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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프레드릭 쇨베르 감독의 첫 픽션 장편 <하나코리아>는 실화를 바탕으로 북한을 떠나 남한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여성 혜선(김민하)의 이야기를 그린다. 자유를 찾아 국경을 넘은 혜선에게 남한은 꿈꾸던 해방구가 아니라 적응해야 하는 무대가 된다. 하나원에서의 민주주의 교육부터 서울 아파트에서의 독립적인 삶까지, 모든 것이 낯설고 버겁다. 혜선이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는 영화 전반에 걸쳐 그녀 내면을 드러내는 중요한 장치로 작용한다. 샤론 최가 쇨베르 감독과 함께 공동 각본을 맡아 언어적 뉘앙스를 섬세하게 다뤘다. 김민하의 열연은 픽션과 다큐멘터리의 경계를 허물며 영화의 몰입도를 높인다. 초반에는 이주민 통합센터 안에 갇혀 있는 듯 고정되고 엄격한 화면 구도가 펼쳐지지만, 혜선이 한국 사회에서 자신감을 얻어 갈수록 화면은 점점 넓어지고 영상은 더 유연해진다. 중국을 거쳐 남북한을 넘나드는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쇨베르는 자신의 과거와 화해하며 삶을 살아가야 하는 한 여성의 보편적인 초상을 그려낸다. 다큐멘터리 <고스트 타운>(2018)의 감독이 연출한 <하나코리아>는 탈북 이주민의 현실을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담담한 시선으로 포착하며, 해방을 향한 개인의 성장과 내면의 변화를 균형 있게 형상화한다. (허승)
하나코리아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칸영화제 황금카메라상에 특별언급된 작품이다. 나이지리아 군부 종식과 민정 이양을 위한 대통령 선거 직후, 아버지와 두 아들이 라고스에서 하루를 보내고 돌아온다. 나이지리아 정치사에서 중요한 하루를 다룬 만큼, 대도시 사람들의 눈빛에선 혼란과 두려움, 희망과 분노가 용솟음친다. 하지만 영화의 주제는 다른 데 있다. ′아버지가 간혹 흘리는 코피와 아이가 계속 쳐다보는 하늘′에 감독의 뜻이 숨어 있다. 부재하는 자는 어떻게 사랑을 현시(顯示)하는가. 보이지 않는 신처럼, 뼈 빠지게 일하느라 가족의 곁에 있기 힘든 아버지는 그들에게 사랑과 책임감을 드러내 보여주고 싶다. 감독의 동생은 반자전적 성격의 각본을 쓰면서 ′가족의 과거 기억에 대한 카타르시스′를 도모했다고 밝혔다. 잊지 못할 스코어가 유머와 감동이 공존하는 영화를 더욱 빛낸다. (이용철)
내 아버지의 그림자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이번만큼은 다를 거라던 엄마가 또다시 밀라와 리나 자매를 두고 애인을 만나러 멀리 떠나버렸다. 일찌감치 기대를 접고 비디오게임에 빠져드는 것과 우연히 만난 수영팀에 어떻게든 합류하는 것, 휴가지에 남겨진 어린 리나와 십대의 밀라가 선택한 각자의 생존법이었다. 필요하다면 어른들의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목표를 이루고 싶었던 밀라는 정해진 레인을 따라 속도를 내면 되는 실내경기와 달리 물살의 세기와 날씨에 맞서 스스로 방향을 잡아가야 하는 야외경기의 혹독함을 몸으로 익히며 비로소 ‘선수’가 되어간다. 터닝 포인트에 이른 밀라의 ‘잠시 멈춤’을 무한히 응원하게 되는 것은 진기한 영화적 체험이다. 카자흐스탄 출신 자나트 알샤노바의 장편 데뷔작이며, 2025년 로카르노영화제 현재의감독 경쟁부문에 진출했다. (최은)
비커밍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어느 여름, 도시에서 온 여자는 한적한 바닷가에서 어머니의 고향을 찾은 남자와 우연히 만난다. 어느 겨울, 슬럼프에 빠진 작가는 눈으로 덮인 산속에서 홀로 여관을 지키는 주인장을 찾는다. ‘이’는 몇 해 전, 한 감독의 제안으로 쓴 영화 시나리오를 떠올릴 때마다 여행에 대해 생각한다. 그리고 멘토였던 교수가 남긴 유품을 지닌 채, 말이라는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홀연히 여행을 떠난다. 심은경이 연기하는 ‘이’는 모국어가 아닌 언어로 글을 쓰는 행위를 ‘여행’에 비유한다. 여행의 비일상성이 안겨주는 놀라움과 당혹감은 비 내리는 바닷속에서 함께 헤엄치며 새로운 인연의 시작을 예고하기도 하고, 인근 마을 연못에서 비단잉어를 포획하는 재미가 경찰 출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영화 속 영화의 여름 바다 풍경과 대비되는 겨울의 설경 속에서 현실의 경계는 몽롱하게 흐려진다. 매혹의 장이 펼쳐진 한여름 낮의 추억, 그리고 한겨울 밤의 꿈 같은 소동은 어느새 차가운 물 속으로 사라진다. 미야케 쇼의 <여행과 나날>은 쓰게 요시하루의 만화 『해변의 서경』과 『혼야라동의 벤상』 두 편을 독특한 액자식 구성으로 엮은 작품이다.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추어 온 촬영감독 쓰키나가 유타는 두 계절 속에서 펼쳐지는 두 이방인의 여정을 고요하게 담아내며, 후반부를 이끌어가는 심은경과 쓰쓰미 신이치의 담백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연기가 돋보인다. (박가언)
여행과 나날
경쟁
Program Note
1978년, 공산당과 기독교민주당 사이에서 역사적 타협을 주도한 알도 모로 총리의 납치와 살해 사건은 이탈리아 현대 정치사에서 가장 충격적인 사건이다. 벨로키오는 이를 자신만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조국의 역사와 정면으로 마주한다. 꿈과 현실이 뒤섞인 매혹적인 미학을 구현하는 <굿모닝, 나잇>은 1970년대 정치적 폭력을 다룬 작품 중 가장 지적이고 가장 깊이 있는 영화다. 작품은 시대를 초월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진다. “젊은 이상주의자들은 어떻게 괴물 같은 존재로 변하게 되었는가?” (서승희)
“저는 2000년대에 <굿모닝, 나잇>을 만들었는데, 이 영화는 25년 전에 벌어진 비극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영화는 단순히 붉은 여단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념을 내세워 인간성을 상실해 가는 젊은 테러리스트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들은 한 인간을 죽이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그가 하나의 이념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Le blog du cinéma, 2016
굿모닝, 나잇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마카오의 상징과 같은 윈 호텔을 무대로, 한 무리의 범죄 조직이 경찰과 최첨단 감시 시스템 ‘스카이 아이’를 뚫고 수십억 달러를 훔쳐 달아난다. 수사가 벽에 부딪히자 은퇴한 전설의 경찰 황더중(성룡)이 복귀하게 되고, 어린 시절에 황의 파트너였던 아버지를 잃은 허추궈(장즈펑)가 황의 팀으로 합류한다. 황은 어느 날 갑자기 사라졌던 전설적인 범죄자 푸룽셩(양가휘)이 범죄의 배후에 있음을 직감한다. 최첨단 시스템을 통한 범죄와 수사가 이뤄져도, 전설의 범죄자와 전설의 경찰은 여전히 자신의 존재감을 스스로 증명해 낸다. 잘 짜여진 합을 맞춰 선보이는, 우아하고도 에너지 넘치며 위트와 박력이 있는 성룡표 액션은 명불허전이다. 또한, 초 단위로 변장을 바꿔가며 냉혹한 범죄자의 얼굴과 자애로운 노인의 얼굴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면서 스릴 넘치는 액션을 보여주는 양가휘의 존재감은 그야말로 놀랍다. 범죄 조직의 일원으로 등장하는, 세븐틴 멤버 준의 연기도 화려한 액션 속에 매끄럽게 녹아든다. (박선영)
포풍추영
오픈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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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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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Note
성인이 된 나보이카는 새벽마다 신에게 간절히 기도한다. 가족 농장의 온갖 허드렛일에 속박당한 비참한 삶을 어떻게든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는 기도일 뿐. 어릴 적 악령에 사로잡혀 죽은 어머니처럼 자신에게도 그 악령이 있을지 모른다는 공포가 그녀를 옴짝달싹 못 하게 만든다. 어느 날 그녀 앞에 반항적이고 독립적인 기질의 산드라가 나타난다. 산드라와 가까워지며 그녀는 처음으로 해방감을 만끽한다. 그즈음 농장의 소가 밤마다 괴사하는 섬뜩한 사건이 생긴다. <그녀의 뜻이 이루어질지어다>는 프랑스 내 폴란드 이민자에 주목해 온 쥘리아 코발스키 감독의 두 번째 장편이다. 전작처럼 리얼리즘에 오컬트 장르를 더한 문제작이다. 브라이언 드 팔마의 <캐리>(1976), 데이비드 크로넨버그의 <크래쉬>(1996) 등 고전 호러를 오마주한 강렬한 이미지와 시적인 미장센이 돋보인다. 빙의를 소재로 마녀사냥의 본질을 묘파하고 전복하는 여성주의 서사도 지적인 흥미를 일으킨다. (김경수)
그녀의 뜻이 이루어질지어다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여성 감독으로서 아카데미 역사상 최초로 감독상을 수상한 캐스린 비글로의 최신작은, 평화로운 아침 정체불명의 미사일이 미국 본토를 향해 날아가는 과정을 그린다. 백악관 참모들, 군 장성, 고위급 관료들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시계 초침은 째깍째깍 돌아가고, “플랜 B가 없는” 일촉즉발의 상황 속에서 신냉전 시대의 패권 다툼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하우스 오브 다이너마이트>는 <허트 로커>(2009), <제로 다크 서티> (2012)와 마찬가지로, 캐스린 비글로 정치 스릴러 특유의 숨 막히는 긴박감에서부터 무기력한 허탈감까지 112분 동안 쉼 없이 몰아친다.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라며 세계 곳곳에서 군비 경쟁이 격화되는 현실을 녹여내, 놀라울 만큼 시의적인 작품을 완성했다. (박가언)
하우스 오브 다이너마이트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1990년대 후반 한 동네를 주름잡던 ‘식구파’. 이름부터 가족적인 이 조폭 조직은 끈끈한 연대와 탁월한 전투력으로 세력을 키워 작은 도시를 접수한다. 그 중심에 저마다의 기술을 가진 대단한 싸움꾼 순태(조우진), 판호(박지환), 강표(정경호)가 있다. 싸움 기술만큼이나 미래의 염원도 제각각인 그들은 세월이 흘러 차기 보스 자리를 두고 피치 못할 난투를 벌이는데, 어째 모양새가 심상찮다. 이름 붙이자면 ‘니가 해라 보스’전일까. 사나이들의 피 터지고 살 떨리는 ‘보스 양보전’을 시종 폭소로 이끄는 <보스>는 시원한 코믹 액션 영화다. 연기력으로는 물론이고, 때로는 존재만으로도 웃긴 배우들의 능청스러운 연기와 개성 있는 액션 장면이 흥취를 돋우고 웃음을 자아낸다. 속도감 있는 전개, 탄탄한 구성, 힘 있는 코믹 요소까지 두루 갖춘 강력한 오락 영화다. (홍은미)
보스
한국영화의 오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우주에서 몇 년을 보내고 막 지구에 도착한 생명공학자 아난디는 최근 지구에 급속도로 번지고 있는 ‘일바이브’ 감염 위험에 노출되었다는 이유로, 산속 외딴 리조트의 격리시설로 보내진다. 풍경은 그림 같고 시설은 고급스럽지만, 아난디는 숨겨진 감시카메라, 지구로 다가오는 UFO, 그리고 이유 없이 잡혀가거나 죽어 나가는 마을 사람들 등 곳곳에서 불길한 기운을 감지한다. 최근 일바이브 팬데믹 때문에 세상을 떠난 아버지의 유골함이 도착하자, 아난디의 죄책감과 괴로움은 고조된다. 어느 날 아난디는 숲속으로 도망쳐, 자신을 감시하던 리조트 직원 니타의 집에 몸을 숨기게 되고, 세상과 격리된 채 살고 있는 니타 모녀와 교감하면서 비로소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시작한다. 스리랑카 영화를 세계에 알린 비묵티 자야순다라의 신작 <스파이 스타>는 근미래를 배경으로 한 SF 영화이면서, 동시에 우리가 잃어버린 세계를 그린 판타지이기도 하다. 비묵티 자야순다라 감독 스타일의 절제된 대사와 시적 이미지가 펼쳐지는 가운데 신경을 거스르는 사운드, 신체 절단, 납치와 폭력의 이미지 등이 순간적으로 틈입하면서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그런 한편 신비로운 초혼의식,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거북이의 산보 등을 교차시켜 SF 장르를 비틀면서 아름답고 신비한 영화적 체험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박선영)
스파이 스타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무당의 지시를 받은 밀라는 사촌 유다와 친구들과 함께 자와섬 동쪽 끝 ‘춤추는 마을’로 향한다. 전설 속 팔찌 ‘카와투리흐’를 되돌려주기 위해서다. 그러나 마을에 도착한 순간, 촌장과 수호자가 사라진 기묘한 정적이 그들을 맞이한다. 곧 마을을 지배하는 수수께끼의 무희 ‘바다라우히’가 모습을 드러내고, 미라는 팔찌를 제때 돌려주지 않으면 액막이 ‘다우’로 선택되어 저주받을 운명 앞에 놓인다.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흥행에 성공한 전작의 프리퀄로, 실제 인도네시아에서 벌어진 사건을 토대로 신화와 전설의 고리를 확장했다. 시리즈 최초의 IMAX 촬영과 음산한 사운드 디자인, 정밀한 시각적 디테일이 결합해 괴물 같은 세계를 직조한다. 기괴한 불편함이 연속되는 가운데, 바다라우히의 춤은 끝나지 않은 악몽처럼 맴돈다. (박성호)
댄싱 빌리지 : 저주의 시작
특별상영
트레일러
Program Note
혼종의 도시 뉴욕. 이민자들에게 이곳은 꿈이 실현되는 곳일까, 아니라면 꿈의 불가능성을 확인하는 장소일까. 식당 경영에 실패한 후, 음식 배달부로 일하는 루에게 뉴욕은 절망의 그림자만을 잔혹하게 드리운다. 자전거가 도난당하고 어렵사리 구한 집마저 사기당한 그에게 남은 것은, 다음날 그를 만나러 뉴욕으로 오는 아내와 딸뿐이다. <루의 운수 좋은 날>은 최악의 하루를 보낸 루가 다음날 딸 야야와 뉴욕의 거리를 배회하는 48시간의 이야기를 트래킹 쇼트로 기록한다. 루의 메마른 시선과 어린아이의 순진무구한 시선이 프레임에 포개어질 때, 영화는 절망에 머무르기를 중단하고 어딘가 남아있을 한 줄기 빛의 가능성을 찾아 나선다. 섬세한 편집과 장첸의 배우적 역량이 아름답게 발현된, 생의 에너지가 넘실대는 영화다. (문주화)
루의 운수 좋은 날
플래시 포워드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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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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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강소원 프로그래머
저는 와이드앵글 섹션을 맡고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올해 와이드앵글 섹션의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들을 소개하기 위해 몇 가지 키워드로 작품을 분류해보았습니다. 각 영화에 대한 설명은 최소화하고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영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름길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랬더니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원고가 그다지 친절하지 않은 메모가 되었습니다. 내가 늘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는 긴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았던 것에 힘을 얻은 결과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가 여기 한 편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디코 에네디, <사일런트 프렌드>
씨네21
<지우러 가는 길> : 소녀의 몸은 아직도 전쟁터다
시민평론단
<관찰자의 일지> : 풍성한 세계의 기록
시민평론단-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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