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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영화는 세계 금융 위기가 도래했던 2008년, 한 가족의 여정을 담고 있다. 마틴은 엘라와 찰리 남매를 다급히 깨워, 차에 몸을 싣는다. 세 가족과 한 마리의 개는 시동도 제대로 걸리지 않는 오래된 차를 타고 네브래스카로 향한다. 평범한 여행으로 여긴 신난 아이들과 달리, 아버지 마틴의 얼굴은 그저 고단해 보이기만 한다. 이 여정은 추억을 더하는 평범한 여행이 아닌, 키우던 개와 이별하고 계산대의 물건을 덜어내며 뼈아픈 현실을 마주하는 체념의 고행길이다. <오마하>는 삭막하고 황량한 미국의 대륙을 가로지르는 애잔한 로드무비이다. 존 마가로의 지친 얼굴은 절망 앞에 선 가장의 일그러진 초상을 처연하게 그려낸다. 콜 웨블리의 섬세하면서 절제된 연출이 빛나는 장편 데뷔작이다. (문주화)
오마하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사마라 사긴바예바의 첫 번째 장편 <패닉 버튼>은 자동차와 말이 차선도 없이 뒤섞여 달리는 혼동의 도로로 시작된다. 난생처음 보는 일촉즉발의 광경이지만 곧 거기에도 어떤 질서가 있음을 믿게 된다. 자동차도, 말도 마침내는 가고자 하는 곳에 도착하게 되리라는 믿음. <패닉 버튼>은 그런 혼동의 키르기스스탄을 무대로 한 정치 다큐멘터리다. 사마라의 남편이자 탐사보도 기자인 알리 토크타쿠노프는 고위 공직자의 부패와 밀수 스캔들을 파헤치고 있다. 어느 날 내부고발자의 제보 전화 한 통으로 시작된 알리의 취재는 곧 제보자의 피살 소식과 함께 그들 부부를 체코의 언론사 사무실에 갇힌 삶으로 이끈다. 감독은 패닉 버튼을 손에 쥔 채 2019년부터 5년여에 걸친 그들의 싸움을 차분한 보이스오버로 전한다. 무엇보다 이 영화는 사긴바예바 감독만이 만들 수 있는 영화다. (강소원)
패닉 버튼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8편의 전작을 통해 계급, 통제와 억압, 사랑과 죽음이라는 주제를 집요하게 변주해 온 멕시코의 거장 미셸 프랑코의 아홉 번째 영화다. 발레 무용수를 꿈꾸는 멕시코 남성 페르난도는 사랑을 믿고 국경을 넘어 미국에 밀입국한다. 그러나 그의 연인인 미국의 상류층 여성 제니퍼는 그를 적당한 거리에 둔 채 이 상황을 관리하고 통제하려고 애쓴다. 의존과 자선의 경계를 오가는 두 인물 간의 미묘한 사랑의 감정은 계급과 현실의 무게를 견디지 못한 채 점점 변질되고, 임계점에 도달하자 결국 섬뜩한 파국을 맞이한다. 이민과 인종, 계급의 문제를 남녀의 친밀한 관계에 응축시킨 이 영화는 구조적 불평등이 가장 개인적인 자리에서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보여주면서 사랑이라는 말로 포장된 계급의 위계와 무의식적 지배의 과정을 예리하게 드러낸다. (조지훈)
드림스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에 특별언급된 작품이다. 나이지리아 군부 종식과 민정 이양을 위한 대통령 선거 직후, 아버지와 두 아들이 라고스에서 하루를 보내고 돌아온다. 나이지리아 정치사에서 중요한 하루를 다룬 만큼, 대도시 사람들의 눈빛에선 혼란과 두려움, 희망과 분노가 용솟음친다. 하지만 영화의 주제는 다른 데 있다. ′아버지가 간혹 흘리는 코피와 아이가 계속 쳐다보는 하늘′에 감독의 뜻이 숨어 있다. 부재하는 자는 어떻게 사랑을 현시(顯示)하는가. 보이지 않는 신처럼, 뼈 빠지게 일하느라 가족의 곁에 있기 힘든 아버지는 그들에게 사랑과 책임감을 드러내 보여주고 싶다. 감독의 동생은 반자전적 성격의 각본을 쓰면서 ′가족의 과거 기억에 대한 카타르시스′를 도모했다고 밝혔다. 잊지 못할 스코어가 유머와 감동이 공존하는 영화를 더욱 빛낸다. (이용철)
내 아버지의 그림자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명망 높은 인문학자 김우창의 내밀한 삶과 사유의 세계를 탐색한 21년의 기록. 김우창은 나무와 하늘과 산이 잘 보이고, 계단이 많고 지붕이 새는 집에서 아내 설순봉과 함께 40년째 살고 있다. 아무것도 버리지 않고 어떤 것도 새로 들이지 않은, 유물로 가득한 집. 자식들은 이사를 종용하지만 그는 그럴 생각이 없다. 자녀들이 말하는 아버지 김우창은 ‘변하지 않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고, ‘편한 것이 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 집이 곧 김우창이다. 지금 그는 책 더미에 파묻혀 마지막 저서를 완성하려 하지만 글 쓰는 능력을 유지할 나이를 지났다고 느낀다. 이미 감을 잡았겠지만, 그의 학문적 성취를 세상에 알리는 것은 이 영화의 관심사가 아니다. <기이한 생각의 바다에서>는 죽음과 생명에 관한 우주적 사유를 담은 영화이며 무엇보다 학문적 사유와 실제 삶을 일치시켜 나간 탁월하고 유별난 한 인물에 대한 희귀한 초상화다. (강소원)
기이한 생각의 바다에서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수십 년간 할리우드 최고의 스타로 군림한 제이 켈리. 연기자로 살아온 그의 삶은 오롯이 스크린 위에 남았지만, 정작 ‘나다움’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자신의 데뷔작을 연출했던 감독의 장례식에서 옛 동창과의 우연한 만남을 계기로, 제이 켈리는 프랑스 파리와 이탈리아 투스카니로 이어지는 뜻밖의 여정을 시작한다. 노아 바움벡의 최신작 <제이 켈리>는 중년의 위기를 맞은 한 남자가 오랫동안 외면해 온 과거의 그림자와 마주하며 가족, 일, 사랑, 우정의 의미를 되새기는 경쾌하면서도 따뜻한 로드 무비다. 타이틀롤을 맡은 조지 클루니를 필두로, 애덤 샌들러, 로라 던, 그레타 거윅, 알바 로르바케르, 라일리 키오 등 초호화 캐스팅이 빛을 더한다. (박가언)
제이 켈리
아이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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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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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보통 일이 아니다. 고등학교 1학년생 윤지는 담임선생 종성과 비밀 연애를 하다 임신까지 했다. 종성은 연락이 닿지 않고 며칠째 학교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종성의 아내 민영이 남편을 찾겠다고 학교로 들이닥치고 실종 신고까지 한 상태다. 아이를 원치 않던 종성과 다르게 출산해 자신에게도 가족이라는 게 생기길 바랐던 윤지는 이제 아이를 지우기만 하면, 종성이 돌아올 것이라고 철석같이 믿고 있다. 불법적으로 약을 구하고, 동물병원을 찾고, 임신 중지를 시도한다. 이 불안하고 불편하고 불온한 여정에 룸메이트 경선이 동행한다. <지우러 가는 길>이 직면한 상황은 심각하고 과격하고 충격적일 만하다. 단지 세속의 세계에서 말하는 사안의 중차대함이나 이후 진행될 일련의 예측할 수 있는 파장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그런 것에 골몰할 마음이 없다는 게 이 영화의 진정한 야심이다. 비밀과 거짓말 사이로 미묘한 신경전이 펼쳐지는가 싶더니 윤지는 한층 당돌하게 욕망을 행동으로 하나씩 옮기고 보기 좋게 깨진다. 인물들은 자신이 믿었거나, 믿고 싶었거나, 믿어야만 한다고 생각했던 세상이 실은 얼마나 매정한가를 정확히 목격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순수하고 낭만적인 학원물이나 윤리극이 아니라 야멸찬 통속의 세계 앞에서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마구 흔들리는 격정과 격랑의 드라마이다. 이 난장 속에서도 유머라는 숨구멍, 우정과 동행이라는 출구를 잃지 않고 마침내 자기식의 결론에 이르는 소녀들이 있다 .그것을 감당하는 영화의 뚝심이 신통하다. (정지혜)
지우러 가는 길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거의 모든 사건이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메디컬 드라마. 다르덴 형제의 숨결이 느껴지는 이 짧은 드라마에는 짙은 슬픔과 희미한 희망이 공존한다. 주인공은 두 여자다. 홀로 아이를 키워온 젊은 엄마 레베카와 그녀를 돕고 싶은 루시. 이들은 병원에서 환자의 보호자와 수간호사로 만난다. 네 살의 아담은 영양실조로 팔이 부러져 병원에 입원한다. 법원은 레베카와 아들의 면회 시간을 제한하지만 아직 어린 아담은 엄마가 필요하고 레베카 역시 아들이 절실하다. 이 상황에 유일하게 마음을 쓰는 인물은 루시다. 루시는 법원의 결정과 병원의 지침을 따르기보다 의료인이자 엄마로서 아담의 안녕을 걱정한다. 하지만 선의와 연민은 법과 시스템 앞에서 힘을 쓰지 못한다. <레벤느망>(2021), <미키 17>(2025)의 아나마리아 바르톨로메이가 겁먹은 어린 새의 눈빛으로 레베카의 절박함을 보여준다. (이주현)
아담을 위하여
월드 시네마
Program Note
“<괴물>을 보기 전에는 한 영화가 그렇게 많은 분위기를 오갈 수 있다는 것을 몰랐다. 이 영화를 통해 여러 가지 분위기가 하나의 영화 속에 공존할 수 있다는 것과 그 균형을 어떻게 잡느냐가 중요하다는 걸 배웠다”. — 감독 매기 강
봉준호 영화에서 심연은 매혹의 대상이자 두려움과 공포의 근원이다. <괴물>은 한국사회에 다각도로 숨겨진 심연을 정밀하고 우스꽝스럽고 무심하고 애틋하게 찾아 나선다. 심연은 시커먼 한강물과 괴물이 숨어 사는 교각과 한강의 남북을 따라 극명하게 다른 풍경과 가족 관계와 국가와 시민의 관계와 한국과 미국의 관계까지 아우른다. 돌연변이로 태어난 괴물은 장르적 상상에 그치지 않고 한국사회를 들이받고 위협하다 포획되어 죽어가고, 한강은 시커먼 것을 보지 못하는 “둔한 것들”의 장소에서 응시의 장소로 변해간다. 끝을 알 수 없는 수직의 깊이와 횡축으로 강변을 달리던 운동이 멈춘 심연에 죽음이 아닌, 탄생과 각성이 남겨진다. 이 심연은 골목길과 엄마의 약재상과 면회실, 계단 아래 숨겨진 공간과 터널과 가파른 오르막길로 이어질 터다. (박인호)
괴물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근미래의 브라질을 배경으로 노인을 사회에서 배제하려는 국가 정책에 저항하는 한 여성의 여정을 그린 디스토피아 로드무비다. 77세의 테레사는 ‘은퇴 구역’으로 이송되기 직전 자유를 찾아 탈출을 감행한다. 영화는 국가의 제도와 억압에서 벗어나 자기의 의지로 나아가려는 노인의 험난한 여정을 통해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는 자유와 존엄의 가치를 섬세하게 담아낸다. 4:3 화면비는 테레사의 상황과 내면을 효과적으로 담아내고, 푸른 달팽이의 환각 장면은 그녀의 복잡한 내면을 시각화하는 한편, 로베르타와의 연대는 <델마와 루이스>를 연상시키는 해방의 정서를 만들어낸다. 정치 사회적 은유와 감각적 스타일을 결합하여 ‘늙는다는 것’과 삶의 의미를 탐구한 아름답고 유쾌한 반란의 영화로, 올해 베를린영화제 심사위원대상 수상작이다. (조지훈)
마지막 푸른빛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중학교 3학년 지수가 유일하게 골몰하는 건 글쓰기이다. 축구가 정말 재밌어 죽겠다는 전학생 현주의 등장은 그런 지수를 다르게 흔들어 깨운다. <아코디언 도어>는 10대의 첫사랑 로맨스의 가능성을 내비치는가 싶더니 예상을 깨고 걷잡을 수 없는 쪽으로 고개를 돌린다. 어린시절 겪은 일로 얼마간 기억을 잃은 지수는 마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대가이자 보상처럼 글쓰기라는 재능을 얻는다. 미끄덩하며 기다랗고 꾸물대며 움직이는 괴이한 물질, 생명체, 기호 혹은 신호가 자기 몸 안으로 들어와 쓰기의 능력으로 자리했다는 기막힌 상상이 지수의 단단한 신념으로 자리한다. 하지만, 그 믿음은 자신을 향한 두려움과 관심 가는 상대를 향한 호기심, 질투, 불신으로 산산이 부서지고 만다. 고통스러운 기억이 창작의 동력이자 계기이며 독이 되고, 낯선 이미지로 전유된 마음의 상태가 파탄과 성장으로 이어지는 독특한 판타지다. 그 끝은 실로 아릿하고, 야속하지만, 그럼에도 다시 쓰고, 쓰는 일이 계속될 것이라는 또 다른 믿음이 자박자박 자라날 것이다. (정지혜)
아코디언 도어
비전
트레일러
Program Note
1988년 도쿄에서 발생한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부모의 방치와 사회적 무관심 속에서 살아가는 네 남매의 일상을 섬세하게 담아낸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네 번째 영화다. 감독은 아역배우들에게 대본 없이 상황만 설명한 채 그들의 감정이 이야기의 흐름에 조응하길 기다리며 1년 넘게 촬영을 이어갔다. 스스로 아이이면서도 동생들을 돌봐야 하는 소년 가장 아키라 역을 맡은 야기라 유야는 전무한 연기 경험에도 자연스러운 표정과 몸짓으로 인물의 복잡한 내면을 설득력 있게 표현해낸다. 특히 후반부 동생의 시신을 묻으러 가는 장면에서 그의 연기는 절정에 이른다. 고독과 책임, 무력감이 교차하는 순간, 유야는 망연한 눈빛과 굳은 표정, 느린 걸음과 침묵을 통해 말할 수 없는 감정을 응축시키며 관객의 마음 깊은 곳을 흔들어놓는다. 이 영화로 그는 칸영화제 최연소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조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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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정미 프로그래머
21세기의 첫 사반세기가 지났다. 영화는 130년, 부산국제영화제도 30회의 역사를 갖게 되었다. 영화제는 ‘영화의 풍성함을 생각하는 장’이면서 ‘발견과 응원의 공동체’이다. 일 년에 한 번 영화를 보기 위해 한 장소로 모여드는 이 여행에 올해는 부디 당신도 함께하기를.
기예르모 델 토로, <프랑켄슈타인>
씨네21
<스트레인지 리버> : 흐름과 순환
시민평론단
<산양들> : 이 영화는 왜 이리도 사랑스러운가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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