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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어느 여름, 도시에서 온 여자는 한적한 바닷가에서 어머니의 고향을 찾은 남자와 우연히 만난다. 어느 겨울, 슬럼프에 빠진 작가는 눈으로 덮인 산속에서 홀로 여관을 지키는 주인장을 찾는다. ‘이’는 몇 해 전, 한 감독의 제안으로 쓴 영화 시나리오를 떠올릴 때마다 여행에 대해 생각한다. 그리고 멘토였던 교수가 남긴 유품을 지닌 채, 말이라는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홀연히 여행을 떠난다. 심은경이 연기하는 ‘이’는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글을 쓰는 행위를 ‘여행’에 비유한다. 여행의 비일상성이 안겨주는 놀라움과 당혹감은 비 내리는 바닷속에서 함께 헤엄치며 새로운 인연의 시작을 예고하기도 하고, 인근 마을 연못에서 비단잉어를 포획하는 재미가 경찰 출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영화 속 영화의 여름 바다 풍경과 대비되는 겨울의 설경 속에서 현실의 경계는 몽롱하게 흐려진다. 매혹의 장이 펼쳐진 한여름 낮의 추억, 그리고 한겨울 밤의 꿈 같은 소동은 어느새 차가운 물 속으로 사라진다. 미야케 쇼의 <여행과 나날>은 쓰게 요시하루의 만화 『해변의 서경』과 『혼야라동의 벤상』 두 편을 독특한 액자식 구성으로 엮은 작품이다.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추어 온 촬영감독 쓰키나가 유타는 두 계절 속에서 펼쳐지는 두 이방인의 여정을 고요하게 담아내며, 후반부를 이끌어가는 심은경과 쓰쓰미 신이치의 담백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연기가 돋보인다. (박가언)
여행과 나날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불면과 무기력에 시달리는 모리는 제대로 된 음악을 만들지 못하며 시간을 흘려보내는 가운데, 사진작가로 성공한 아내 마이코와 불편한 동거를 이어간다. 한때 연인이었던 모리와 아사코가 우연히 재회하고 안부를 나누는 과정에서, 각자 더듬은 기억 속에서 서로 다른 과거를 마주한다. 집으로 돌아온 아사코를 기다리는 것은, 현재의 연인이 차려준 따뜻한 밥 한 끼와 다시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욕망이다. 그리고 마이코의 전시회에서 모리는, 그녀의 애정 어린 프레임 속에 포착된 자신의 소소한 일상 풍경들을 발견한다. 2021년 단편 <창문>으로 와이드 앵글 섹션에 초청되었던 시가야 다이스케 감독의 장편 데뷔작 <고양이를 놓아줘>는 미묘하게 얽힌 감정의 결을 섬세하고 예민한 시선으로 풀어낸다. 영화 중반부 모리와 아사코의 기억이 비껴가면서, 시간과 사실은 의도적으로 혼동되고 분절되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는 일관되게 담담하고 고요하다. 이처럼 서사적 충실함보다 감정적 개연성에 집중하는 영리한 선택이, 결말에 이르러 마이코가 현관문 앞에서 느끼는 작은 감동을 선사한다. “지금, 행복한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쩌면 삶 곳곳에 숨어 있는 사소한 만족들 속에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박가언)
고양이를 놓아줘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열세 살 아르신의 인생에서 가장 먼저 사라진 것은 예르켄 삼촌이었다. 아르신에게 ‘식물학자’라는 별명을 붙여주고 식물채집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었던 삼촌은 3년 전 눈이 많이 온 겨울 마을을 떠났다. 전설 속의 노인처럼 영생의 샘물을 먹고 어디선가 나무의 일부가 되어 누워있는 걸까, 사마귀처럼 몸을 숨길 나뭇잎을 찾아낸 걸까. 도시의 일자리와 가을 목초지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부름에 형과 단짝친구와 첫사랑 메이유까지 멀리 떠나가는 와중에, 초원의 눈부신 태양과 개울 가득한 윤슬은 무성한 잎을 키워내듯 홀로 남은 소년을 훌쩍 자라게 했다. 이징 감독은 자신이 나고 자란 신장 북부의 자연과 토속정서를 바탕으로 한 이 데뷔작으로 2025년 베를린에서 제너레이션 K플러스 부문 국제심사위원대상을 수상했다. (최은)
보태니스트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예술계의 성폭력 피해자, 생존자, 연대자들이 힘을 모아 성폭력 피해 생존자의 회복을 돕는 ‘상-여자 착지술’ 팀을 결성한다. 예술을 매개로 한 이들의 회복 실천은 몸과 감각을 되찾는 생활 방식이자 정치적 행동이다. 장편 데뷔작 <버블 패밀리>(2017)로 부동산 신화의 이면을 기록했던 마민지 감독은 이 작품에서 이 팀의 결성 과정, 연대와 토론, 치유와 실패의 현장을 기록한다. 생존자이기도 한 감독은 카메라를 든 채 팀의 일원으로 직접 기획과 운영에 참여하며, 기록과 참여가 맞물리는 ‘수행적 다큐’ 방식을 택한다. 영화는 팀원들의 활동과 내면을 교차시키면서 이들이 삶의 가능성을 되찾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을 담아낸다. 그리고 이 여정을 통해 트라우마 이후의 삶의 목표가 단순한 생존이 아니라 상실된 가능성의 회복임을 상기시키면서 고통 이후에도 계속되는 이야기에 관객이 귀 기울이게 한다. (조지훈)
착지연습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전쟁의 그림자가 여전히 길게 드리운 아르메니아. 적으로 오인돼 사살된 아버지의 죽음을 모른 채, 클로데트는 군인 아톰과 외딴 수도원으로 자동차 여행을 떠난다. 현실의 경계를 지우는 카메라는 불안한 ‘꿈 이후’ 나른한 몸과 땅에 새겨진 상흔을 시적으로 비춘다. 느릿한 핸드헬드와 번졌다가 수축하는 듯한 초점은 살아남은 자들의 불안정한 호흡을 따라가며 인간 내면의 공허를 포착해 낸다. 약 15분간 전통 음악 속에서 펼쳐지는 집단 결혼식은 전쟁으로 파괴되고 침식한 일상과 친밀성을 극적으로 드러내며 영화의 정점을 찍는다. 꿈처럼 작동하는 이 여정은 관객을 비몽사몽의 세계로 초대하고, 감독이 “제노사이드 브레인”이라고 말한, 세대를 관통해 유전되는 집단 트라우마와 디아스포라의 영구적 불안을 각자의 꿈에 새겨 넣는다. (채경훈)
꿈보다 아픈 밤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두 번째 아이>를 처음 보면서 영화 내내 당신이 누리게 될 흥미진진한 추리의 즐거움을 빼앗지 않기 위해 여기서는 몇 가지 힌트를 주는 데서 멈출 것이다. 지난 3년 동안 코마 상태였던 어린 수안은 깨어나서 언니 수련이 어디로 갔냐고 물어본다. 엄마는 계속 말을 피한다. 그런데 수안 앞에 언니와 똑같이 생긴 재인이 나타난다. 다른 사람들에게 엄마가 상황을 설명하지만, 잠깐만, 점점 더 엄마의 말도 믿기 어려워진다. 엄마 역에 임수정이 나오는 순간 누구라도 김지운의 <장화, 홍련>(2003)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더 많이 이야기를 비틀었고, 종종 우주적 비전이라고 할 수 있는 환상이 개입하면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선회한다. 너무 많은 힌트를 준 것일지 모르겠다. 마지막 장면까지 결론을 미루길 권한다. (정성일)
두 번째 아이
비전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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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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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Note
김태용, 민규동 감독이 장편 데뷔작으로 공동 감독한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는 <여고괴담>(1998)의 속편으로 알려졌지만, 전편과는 확연히 다른 길을 선택한다. <여고괴담>이 학생과 학교라는 대립 구도를 축으로 관습적인 장르의 화법에 충실했다면, 이 영화는 복잡하게 얽힌 인물들의 관계를 따라가며 모호한 심리적 미스테리에 집중한다. 현실과 환상,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구조, 교환일기와 캠코더 등을 도입한 신선한 전개, 동성애를 비롯한 십 대들의 다양한 욕망과 감정은 이 영화가 시도한 새로운 지평으로 불릴 만하다. 여자 고등학교에 서린 불안과 분노와 슬픔의 서정을 공포 장르 안에서 예민하고도 대담하게 풀어낸 연출이 돋보인다. 김규리, 박예진, 이영진, 공효진 등의 풋풋한 시절을 확인할 수 있다. (남다은)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디즈니의 <앤트맨> 시리즈 작업에 참여한 프랑스 그래픽노블 작가 우고 비엔베누가 이번에는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SF 애니메이션을 선보인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자연관과 주인공들을 떠올리게 하는 <아르코>에는 우리 모두를 위한 희망의 메시지가 가득 담겨 있다. 제작자인 배우 나탈리 포트만은 이 젊은 감독의 섬세한 비전과 긍정적인 메시지에 깊이 감동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2075년, 자연이 너무 위험해져 아이들은 돔 안에서 지내고 부모와 떨어져 로봇에 의해 양육된다. 열 살 소녀 아이리스는 어느 날, 자신이 먼 미래에서 왔으며 무지개를 타고 하늘을 날 수 있다고 말하는 동갑내기 소년 아르코를 만나면서 희망의 빛을 발견하게 된다. 하늘에서 내려온 친구와의 우정, 그를 돕는 로봇 미키, 그리고 어른들의 통제를 피해 도망치는 이들의 모험은 자연스럽게 스티븐 스필버그의
(1982)를 떠올리게 한다. 흥미진진하고 유쾌한 모험극 <아르코>는 시간 여행이 가능한 미래와 거대한 숲 위의 플랫폼에서 평화롭게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그려낸다. (서승희)
아르코
오픈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도심 숲 정자에서 두 청춘이 시 낭독 모임을 가진다. 여자가 먼저 가져온 시를 읽는다. "많이 좋아하면 귀신이 돼." 여자는 시로 자신의 마음을 전하려는데 남자는 시의 형식에만 관심이 있다. 그리고 문득 반전이 온다. 설레는 시선, 미묘한 유머, 기발한 시, 그리고 위트 넘치는 연출. (강소원)
이상현상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마르코 벨로키오의 〈눈, 입〉(1982)은 주인공이 쌍둥이 형의 자살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한 장면에서 주인공이 형에게 『자본론』을 읽어보라고 권하자, 형은 짧고 담담하게 대답한다. “ 마르크스 캔 웨이트.” 그로부터 40년 후, 벨로키오의 다큐멘터리 〈마르크스 캔 웨이트〉를 보면 그 대사가 다름 아닌 감독 자신의 쌍둥이 형제 카밀로 벨로키오가 실제로 했던 말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마르크스 캔 웨이트〉는 단순한 다큐멘터리를 넘어, 벨로키오 감독의 진솔한 고백이며 한 사람을 이해하고 진실에 닿으려는 탐구의 여정이다. (서승희)
“우리 가족의 비극을 극영화로 이야기했을 때는 전 지금처럼 자유롭지 못했어요. <마르크스 캔 웨이트>를 만든 지금이 훨씬 더 자유로워요. 당시엔 아직 어머니가 살아 계셨고, 이 비극이 우리 가족 전체를 뒤흔든 일이었기 때문에 걱정이 됐습니다. (…) 같은 주제로 다시 영화를 만들면서, 저는 그 비극의 진실을 더 깊이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직 그가 왜 스스로 생을 마감했는지는 알지 못하지만, 이제는 저와 형제자매들이 그의 고통과 불안을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었는지, 그리고 우리가 그에게 건넨 도움이 얼마나 부족했었는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프랑스 퀼튀르 라디오, 2023
마르크스 캔 웨이트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고등학교 3학년 인혜와 서희, 정애, 수민은 ‘미래에 관한 생각’을 제출하라는 선생님의 숙제에 백지를 낸 네 명이다. 그렇다고 다른 계획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인혜는 학교에서 마련한 귀퉁이 사육장에서 오리와 토끼, 닭을 돌보는 일이 제일 중요하다. 하굣길에 산으로 이어지는 캠핑장을 발견한 인혜는 학교에서 철거를 결정하자 오리와 토끼, 닭 이주 계획을 세운다. 여기에 서희, 정애, 수민이 가세한다. 당연히 거기서 크고 작은 귀여운 사건들이 생겨나지만, 이 과정은 네 소녀의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일이기도 하다. 여름에서 가을로 옮겨가는 계절이 장면 안으로 구석구석 스며들면서 영화를 보는 쪽과 자연 안에서 낙원을 함께 세워나가는 것만 같은 기쁨을 나눌 때 무언가 위로받는 기분에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정성일)
산양들
비전
Program Note
“스무 살, 섹스 말고도 궁금한 건 많다.” 21세기 초입, 포스터 속 색다른 선언과 함께 한국영화사에서 본 적 없는 스무 살 청춘들이 우리를 찾아왔다. 인천에서 상업고등학교를 졸업한 동창생 다섯 명은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채,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들여 각자의 길을 모색 중이다. 영화는 학벌 중심주의의 편견, 빈곤한 삶의 조건, 정체된 일상 등을 대면하면서도 이들의 현재를 이루는 관계의 활기와 마음의 요동을 세심하게 주목한다. 무엇보다 ‘인천’의 고유한 역사성과 분위기를 청춘의 한 시절 안에서 되살려내며 현실을 응시하면서도 몽상을 포기하지 않는 영화의 감각이 더없이 탁월하다. 항구와 공항이 공존하는 시공간의 유동성이나 쇠락한 과거와 미지의 미래를 품은 풍경은 인물들의 내면과 절묘하게 공명한다. 정재은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남다은)
고양이를 부탁해
특별기획 프로그램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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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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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성호 프로그래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모순된 가치를 융합하며, 늘 관객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해온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는 감독에게 상업적 성공이나 안전한 미학적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에, 가장 자유롭고 본인다운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관객 입장에서는 소위 ‘단편영화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는 그 다채로운 문화적·사회적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영화들이 꾸준히 생산되는 곳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씨네필과 일반 관객 모두, 이 특별한 ‘단편의 맛’에 매료되기를 기대한다.
지안프랑코 로시, <구름 아래>
씨네21
<시라트> : 지옥으로 안내하는 비트
시민평론단
<흐르는 여정> : 작은 순간들이 만드는 큰 울림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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