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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꿈 많던 청춘이었지만 대학 졸업 후 변변한 직업 없이 근근이 살아가는 젊은 커플. 어느 날 집에 들인 ‘행운의 나무’ 덕인지 삶이 술술 풀리기 시작한다. 하지만 평범한 소시민에게 꿈의 가치는 얼마일까. (박성호)
제발 들어주세요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예술계의 성폭력 피해자, 생존자, 연대자들이 힘을 모아 성폭력 피해 생존자의 회복을 돕는 ‘상-여자 착지술’ 팀을 결성한다. 예술을 매개로 한 이들의 회복 실천은 몸과 감각을 되찾는 생활 방식이자 정치적 행동이다. 장편 데뷔작 <버블 패밀리>(2017)로 부동산 신화의 이면을 기록했던 마민지 감독은 이 작품에서 이 팀의 결성 과정, 연대와 토론, 치유와 실패의 현장을 기록한다. 생존자이기도 한 감독은 카메라를 든 채 팀의 일원으로 직접 기획과 운영에 참여하며, 기록과 참여가 맞물리는 ‘수행적 다큐’ 방식을 택한다. 영화는 팀원들의 활동과 내면을 교차시키면서 이들이 삶의 가능성을 되찾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을 담아낸다. 그리고 이 여정을 통해 트라우마 이후의 삶의 목표가 단순한 생존이 아니라 상실된 가능성의 회복임을 상기시키면서 고통 이후에도 계속되는 이야기에 관객이 귀 기울이게 한다. (조지훈)
착지연습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21세기 아시아 다큐멘터리의 상징적 얼굴인 왕빙의 신화가 시작된다. 새로운 세기가 열리고 가파르게 전개되는 산업 개혁의 파고 속에 이리저리 휩쓸리고 떠밀려가고 내쳐지는 중국 노동자들과 그 가족의 삶이 잿빛 이미지에 담긴다. 중국 인민의 초상이라는 왕빙의 영원한 주제가 첫선을 보이는 순간이다. 20세기 끝 무렵 작은 DV 카메라 한 대를 들고 선양시 티에시 공업지구로 향한 왕빙은 그곳에서 2년간 노동자들과 함께 ‘살았다’. 그때 이미 대부분의 공장들은 폐업 상태였다. 한때 100만 명에 이르던 그곳의 노동자들은 공장이 문을 닫자 하나둘 사라지고 왕빙이 만난 이들은 티에시 지구의 마지막 노동자들이다. 1부 녹, 2부 폐허, 3부 선로로 구성된 <철서구>는 러닝타임 558분에 이른다. 그 시간이 왜 필요한지를 스크린으로 확인할 차례다. 아시아 다큐멘터리의 향방을 바꿔놓은 왕빙의 기념비적인 데뷔작. (강소원)
*상세 상영 시간 안내
Part 1-1: 11:30 ~ 13:36 (인터미션1: 15분)
Part 1-2: 13:51 ~ 15:50 (인터미션2: 60분)
Part 2: 16:50 ~ 19:49 (인터미션3: 15분)
Part 3: 20:04 ~ 22:18
철서구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미국의 여성작가 리디아 유크나비치가 쓴 동명의 회고적 에세이 『물의 연대기』를 영화화한 작품. 단편 연출작들을 발표해 온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야심 찬 장편 데뷔작이다. 어린 시절의 성적 학대와 폭력을 겪은 리디아의 삶을 되짚는 <물의 연대기>는 선형적인 내러티브 구조를 벗어난 실험적 형식이 돋보이는 영화다. 한때 수영선수였던 리디아가 관통해 온 굴곡진 삶의 여정을 물의 액체성을 비롯한 시적 내레이션, 다층적 사운드, 추상적 몽타주 등의 영화적 장치로 과감하게 재현했다. 이는 삶을 짓이기는 비극 속에서도 몸부림치며 자신을 지켜낸 한 여성을 대상화하지 않고, 그녀의 삶 속으로 기꺼이 뛰어들어 지지하고 연대하는 대담한 영화적 선언문이다. 크리스틴 스튜어트라는 감독의 탄생을 알리는 선명한 신호탄. (문주화)
물의 연대기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가장 사랑하는 존재가 한순간 사라진다면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그 빈자리를 메울 수 있을까?
는 질풍노도의 사춘기를 겪고 있는 소년 라마(알리 픽리)와 인공지능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가까운 미래, 대도시 외곽의 단란한 가정. 사춘기 소년 라마는 돌봄과 이해의 전부였던 어머니(디안 사스트로와르도요)가 예고 없이 혼수상태에 빠지자 해커 친구의 도움으로 어머니의 온라인 흔적을 학습한 AI를 만들어낸다. <피노이 선데이>(2010)와 <행복도시>(2018) 등 전작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의 고독과 연결을 탐구해 온 호위딩 감독은
에서 따뜻한 가족드라마와 환각으로 일그러진 SF 감수성을 교직한다. 결국 그가 관객에게 던지는 질문은 “우리는 무엇으로 기억되고 사랑할 것인가”라는 것이다. (박성호)
AI엄마
비전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40년간 야생화를 찍은 사진작가 김정명의 삶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으로 펼쳐진다. 그가 찍은 150만 장의 스틸 사진이 타임랩스 비디오로 재현되어 스톱모션 캐릭터와 조화롭게 결합된다. 그 위에 김정명의 보이스오버가 얹힌다. 지극히 아름답고 고유한 세계가 안기는 간결한 행복. (강소원)
꽃 사진을 찍는 남자
와이드 앵글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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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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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오랜만에 만나는 풋풋한 하이틴 로맨스 뮤지컬 드라마. 친타(인도네시아어로 ‘사랑’이라는 뜻)는 전교생이 다 알 만큼 예쁘고 재능 있는 여학생이다. 교내 백일장에서도 다들 친타의 우승을 예상한다. 그러나 정작 우승의 영예는 아무도 존재를 몰랐던 랑가라는 남학생에게 돌아간다. 친타는 모든 면에서 자신과 다른 랑가가 궁금해지기 시작하고, 랑가에 대한 마음이 커질수록 친구들과의 관계는 점점 위태로워져 간다. 인도네시아 영화사의 기념비적 흥행작 <친타에게 무슨 일이?>(2002)는 이후 속편은 물론 스핀오프, 단편, TV 시리즈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되었다. 이번 작품은 2002년 원작의 리메이크로 당시 제작자로 참여한 리리 리자가 직접 연출을 맡았다. 싱그러우면서도 애틋한 10대의 사랑과 우정 이야기가 펼쳐지는 가운데 인도네시아의 사회 문제가 곳곳에 녹아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경환)
랑가 앤 친타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침묵에 집중하고, 허공 한가운데에 쓰고, 그리고 상처를 준 사람끼리 강가에서 인사를 나누는 영화.” - 소설가 은희경
청각 장애를 지닌 여성 복서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하는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은 극복과 승리를 목적으로 삼는 스포츠 영화가 아니다. 철거를 앞둔 오래된 체육관이 배경이며, 복서 게이코의 훈련과 시합은 일상을 견고히 지탱하는 반복적인 활동으로 그려진다. 게이코만이 아니라, 노쇠해진 몸으로 게이코를 돌보는 체육관 관장, 게이코의 훈련을 돕는 코치들, 응원하는 가족들, 함께 일하는 동료들, 그리고 승부를 펼치는 상대 선수 모두의 존재감도 세심하게 담긴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16mm 카메라로 촬영된 장면들은 제한된 환경에서도 고요하게 지속되는 작은 움직임들을 아름답게 포착해낸다. 게이코를 연기한 기시이 유키노는 복싱에 입문한 지 3개월 만에 이 영화를 찍었는데, 그가 완성한 복싱 장면들은 마치 뮤지컬 영화 속 안무처럼 활기찬 리듬으로 빛난다. (남다은)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특별기획 프로그램
Program Note
1978년, 공산당과 기독교민주당 사이에서 역사적 타협을 주도한 알도 모로 총리의 납치와 살해 사건은 이탈리아 현대 정치사에서 가장 충격적인 사건이다. 벨로키오는 이를 자신만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조국의 역사와 정면으로 마주한다. 꿈과 현실이 뒤섞인 매혹적인 미학을 구현하는 <굿모닝, 나잇>은 1970년대 정치적 폭력을 다룬 작품 중 가장 지적이고 가장 깊이 있는 영화다. 작품은 시대를 초월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진다. “젊은 이상주의자들은 어떻게 괴물 같은 존재로 변하게 되었는가?” (서승희)
“저는 2000년대에 <굿모닝, 나잇>을 만들었는데, 이 영화는 25년 전에 벌어진 비극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영화는 단순히 붉은 여단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념을 내세워 인간성을 상실해 가는 젊은 테러리스트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들은 한 인간을 죽이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그가 하나의 이념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Le blog du cinéma, 2016
굿모닝, 나잇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굿모닝, 나잇>(2003) 이후 19년 만에 마르코 벨로키오는 알도 모로 납치 사건의 공식적인 서사 뒤에 숨겨진 진실을 다시 한번 파헤친다.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몽>(1950)처럼 <익스테리어, 나잇>은 붉은 여단에 납치된 정치인 알도 모로의 이야기를 여섯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해 각기 다른 인물들의 시선으로 역사를 다시 써 내려간다. 알도 모로 자신은 물론 그의 아내, 교황, 내무부 장관, 그리고 납치에 가담한 붉은 여단의 여성 등. 각자의 시각에서 사건의 실체가 조금씩 드러난다. 영화는 알도 모로의 망령이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이탈리아 정치의 무대를 배회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듯하다. (서승희)
“제 중요한 관심사는 인물들의 내면, 특히 모로의 내면으로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 저는 그가 혼자이고, 포로이며, 권력을 박탈당한 채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을 이해해 주지 않는 사람들 사이에 놓여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의 인간적인 연약함, 그리고 살아가고자 하는 절박한 욕망을 드러내고 싶었습니다. 모로는 일종의 순교자처럼 되어버렸지만, 그것은 그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는 죽고 싶지 않았어요! 제가 표현하고자 했던 것은 그의 약점이라기보다 그의 ‘인간성’이었습니다. 정치적 폭로도 물론 존재하지만 그것이 이 작품을 만들게 된 계기는 아니었습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리베라시옹, 2023
익스테리어, 나잇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키에슬로브스키의 작품 세계를 총정리한 <세 가지 색> 연작 중에서도 <블루>와 <레드>는 각별한 평가를 받는다. 카락스, 테시네 등과의 작업으로 일찍이 명성을 쌓던 비노쉬는 <블루>로 베니스영화제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배우로 발돋움했다. 비노쉬라는 배우를 떠올릴 때 먼저 떠오르는 눈빛의 힘이 가장 강렬하게 빛난 작품이 <블루>다. 가족을 잃어 깊은 상처를 입은 여성이 내면의 자유를 얻는 과정을 다룬 작품은 제목과 달리 마침내 찬란함에 도달한다. 주인공의 평온한 경지를 표현하고자 고민했을 키에슬로브스키는 비노쉬의 얼굴 이미지와 숭고한 음악의 결합으로 그것을 이루어냈다. 그만큼 음악이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기도 한데, 즈비그니에프 프레이스네르는 합창이 포함된 대규모 관현악곡을 통해 인물의 기원에 배어든다. (이용철)
세 가지 색 : 블루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전쟁의 그림자가 여전히 길게 드리운 아르메니아. 적으로 오인돼 사살된 아버지의 죽음을 모른 채, 클로데트는 군인 아톰과 외딴 수도원으로 자동차 여행을 떠난다. 현실의 경계를 지우는 카메라는 불안한 ‘꿈 이후’ 나른한 몸과 땅에 새겨진 상흔을 시적으로 비춘다. 느릿한 핸드헬드와 번졌다가 수축하는 듯한 초점은 살아남은 자들의 불안정한 호흡을 따라가며 인간 내면의 공허를 포착해 낸다. 약 15분간 전통 음악 속에서 펼쳐지는 집단 결혼식은 전쟁으로 파괴되고 침식한 일상과 친밀성을 극적으로 드러내며 영화의 정점을 찍는다. 꿈처럼 작동하는 이 여정은 관객을 비몽사몽의 세계로 초대하고, 감독이 “제노사이드 브레인”이라고 말한, 세대를 관통해 유전되는 집단 트라우마와 디아스포라의 영구적 불안을 각자의 꿈에 새겨 넣는다. (채경훈)
꿈보다 아픈 밤
아시아영화의 창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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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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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성호 프로그래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모순된 가치를 융합하며, 늘 관객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해온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는 감독에게 상업적 성공이나 안전한 미학적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에, 가장 자유롭고 본인다운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관객 입장에서는 소위 ‘단편영화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는 그 다채로운 문화적·사회적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영화들이 꾸준히 생산되는 곳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씨네필과 일반 관객 모두, 이 특별한 ‘단편의 맛’에 매료되기를 기대한다.
발레리 카르누아, <와일드 폭스>
씨네21
<걸프렌드> : 사랑이 무르익는 순간
시민평론단
<산양들> : 바른 길로 삐뚤어질 테다
시민평론단-비전
BIFF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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