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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외모 때문에 태생과 국적을 끊임없이 해명하며 살아왔던 세오는 어느 날 명품 캐리어와 그 속에 담긴 정체 모를 물건을 보상으로 내걸며 함께 여행할 사람을 찾는다. 의심스러운 눈초리만 돌아오던 와중에 소라가 다가온다. 동성 연인의 흔적을 찾으려는 소라 또한 세오만큼이나 동행이 필요한 상황이다. 편견에 갇힌 인물들이 낯선 여정을 통해 존재를 확인하는 과정은, 신수원 감독의 영화들이 줄곧 그래왔듯 사회적 시선과 개인적 회복을 나란히 놓는다. 모델로 커리어를 시작한 한현민, 이주영이 독특한 호흡을 선보이며 ‘돌연변이’의 우정과 성장을 표현한다. 한 곳에 고정되지 않고 저만의 리듬을 타는 두 배우의 몸짓은 그 자체로 영화의 메시지가 된다. 또한 문근영과 이정은 등 감독과 전작을 함께했던 배우들이 알맞은 자리에 등장해 반가움과 안정감을 더한다. (차한비)
사랑의 탄생
비전
트레일러
Program Note
꼬마 소년 니코는 시칠리아에 사는 고모할머니 젤라와 한 달을 보내게 된다. 그의 시골 생활은 첫날부터 엉망진창이다. 와이파이는 안 되고 음식은 도저히 입맛에 안 맞는다. 성격이 괴팍한 젤라와 노견 프랭크, 유령이 나온다고 소문이 자자한 이웃집, 심술궂은 동네 아이들까지 그 무엇 하나 적응하기 힘들다. 젤라에게 스마트폰까지 압수당한 후 니코는 베이비시터 비올레타를 더욱 그리워하게 된다. 어느 날 니코에게 또래의 소녀 로자가 다가온다. 순식간에 친구가 된 둘은 함께 고모할머니의 비밀을 파헤친다. 마르게리타 스팜피나토의 <스윗, 스윗하트>는 데뷔작답지 않은 성숙한 연출이 돋보인다. 시칠리아의 여름 풍경 사이에 삽입된 호러와 서스펜스가 기이함을 자아낸다. 이 기이함은 성장 영화의 공식에 지구온난화와 고령화로 인한 지방 소멸, 동성애 혐오 등 동시대 이탈리아의 사회적 문제를 자연스럽게 다루는 영화의 리얼리즘 미학과 맞닿는다. 마치 이탈리아에서 찍은 윤가은 감독의 영화를 보는 듯하다. 첫 장편 작품으로, 올해 로카르노국제영화제에서 두 개의 상을 거머쥔 작품이다. (김경수)
스윗, 스윗하트
월드 시네마
Program Note
11살 소녀 후키는 어찌 된 일인지 죽음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자신의 장례식을 상상하는 허구의 에세이를 쓰는가 하면, 영혼과의 대화를 종종 시도한다. 암에 걸린 아버지를 둔 어린 소녀에게 죽음이란 그저 요원한 것이 아닌, 삶의 일부이자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탐구의 영역에 가깝다. 전작 <플랜 75>(2022)에서 근미래 일본의 노년 사회를 상상했던 하야카와 치에는 이번 신작에서는 1980년대의 도쿄를 회상하며, 아이의 눈앞에 죽음의 여러 형상들을 펼쳐놓는다. 후키는 언젠가 자신에게 도래할 어른들의 세계를 관찰하고, 때로는 흉내 내며 미지의 영역을 명랑하게 감각해 나간다. 어린 소녀의 말갛고 단단한 얼굴 위로 삶의 조각들이 차곡차곡 쌓인다. <르누아르>는 소마이 신지의 세계와 느슨하게 공명하는 인상적인 성장 드라마이다. (문주화)
르누아르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김동호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연출한 첫 장편 다큐멘터리이며, 공직에서 은퇴한 그가 영화인의 시선으로 극장과 영화의 현재를 기록한 풍경화다. 팬데믹 이후 급변한 영화 생태계 속에서 감독은 직접 카메라를 들고 한국과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극장과 영화제를 순례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만난 여러 영화인들로부터 극장과 영화에 대한 기억과 현재의 고민을 듣는다.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고레에다 히로카즈, 차이밍량, 가린 누그르호 등 국내외의 주요 영화인들도 기꺼이 그의 카메라 앞에서 영화와 극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고민을 들려준다. 극장의 현재를 살펴보기 위해 시작된 여정은 영화에 대한 정서적 기록으로 나아가고 결국 영화관의 본질과 영화의 지속 가능성을 성찰하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극장과 영화를 여전히 사랑하는 한 노(老) 영화인의 조용하고도 진심 어린 러브레터다. (조지훈)
미스터김, 영화관에 가다
특별상영
트레일러
Program Note
키에슬로브스키의 작품 세계를 총정리한 <세 가지 색> 연작 중에서도 <블루>와 <레드>는 각별한 평가를 받는다. 카락스, 테시네 등과의 작업으로 일찍이 명성을 쌓던 비노쉬는 <블루>로 베니스영화제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배우로 발돋움했다. 비노쉬라는 배우를 떠올릴 때 먼저 떠오르는 눈빛의 힘이 가장 강렬하게 빛난 작품이 <블루>다. 가족을 잃어 깊은 상처를 입은 여성이 내면의 자유를 얻는 과정을 다룬 작품은 제목과 달리 마침내 찬란함에 도달한다. 주인공의 평온한 경지를 표현하고자 고민했을 키에슬로브스키는 비노쉬의 얼굴 이미지와 숭고한 음악의 결합으로 그것을 이루어냈다. 그만큼 음악이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기도 한데, 즈비그니에프 프레이스네르는 합창이 포함된 대규모 관현악곡을 통해 인물의 기원에 배어든다. (이용철)
세 가지 색 : 블루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팔레스타인의 영화관 ‘시네마 예닌’의 마지막 영사기사 후세인 다르비는 지금 자신에게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고 생각했다. 독일 NGO 단체가 예닌의 버려진 영화관을 복원하러 왔을 때 후세인은 자신의 능력을 보여줄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면 예전의 일터로 돌아갈 수 있다고 믿었다. 50년 된 영사기를 다시 작동시키기 위해 그는 웨스트뱅크 전역을 돌아다니다가 급기야는 이스라엘로 넘어가려는 시도까지 감행한다. 하지만 그의 시대가 이미 끝났음을 그는 끝끝내 모른다. 바크리 감독은 그의 시대착오적인 고군분투를 친근한 시선으로 드라마틱하게 담아낸다. 감독의 시선에서 느껴지는 열정과 몰입은 후세인의 그것과 꼭 닮았다. 영화 원제의 ‘하비비’는 팔레스타인어로 ‘나의 사랑’이라는 뜻이라는데, 후세인이 그토록 간절히 바랐지만 누구에게도 듣지 못한 찬사를 감독은 영화로 대신한다. 과거 팔레스타인 영화 문화와 한 인물에게 바치는 이중의 헌사. (강소원)
나의 친애하는 후세인
와이드 앵글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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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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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Program Note
근미래의 브라질을 배경으로 노인을 사회에서 배제하려는 국가 정책에 저항하는 한 여성의 여정을 그린 디스토피아 로드무비다. 77세의 테레사는 ‘은퇴 구역’으로 이송되기 직전 자유를 찾아 탈출을 감행한다. 영화는 국가의 제도와 억압에서 벗어나 자기의 의지로 나아가려는 노인의 험난한 여정을 통해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는 자유와 존엄의 가치를 섬세하게 담아낸다. 4:3 화면비는 테레사의 상황과 내면을 효과적으로 담아내고, 푸른 달팽이의 환각 장면은 그녀의 복잡한 내면을 시각화하는 한편, 로베르타와의 연대는 <델마와 루이스>를 연상시키는 해방의 정서를 만들어낸다. 정치 사회적 은유와 감각적 스타일을 결합하여 ‘늙는다는 것’과 삶의 의미를 탐구한 아름답고 유쾌한 반란의 영화로, 올해 베를린영화제 심사위원대상 수상작이다. (조지훈)
마지막 푸른빛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결혼하고 아들을 낳은 뒤에야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고백하고 아내와 이혼한 중년의 남성. 그의 아들은 자신의 결혼식에 동성애자인 친구들을 초대하지만, 아버지와의 거리감을 좁히는데 걸리는 시간은 더디기만 하다. (박성호)
마음이 열리는 시간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대통령의 케이크>는 감성과 이성을 동시에 자극한다. 칸영화제에 초청된 최초의 이라크 영화로, 황금카메라상과 감독주간 관객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사담 후세인의 강압적인 철권통치 아래 놓였던 1990년대 이라크. 9살 소녀 라미아는 나이 든 할머니와 단둘이 힘겹게 살아가지만, 반에서 1등을 차지하는 영리한 학생이다. 전쟁과 그에따른 국제사회의 제재로 경제는 무너졌지만, 설상가상으로 학교 선생님은 라미아에게 곧 다가올 대통령의 생일을 맞아 케이크를 만들어오라고 지시한다. 아역을 포함한 비전문 배우들의 진심 어린 연기는 기적 같은 이야기에 사실감을 더해 깊은 공감대를 형성한다. 기쁨과 슬픔을 절제된 연출로 풀어낸 하산 하디 감독의 결정적인 마지막 장면은 관객의 기억에 긴 잔상을 남길 것이다. (박성호)
대통령의 케이크
아시아영화의 창
Program Note
정의라는 이름 아래 집행되는 사법이 때로는 큰 부정의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비극과 스릴러의 경계에서 <뽀르또벨로>는 실존 인물 엔조 토르토라(1928-1988)의 충격적인 실화를 따라간다. 인기 TV 프로그램 『Portobello』의 진행자로 국민적 사랑을 받던 그는 마피아와의 연루 혐의로 하루 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진다. <익스테리어, 나잇>에서 알도 모로를 연기했던 파브리치오 지푸니가 이번에는 토르토라로 분해 진실을 외면한 사법 체계에 맞선 한 인간의 고통과 투쟁을 섬세하게 그려낸다. 흥미로운 스릴러이자 치밀한 법정 드라마인 〈뽀르또벨로〉는 언론과 사법, 그리고 마피아가 얽힌 이탈리아 사회의 복잡한 현실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또한 이 작품은 사법이라는 이름의 권력이 한 무고한 개인을 어떻게 짓누르고 침묵시키는지를 보여주는 쓸쓸한 초상이다. (서승희)
“토르토라는 엄청난 부당함을 겪었습니다. 그는 체포되고, 재판을 받고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오랜 사법적 오디세이 끝에 완전히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그는 투사였지만 그 싸움은 그를 병들게 했고 결국 그의 이른 죽음을 초래했습니다. 저는 토르토라를 ‘성인(聖人)’ 같은 인물로 만들고 싶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의 인물과 이야기에 담긴 복잡한 뉘앙스를 깊이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버라이어티, 2024
뽀르또벨로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아버지의 죽음 이후, 연극배우 니사이는 뉴욕에서 고향 프놈펜으로 돌아와 티다와 다시 만난다. 영화는 연인이었던 순간으로부터 7년의 시간이 지난 현재와 두 사람이 함께 무대의 주연이었던 과거를 오간다. 화려한 주인공이었던 니사이와 티다는 무대 위에서 완전한 사랑의 표현을 발견하지만, 삶에서 이들은 달콤쌉쌀한 이별을 고해야만 한다. 여성퀴어영화 <달의 속삭임>은 삶 속에서 나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무대 위에서의 연기 워크숍을 교차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외부와 소통하는 과정을 의미 있게 펼쳐낸다. 흔들리는 핸드헬드로 촬영된 카메라가 니사이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대변할 때, 우리는 어느새 니사이의 눈으로 삶을 바라보게 된다. (홍소인)
달의 속삭임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호모포비아인 아버지로부터 도망쳐 나온 말레이시아의 테디, 모델계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자신의 아름다움을 발견한 필리핀의 자이자, 태국인 성 노동자 어머니와 유럽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선. 동남아시아 볼룸 씬을 이끄는 세 사람의 여정이 펼쳐진다. <10점 만점에 10점>은 동성애 혐오, 트랜스 혐오, 인종 차별에 반기를 들고 언더그라운드 볼룸 씬을 조명하는 범아시아 퀴어 영화다. 여기에 뉴욕의 전설적인 볼 무대가 더해진다. 제목이 암시하듯 찬즈웨이 감독이 꿈꾸는 것은 뉴욕에서 멀리 떨어진 볼룸 커뮤니티의 구성원도 10점 만점에 10점을 기록할 수 있는 세상이다. 마지막 순간 동남아 뒷골목과 뉴욕 번화가를 교차하는 이들의 초현실적인 퍼포먼스는 국가, 성별, 인종, 나이, 종교, 계급을 넘어 무지개 저 너머로 향한다. 미국 볼룸 씬을 다룬 기념비적인 작품 <파리는 불타고 있다>(1990)의 동남아시아 버전. (강소원)
10점 만점에 10점
와이드 앵글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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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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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서승희 프로그래머
마르코 벨로키오. 저는 이 이름만 들어도, 그분이 만든 영화의 장면들이 떠올라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혹시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젊은 관객분들께는 조금 생소한 이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괜찮습니다. 이번 특별전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에서 소개되는 여덟 편의 영화 중 단 한 편만 보셔도, 분명 저처럼 벅찬 감동을 느끼시게 될 거라고 확신하니까요.
마리코 데쓰야, <디어 스트레인저>
씨네21
<공존이라니, 웃기시네> : 힘 있는 자의 ‘공존’이 말하지 않는 것들
시민평론단
<단잠> : 나의 시간과 당신의 시간이 같은 길이를 지니지 않았을 거라는 생각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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