 특유의 바로크적 미장센, 그리고 이탈리아 궁전의 화려한 장식미가 어우러져 한 편의 오페라와 같은 영화를 완성한다. (서승희)
라 그라찌아
아이콘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프레드릭 쇨베르 감독의 첫 픽션 장편 <하나코리아>는 실화를 바탕으로 북한을 떠나 남한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여성 혜선(김민하)의 이야기를 그린다. 자유를 찾아 국경을 넘은 혜선에게 남한은 꿈꾸던 해방구가 아니라 적응해야 하는 무대가 된다. 하나원에서의 민주주의 교육부터 서울 아파트에서의 독립적인 삶까지, 모든 것이 낯설고 버겁다. 혜선이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는 영화 전반에 걸쳐 그녀 내면을 드러내는 중요한 장치로 작용한다. 샤론 최가 쇨베르 감독과 함께 공동 각본을 맡아 언어적 뉘앙스를 섬세하게 다뤘다. 김민하의 열연은 픽션과 다큐멘터리의 경계를 허물며 영화의 몰입도를 높인다. 초반에는 이주민 통합센터 안에 갇혀 있는 듯 고정되고 엄격한 화면 구도가 펼쳐지지만, 혜선이 한국 사회에서 자신감을 얻어 갈수록 화면은 점점 넓어지고 영상은 더 유연해진다. 중국을 거쳐 남북한을 넘나드는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쇨베르는 자신의 과거와 화해하며 삶을 살아가야 하는 한 여성의 보편적인 초상을 그려낸다. 다큐멘터리 <고스트 타운>(2018)의 감독이 연출한 <하나코리아>는 탈북 이주민의 현실을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담담한 시선으로 포착하며, 해방을 향한 개인의 성장과 내면의 변화를 균형 있게 형상화한다. (허승)
하나코리아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새벽 2시 17분, 17명의 아이들이 사라지고 단 한 명만이 남았다. 하룻밤 사이, 마치 ‘피리 부는 사나이’에 홀린 듯 같은 학급의 학생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FBI까지 개입했지만 아이들의 행방은 오리무중인 가운데 담임교사는 학교로부터 휴직을 강요당하고, 교장은 학부모의 항의에 시달리며,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경찰은 수상한 노숙자를 뒤쫓는다. 우연과 우연이 중첩되는 이들의 사연은 점차 퍼즐처럼 맞물리며, 사라진 아이들을 되찾기 위한 여정으로 이어진다. <바바리안>(2022)으로 호러 팬들의 찬사를 받은 잭 크레거 감독의 신작 <웨폰>은 대담한 스토리텔링, 앙상블 캐스트의 강렬한 연기, 공포를 극대화하는 촬영과 사운드, 긴장과 유머가 교차하는 연출이 조화를 이루며 완성되었다. 신선하고 완성도 높은 공포 영화를 기다려온 관객이라면 반드시 극장에서 관람해야 할 작품이다. (박가언)
웨폰
미드나잇 패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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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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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Note
2000년대 초반 한국영화계는 단편영화부터 자신만의 색깔을 뚜렷하게 보여줬던 감독들의 데뷔작이 관객들을 찾았고 그중에 여성 감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질투는 나의 힘>은 이런 현상을 대표하는 영화다. 박찬옥은 20대 후반 대학원생 원상(박해일)과 40대 문학잡지 편집장(문성근)과 30 대 사진기자 성연(배종옥)의 관계를 통해 연애 감정과 질투와 사랑과 욕망 사이에서 흔들리며 제자리를 찾지 못하는 원상의 마음을 극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빈부의 격차와 나이와 경험과 생각의 차이는 인간관계의 미묘한 감정을 파고들어 표면과 심층을 오가며 뻔뻔하고 생생하고 나른하고 절박한 감정의 결을 켜켜이 쌓아간다. 박해일의 말간 얼굴에 문득 스치는 차가운 눈빛과 자기모멸을 날 것 그대로 내뱉는 송곳 같은 대사와 상심한 자의 애처로운 표정과 미숙한 투정이 여전히 우리의 마음을 흔든다. 지리멸렬한 삶, 아무리 노력해도 이룰 수 없는 목표, 상투적인 연애, 강력한 욕망과 은근한 유혹과 죽음의 그림자를 뚫고 나오는 건 박해일이 부르는 김추자의 노래 「꽃잎」으로 충분하다. (박인호)
질투는 나의 힘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전설이 된 킬러가 늙고 쇠약해진 뒤 벌어지는 이야기. 설정부터 상상력을 자극하는 소재에 사연을 궁금하게 만드는 액션이 더해져, 삶의 의미와 필요를 찾아 헤매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거듭났다. 사회에 해악이 되는 인간을 처리하는 살인청부업체 ‘신성방역’에서 40여 년간 활약하며 전설로 불리는 킬러 조각(이혜영)도 세월은 이길 수 없다. 은퇴를 고민하던 조각 앞에 나타난 혈기왕성한 킬러 투우(김성철)는 조각을 적대하면서도 거침없이 접근해 주변을 맴돈다. 구병모 작가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파과: 인터내셔널 컷>은 빛과 어둠이 어떻게 서로를 밀어내고 끌어당기며 공존하는지를 감각적으로 그린다. 설명을 덜어내고 감정을 시각화한 민규동 감독의 연출은 간결하면서도 정확하다. 무엇보다 배우 이혜영의 대체 불가능한 존재감이 영화를 유일한 순간들로 끌어올린다. 화려한 볼거리와 속도감이 충분한 가운데 고요하고 정적인 호흡들을 놓치지 않는, 보기 드문 액션영화. 제75회 베를린영화제 베를린날레스페셜 부문 초청작. (송경원)
파과: 인터내셔널 컷
한국영화의 오늘
트레일러
Program Note
열세 살 아르신의 인생에서 가장 먼저 사라진 것은 예르켄 삼촌이었다. 아르신에게 ‘식물학자’라는 별명을 붙여주고 식물채집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었던 삼촌은 3년 전 눈이 많이 온 겨울 마을을 떠났다. 전설 속의 노인처럼 영생의 샘물을 먹고 어디선가 나무의 일부가 되어 누워있는 걸까, 사마귀처럼 몸을 숨길 나뭇잎을 찾아낸 걸까. 도시의 일자리와 가을 목초지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부름에 형과 단짝친구와 첫사랑 메이유까지 멀리 떠나가는 와중에, 초원의 눈부신 태양과 개울 가득한 윤슬은 무성한 잎을 키워내듯 홀로 남은 소년을 훌쩍 자라게 했다. 이징 감독은 자신이 나고 자란 신장 북부의 자연과 토속정서를 바탕으로 한 이 데뷔작으로 2025년 베를린에서 제너레이션 K플러스 부문 국제심사위원대상을 수상했다. (최은)
보태니스트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보육원에서 사는 열일곱 살 박선은 배우가 꿈이다. 하지만 열여덟 살이 되면 보육원을 나와 자립해야 한다. 현실과 꿈 사이에서 방황하던 선이 ‘소원을 이뤄주는 굴다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것은 그때다. 미래의 나를 만나는 판타지와 어두운 통로라는 은유를 통과하는 독특한 성장담. (강소원)
빛 속으로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아시아를 대표하는 여성 영화 <내가 여자가 된 날>은 하바, 아후, 후라 세 여성의 이야기를 에피소드로 엮는다. 9살 생일을 맞은 소녀 하바는 오늘이 여자가 된 날이라며 이제 집 밖으로 나가서도, 남자 아이들과 어울려서도 안 된다는 말을 듣는다. 젊은 여성 아후는 남편과 가족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일군의 여성들과 함께 바닷가 일주도로를 달리는 자전거 경주에 참여한다. 노년 여성 후라는 거대한 뗏목에 물건을 가득 싣고 망망대해로 항해를 떠난다. 이 이야기는 하루 동안 세 여성에게 일어난 사건을 다룬 것일 수도, 유년기, 청년기, 노년기에 이르는 한 여성의 평생에 거친 삶의 이야기일 수도 있다. 여성의 삶에서 발생하는 보편적이면서도 독자적인 경험의 구조를 매혹적으로 펼쳐낸 여성영화의 고전을 스크린으로 확인해보기 바란다. (홍소인)
내가 여자가 된 날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쓸모 있는 귀신>은 ‘산 자와 죽은 자의 공존’처럼 익숙함과 낯섦이 뒤섞인 작품이다. 장르조차 쉽게 규정할 수 없는 독창적이지만 관객을 놀라게 해 줄 흡입력이 있는 데다 칸영화제 비평가주간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젊은 여자 귀신 낫(다위까 호네)은 죽음을 거부한 채 진공청소기에 빙의하여 남편 마치(모스트)를 찾아간다. 그러나 남편의 가족은 두 사람의 재결합을 완강히 반대한다. 그러던 중 그녀의 ′쓸모′를 발견하면서 마지못해 그녀를 받아들이게 된다. 그녀가 맡은 역할은 태국 곳곳을 떠도는 원혼들의 정체를 밝혀내고, 그들을 사후세계로 돌려보내는 일이다. 하지만 그 원혼들은 지난 70년간 태국의 더딘 민주화 과정 속에서 희생된 이들의 영혼이었다. (박성호)
쓸모 있는 귀신
아시아영화의 창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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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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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2025 더친프 - 정한석 집행위원장(경쟁)
BIFF Story
Friendly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서승희 프로그래머
마르코 벨로키오. 저는 이 이름만 들어도, 그분이 만든 영화의 장면들이 떠올라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혹시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젊은 관객분들께는 조금 생소한 이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괜찮습니다. 이번 특별전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에서 소개되는 여덟 편의 영화 중 단 한 편만 보셔도, 분명 저처럼 벅찬 감동을 느끼시게 될 거라고 확신하니까요.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가언 수석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선영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서승희 프로그래머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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