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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전쟁의 그림자가 여전히 길게 드리운 아르메니아. 적으로 오인돼 사살된 아버지의 죽음을 모른 채, 클로데트는 군인 아톰과 외딴 수도원으로 자동차 여행을 떠난다. 현실의 경계를 지우는 카메라는 불안한 ‘꿈 이후’ 나른한 몸과 땅에 새겨진 상흔을 시적으로 비춘다. 느릿한 핸드헬드와 번졌다가 수축하는 듯한 초점은 살아남은 자들의 불안정한 호흡을 따라가며 인간 내면의 공허를 포착해 낸다. 약 15분간 전통 음악 속에서 펼쳐지는 집단 결혼식은 전쟁으로 파괴되고 침식한 일상과 친밀성을 극적으로 드러내며 영화의 정점을 찍는다. 꿈처럼 작동하는 이 여정은 관객을 비몽사몽의 세계로 초대하고, 감독이 “제노사이드 브레인”이라고 말한, 세대를 관통해 유전되는 집단 트라우마와 디아스포라의 영구적 불안을 각자의 꿈에 새겨 넣는다. (채경훈)
꿈보다 아픈 밤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네팔 시골의 열세 살 소녀 사라스와티는 자신의 이름을 리아나로 바꾼다. 학교장은 그녀에게 서구 문화를 맹목적으로 따라 한다고 화를 내며 징계를 내린다. 소녀는 스스로를 증명하고 싶어 하고 곁에는 묵묵히 지켜봐 주는 어머니가 있다. (박성호)
내 이름은 리아나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스벤 브레서스 감독의 데뷔작 <리드랜드>는 작은 시골마을에서 발생한 살인사건 이후 악을 탐구하는 노인의 여정을 따르는 미스터리극이다. 갈대 자르기 장인 요한은 어느 날 자신의 땅에서 젊은 소녀의 시체를 발견하고 알 수 없는 감정에 휩싸인다. 손녀를 보호해야 한다는 마음 혹은 죄책감에서 시작한 범인 찾기는 점차 집착의 대상으로 변해가고 폐쇄적인 공동체는 어느새 보이지 않는 긴장감으로 가득 찬다. 조용한 마을에 숨겨진 악을 탐색하는 <리드랜드>는 제목 그대로 갈대의 이미지를 영리하게 활용한다. 마치 미로처럼 모든 것을 가리는 갈대숲은 범죄, 추악함, 공포 심지어 진실마저 숨기기 완벽한 장소다. 갈대가 바람에 속삭이듯 음산한 분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요한 역을 맡은 게릿 크놉베의 절제된 연기가 영화 전체를 장악한다. 강렬한 소재, 흡입력 있는 구성 위로 잉마르 베리만, 미하엘 하네케, 토마스 빈터베르크 감독이 떠오르는 시적인 호흡이 인상적이다. (송경원)
리드랜드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1980년대 칠레의 황량한 광산 마을. 노동자들의 유일한 휴식처인 작은 바에는 게이와 트랜스젠더 예술가들이 무대에 오른다. 어느 날, 눈빛만으로 전염된다는 정체불명의 질병이 퍼지기 시작하고, 이들은 곧 공포와 혐오의 표적이 된다. 이 황량한 지역은 독재에 억눌리고 에이즈에 대한 정보와 예방이 부족했던 당시의 칠레를 상징한다. 디에고 세스페데스 감독은 사회적‧정치적 비극, 뮤지컬, 웨스턴, 동화 등의 여러 장르를 능숙하게 결합하며 유니크한 작품을 완성한다. 따뜻한 퀴어 가족 속에서 성장한 11살 소녀 리디아는 자신의 환상 세계를 ‘보아’, ‘암사자’, ‘피라냐’ 같은 동물 이름을 가진 인물들로 채우는데, 그 중심에는 아름다운 트랜스젠더 카바레 아티스트이자 그녀의 엄마인 플라밍고가 있다. 이들은 모두 트랜스젠더 카바레 아티스트들이며, 유쾌하고 엉뚱하면서도 감동을 주는 인물들이다.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영화가 연상되는 이 첫 장편은 사랑과 가족의 유대가 성별을 초월해 자유롭게 흐른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서승희)
신비로운 플라밍고의 눈빛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다시 1920년대로 돌아간 마르첼로의 신작은 마에스트로라 불린 전설적인 연극배우의 이야기다. 전후 파산에 이른 엘레오노라 두세는 쓰러져 죽음의 문턱에 선다. 하지만 기적처럼 살아나 새로운 연기에 도전한다. 영화는 말년의 인물을 묘사하면서도 쇠락의 미와 거리를 두며, 그런 점에서 마르첼로의 고전성은 비스콘티나 미조구치의 그것과 다르다. 무솔리니의 다짐을 믿는 두세에서 보듯, 마르첼로의 인물은 때때로 어리석다. 그러한 인간을 고양시키는 것은 예술의 열정이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동경, 그리고 죽음을 무릅쓰는 의지의 힘이 그들이 그 길을 걷게끔 돕는다. 앞선 작품의 인물이 문학과 음악을 꿈꿨다면, 두세는 영화에 밀려 죽은 예술이 되어버린 연극을 열망한다. 브루니 테데시는 부들부들 떨리는 마지막 대사에 이르기까지 절정의 연기를 펼치며 실존 인물에게 헌사를 보낸다. (이용철)
엘레오노라 두세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외딴 산골에 사는 열한 살 소녀 레이는 교육을 위해 도시로 이사하려는 어머니의 결정을 마뜩잖게 여긴다. 이별을 앞둔 단짝 친구와 함께 비밀 아지트인 계곡으로 향한 그녀는 살아있는 듯한 오래된 벽화를 바라보며 마음을 달랜다. (박성호)
골짜기에서
와이드 앵글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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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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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Program Note
빠르게 변해가는 캄보디아. 티다는 철거를 앞둔 폐영화관에 거주하는 혼령이다. 어느 날 어린 시절 영화관의 추억을 기록하기 위해 하이가 방문하고, 티다와 하이는 금세 강한 유대감을 느낀다. 티다는 다음 생애에 다시 태어나기 위해 이곳을 떠나야 하는 상황. 그러나 인간 세계에서 또다시 살고 싶지 않았던 티다는 내세로 가는 절차를 거부하고 하이와 길을 떠난다. 단편과 다큐멘터리를 통해 꾸준히 환경과 사회 문제를 다뤄왔던 폴렌 리 감독의 장편 데뷔작. 2024-2025 비엔날레 칼리지 시네마의 최종 4편에 선정되었다. 티다는 1970년대 참혹했던 크메르루주 시기의 상흔을, 2020년대를 살아가는 하이는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터전의 상실을 안고 있다. 담담하게 오가는 티다와 하이의 대화 속에 캄보디아가 앓고 있는 역사적 트라우마와 동시대적 아픔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부경환)
환생: 상실의 끝에서
아시아영화의 창
Program Note
버스 안에 한 청년이 잠들어 있다. 그는 떠나는 것일까, 도착하는 것일까? 무엇이든 간에, 고향은 청년에게 언제든 자신의 자리 한 켠을 기꺼이 내어줄 것이다. 차이밍량은 <데이즈>(2020) 등에서 영화 작업을 함께 해왔던 배우 중 하나인 호웅흐앙시와 그의 고향인 라오스로 향한다. 그리고 직접 카메라를 들고 라오스의 풍경을 담는다. 놀이공원에서 시작해, 무너져 가는 건물, 종교 유적지, 시장, 그리고 어느 가정의 일상과 라오스 곳곳의 풍경과 소음까지 차곡차곡 이미지를 쌓아가는 차이밍량의 시선은 자신이 이방인임을 굳이 감추려 하지 않는다. 그것은 <집으로>가 오랜 시간 자신과 함께 해준 이에게 건네는 선물 같은 영화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집으로>는 다큐멘터리이지만, 첫 장면과 엔딩 장면에는 넌지시 픽션의 흔적을 남겨놓았다. 어느 침실의 정갈한 침대 위에 놓인 하얀 수건을 비추는 영화의 엔딩. 픽션과 다큐멘터리를 포갠 듯한 이 장면은 더할 나위 없는 고향의 속삭임을 전한다. Back Home. (안시환)
* 원어 대사가 일부 포함되어 있으나 감독의 요청에 따라 한/영문 자막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집으로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타릭 살레 감독의 ′카이로 삼부작′ 중 세 번째 영화다. <더 나일 힐튼 인시던트>(2017)에서 2011년 이집트 혁명(반독재 정부 시위)과 <보이 프롬 헤븐>(2022)에서 대이맘 선거 이면의 추악한 음모를 다뤘던 살레 감독은 영화가 절대 권력의 우상화 수단으로 몰락하는 과정을 신랄하게 그려냈다. ′스크린의 파라오′로 불리는 배우 조지는 이집트 대통령을 찬양하는 전기 영화의 출연 제안을 받아들인다. 더욱이 군사 퍼레이드에서 대통령을 위한 연설을 맡으면서 뜻밖의 사건에 휘말리고 급기야 일촉즉발의 위기에 처한다. 살레 감독은 영화산업 풍자와 스타의 치정극에 초점을 맞추다가 능숙하게 긴장감 넘치는 정치적 스릴러로 무게중심을 옮겨간다. 삼부작의 두 작품에서 고독한 경찰과 권모술수에 능한 국가안보부 수사관으로 등장했던 파레스 파레스가 이번에는 국민 배우로 변신해 열연을 펼쳤다. 감독의 페르소나답게 부패한 권력이 일으킨 비극을 온몸으로 체현한다. (전종혁)
공화국의 독수리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오랜만에 만나는 풋풋한 하이틴 로맨스 뮤지컬 드라마. 친타(인도네시아어로 ‘사랑’이라는 뜻)는 전교생이 다 알 만큼 예쁘고 재능 있는 여학생이다. 교내 백일장에서도 다들 친타의 우승을 예상한다. 그러나 정작 우승의 영예는 아무도 존재를 몰랐던 랑가라는 남학생에게 돌아간다. 친타는 모든 면에서 자신과 다른 랑가가 궁금해지기 시작하고, 랑가에 대한 마음이 커질수록 친구들과의 관계는 점점 위태로워져 간다. 인도네시아 영화사의 기념비적 흥행작 <친타에게 무슨 일이?>(2002)는 이후 속편은 물론 스핀오프, 단편, TV 시리즈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되었다. 이번 작품은 2002년 원작의 리메이크로 당시 제작자로 참여한 리리 리자가 직접 연출을 맡았다. 싱그러우면서도 애틋한 10대의 사랑과 우정 이야기가 펼쳐지는 가운데 인도네시아의 사회 문제가 곳곳에 녹아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경환)
랑가 앤 친타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임순례의 데뷔작 <세 친구>(1996)가 소년에서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을 생생하고 담담하게 보여줬다면, 두 번째 영화 <와이키키 브라더스>는 청년기 끝자락에 다다른 남성들의 쇠락을 쓸쓸하고 애잔한 시선으로 바라본다. 나이트클럽에서 연주하며 전국 소도시를 떠돌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처음 고향에 돌아온 성우는 와이키키 호텔에서 연주를 하고 어릴 적 같이 밴드 활동을 했던 친구들과 기타학원 선생님과 첫사랑 인희를 만난다. <와이키키 브라더스>는 사라졌거나 사라질 것들에 대한 애달픈 노래이며, 쓸쓸하고 신산한 삶에 잠시 마음 둘 곳을 찾는 사람들에 대한 절실한 노래다. 무엇보다 하나씩 성우 곁을 떠나가는 풍경과 사람들의 흔적이 깊게 새겨진 영화다. 바닷가를 질주하는 빛나던 청춘도 아름다운 삶이지만, 나이트클럽에서 노래하고 연주하고 춤추고 술 마시며 고된 하루를 마감하는 인생도 아름답다. 무엇보다 어떠한 모욕과 수치를 당하더라도 인물들이 끝끝내 지켜내는 품위를 지켜보는 임순례의 태도에 뭉클함을 느낀다. 마지막 신이 주는 감동은 시간이 흐를수록 깊이 각인될 것이고 이얼, 박원상, 황정민, 오지혜의 얼굴 또한 영원히 빛날 것이다. (박인호)
와이키키 브라더스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디즈니의 <앤트맨> 시리즈 작업에 참여한 프랑스 그래픽노블 작가 우고 비엔베누가 이번에는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SF 애니메이션을 선보인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자연관과 주인공들을 떠올리게 하는 <아르코>에는 우리 모두를 위한 희망의 메시지가 가득 담겨 있다. 제작자인 배우 나탈리 포트만은 이 젊은 감독의 섬세한 비전과 긍정적인 메시지에 깊이 감동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2075년, 자연이 너무 위험해져 아이들은 돔 안에서 지내고 부모와 떨어져 로봇에 의해 양육된다. 열 살 소녀 아이리스는 어느 날, 자신이 먼 미래에서 왔으며 무지개를 타고 하늘을 날 수 있다고 말하는 동갑내기 소년 아르코를 만나면서 희망의 빛을 발견하게 된다. 하늘에서 내려온 친구와의 우정, 그를 돕는 로봇 미키, 그리고 어른들의 통제를 피해 도망치는 이들의 모험은 자연스럽게 스티븐 스필버그의
(1982)를 떠올리게 한다. 흥미진진하고 유쾌한 모험극 <아르코>는 시간 여행이 가능한 미래와 거대한 숲 위의 플랫폼에서 평화롭게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그려낸다. (서승희)
아르코
오픈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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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정미 프로그래머
21세기의 첫 사반세기가 지났다. 영화는 130년, 부산국제영화제도 30회의 역사를 갖게 되었다. 영화제는 ‘영화의 풍성함을 생각하는 장’이면서 ‘발견과 응원의 공동체’이다. 일 년에 한 번 영화를 보기 위해 한 장소로 모여드는 이 여행에 올해는 부디 당신도 함께하기를.
가브리엘 마스카루, <마지막 푸른빛>
씨네21
<르누아르> : 퍼져 나가는 아이의 세계, 소리 없는 파문
시민평론단
<두 번째 아이> : 거래 약관에 개정이 필요합니다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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