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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타지키스탄에서 한 편의 시와 같이 아름다운 영화가 도착했다. <또 다른 탄생>은 타지키스탄 산골 마을에 사는 한 소녀의 이야기이다. 소녀는 어느 밤, 엄마에게 묻는다. “사람이 슬픔 때문에 죽을 수도 있나요?”, “슬픔 때문에 사람은 사라져 갈 수 있단다.” 소녀는 다시 묻는다. “사라져 간다는 게 뭔가요?”, “인생의 맛을 더 이상 느낄 수 없게 되는 거야.” 돌아오지 않는 아들을 그리며 간신히 삶을 이어가는 할아버지, 외로운 삶 속에서 점차 시들어 가는 엄마를 바라보며, 소녀는 시를 읊고 현자를 찾아가고 파리(페르시아 신화 속의 요정)를 찾아다니면서, 사라져 가는 할아버지와 엄마를 붙잡기 위해 애를 쓴다. 그림같이 아름다운 타지키스탄의 샤다라 계곡을 배경으로, 군더더기 없이 설계된 조명, 정지된 이미지들 사이의 섬세한 긴장감이 이 영화의 시적 정서를 한층 배가시킨다. 소녀가 읊는 시를 타고 엄마의 사랑과 슬픔, 절망이 음악처럼 유려하게 흐른다. 그리고 소녀는 엄마의 슬픔으로, 인생의 맛을 배운다. 타지키스탄계 여성 감독의 주목할 만한 첫 장편이다. (박선영)
또 다른 탄생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한 남자가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수연에게는 아버지였고, 인선에게는 남편이었던 사람. 일상의 틈새와 관계의 미묘한 감정을 포착해 온 이광국 감독의 다섯 번째 장편 <단잠>은 상실을 마주하는 법을 묻는다. 세 번째 기일이 다가오는 계절에도 남겨진 이들은 여전히 불면에 시달린다. 같은 사람을 잃었으나 같은 사건을 겪은 것은 아니라서, 감정의 무게는 갈수록 버거워서 수연과 인선 사이에도 커다란 구멍이 생긴다. <단잠>은 사랑하는 이의 부재가 드리운 공백 속으로 걸어 들어가 애도가 어떻게 가능한지를 탐색한다. 인물들은 그 구멍에 몇 번이고 발이 빠지지만, 우연한 만남과 애써 붙잡은 인연, 그리고 수없이 되감기 하는 추억이 그들을 더디게나마 “평범하고 좋은” 자리로 이끈다. 슬픔과 울분이 고여 있는 곳에서 웃음이 재탄생하는 회복의 기록. (차한비)
단잠
비전
트레일러
Program Note
마르코 벨로키오의 첫 장편 <호주머니 속의 주먹>이 올해로 60주년을 맞이한다. 이 작품은 발표 당시, 프랑스 누벨바그에 대한 이탈리아식 응답으로 평가받으며 평단의 뜨거운 주목을 받았다. 한 부르주아 청년이 가족에 맞서며 점차 광기로 치닫는 반항의 여정을 그린 <호주머니 속의 주먹>은 지금 보아도 여전히 대담하고 혁명적인 걸작이다. 특히 영화 속 주인공이 토해내는 분노의 절규는 이후 60년간 마르코 벨로키오 필모그래피 전체를 관통하며 울려 퍼진다. (서승희)
“<호주머니 속의 주먹>을 만들었을 때 나의 첫 번째 욕망은 ‘내가 누구인가’를 이해하는 것이었어요. 당시 나는 24세나 25세쯤 된 아주 젊은 나이였고, 연출로 학위를 따긴 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죠. 나 자신을 한번 시험해 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아주 구체적으로, 저예산으로 작은 영화를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촬영은 방학마다 방문했던 보비오에서 진행했어요. 어머니와 아버지의 집, 아주 익숙한 공간에서 작업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죠”.
— 마르코 벨로키오, 라디오 프랑스, 2023
* 영화 상영 전 ‘BIFF 시네마 마스터 명예상’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호주머니 속의 주먹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무당의 지시를 받은 밀라는 사촌 유다와 친구들과 함께 자와섬 동쪽 끝 ‘춤추는 마을’로 향한다. 전설 속 팔찌 ‘카와투리흐’를 되돌려주기 위해서다. 그러나 마을에 도착한 순간, 촌장과 수호자가 사라진 기묘한 정적이 그들을 맞이한다. 곧 마을을 지배하는 수수께끼의 무희 ‘바다라우히’가 모습을 드러내고, 미라는 팔찌를 제때 돌려주지 않으면 액막이 ‘다우’로 선택되어 저주받을 운명 앞에 놓인다.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흥행에 성공한 전작의 프리퀄로, 실제 인도네시아에서 벌어진 사건을 토대로 신화와 전설의 고리를 확장했다. 시리즈 최초의 IMAX 촬영과 음산한 사운드 디자인, 정밀한 시각적 디테일이 결합해 괴물 같은 세계를 직조한다. 기괴한 불편함이 연속되는 가운데, 바다라우히의 춤은 끝나지 않은 악몽처럼 맴돈다. (박성호)
댄싱 빌리지 : 저주의 시작
특별상영
트레일러
Program Note
<날 좀 내버려 둬>(2016)로 베니스영화제 등에 초대됐던 유시치가 9년 만에 내놓은 두 번째 장편이다. 낯선 방문자의 낯선 여정에 관한 이야기의 주인공은 페루 여성 테레사다. 크로아티아 산간마을을 찾아온 그는 이민 간 남자의 부인이라고 말한다. 극의 두 주요 인물은 신성에 의지하는데, 그들의 그르침은 신이 아닌 인간 때문이다. 특히 여성의 경우, 삶의 고단함은 남성에 기인한다. 전작에서 폭군처럼 군림하는 아버지, <신은 돕지 않는다>의 자기중심적인 리더는 여성을 억압하는 존재다. 소통이 힘든 여성에게, 마찬가지로 홀대받던 여성이 손을 내미는 데 유시치의 마음이 머문다. 데뷔작의 찬란한 엔딩을 기억한다면 이번 엔딩의 유사 배경에서 흐뭇한 미소를 지을 것이다. 유시치에게 굳건한 땅보다 자유로운 해방 공간으로서 물이 소중하다. 거기서 그의 인물은 숨 쉰다. (이용철)
신은 돕지 않는다
월드 시네마
Program Note
영화 제작을 20년간 금지당하고 6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은 감독에게 가택연금은 창작의 사형선고나 다름없다. 하지만 <써클>(2000)과 <붉은 황금>(2003)의 국제적인 성공에 이어 창작열에 불타는 자파르 파나히 감독의 집요함은 멈출 수가 없다. 그는 동료 다큐멘터리 감독 모즈타바와 함께 휴대전화와 캠코더로 기록을 남긴다. 무겁게만 느껴지는 작품의 배경과는 달리 <이것은 영화가 아니다>는 은은한 단맛이 풍겨 나오는 따스한 차 한잔의 포근함처럼 관객을 매료시킨다. 새로운 영화에 대한 구상을 말하는 것은 영화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르네 마그리트풍으로 비꼰 제목은 창작을 억압하는 현실에 대한 메타적인 응답이다. 무기명으로 가득 찬 엔딩크레딧을 보며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남기는 이 작품을 통해 관객은 그의 따스한 이웃으로 초대된다. (박성호)
이것은 영화가 아니다
특별기획 프로그램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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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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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Program Note
팝의 본고장 미국에서 만들어진, 케이팝 산업의 온갖 클리셰를 오컬트 장르에 결합한 애니메이션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할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헌트릭스 멤버 루미, 미라, 조이가 비행기에서 『How It’s Done』을 부르며 악귀들과 맞서는 도입부에서 누가 반하지 않을까? 어느새 『Soda Pop』의 중독적 멜로디를 흥얼거리게 되고, 『Golden』 에서는 눈물을 흘리며, 『Your Idol』에 이르러서는 무릎을 꿇게 된다.
이제는 하나의 브랜드가 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 지나치게 정직한 제목 때문에 아직 관람을 망설이고 있더라도, 이미 수십 번 반복 관람한 열혈팬이라 해도, 대형 스크린을 통해 싱어롱 이벤트로 상영되는 이 작품이 선사할 시청각적 즐거움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박가언)
* 본 행사는 싱어롱 이벤트로, 상영 중 일부 구간에서 암전 상태로 녹화가 진행될 수 있으며 엔딩 크레딧 시에는 불을 켜고 촬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스페셜 싱어롱)
특별상영
트레일러
Program Note
키에슬로브스키의 작품 세계를 총정리한 <세 가지 색> 연작 중에서도 <블루>와 <레드>는 각별한 평가를 받는다. 카락스, 테시네 등과의 작업으로 일찍이 명성을 쌓던 비노쉬는 <블루>로 베니스영화제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배우로 발돋움했다. 비노쉬라는 배우를 떠올릴 때 먼저 떠오르는 눈빛의 힘이 가장 강렬하게 빛난 작품이 <블루>다. 가족을 잃어 깊은 상처를 입은 여성이 내면의 자유를 얻는 과정을 다룬 작품은 제목과 달리 마침내 찬란함에 도달한다. 주인공의 평온한 경지를 표현하고자 고민했을 키에슬로브스키는 비노쉬의 얼굴 이미지와 숭고한 음악의 결합으로 그것을 이루어냈다. 그만큼 음악이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기도 한데, 즈비그니에프 프레이스네르는 합창이 포함된 대규모 관현악곡을 통해 인물의 기원에 배어든다. (이용철)
세 가지 색 : 블루
특별기획 프로그램
Program Note
한국영화 걸작들이 쏟아진 2003년, 그 격전지 한가운데에서 강렬한 충격을 안기며 한국 너머 세계를 뒤흔든 영화를 꼽으라면 제일 첫 줄은 누가 뭐라 해도 <올드보이>의 몫이다.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중 두 번째인 이 영화는 동명의 일본만화를 바탕으로 전에 없던 복수극을 창조했다. 오늘만 대충 수습하며 살던 평범한 샐러리맨 오대수(최민식)는 어느 날 괴한에게 납치당해 15년 동안 감금당한다. 잡혀 올 때와 마찬가지로 풀려날 때도 갑자기 내던져진 오대수는 우연히 알게 된 여인 미도와 함께 자신을 가둔 범인 이우진(유지태)을 찾아 나선다. 박찬욱 감독 고유의 감각적이고 강렬한 미장센이 보는 이를 현혹하는 가운데 예측 불허의 서사가 불현듯 심장을 옥죈다. 2분 40초의 원 테이크 장도리 액션 등 전체를 압도하는 부분들이 쉴 새 없이 반짝이는 걸작. 신화적 원형이라도 해도 좋을 만큼 언뜻 익숙하고 모범적이면서도 모든 장면이 비범하다. (송경원)
올드보이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네팔 시골의 열세 살 소녀 사라스와티는 자신의 이름을 리아나로 바꾼다. 학교장은 그녀에게 서구 문화를 맹목적으로 따라 한다고 화를 내며 징계를 내린다. 소녀는 스스로를 증명하고 싶어 하고 곁에는 묵묵히 지켜봐 주는 어머니가 있다. (박성호)
내 이름은 리아나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현대사를 증언해 온 다큐멘터리의 거장 로즈니차의 드라마는 칸영화제 경쟁부문에서 상영됐다. 소련 공산 치하에서 고초를 겪은 물리학자 게오르기 데미도프의 중편을 각색했으며, 스탈린 대숙청의 시기에 부패를 파헤쳐 정의를 실현하려는 젊은 검사의 이야기다. 이면에 작동하는 복잡한 얼개와 달리, 영화의 구조는 단순하다. 전반은 형무소의 몇 시간이 배경이고, 후반은 모스크바 출장길을 다룬다. 비판적 시선이 바탕에 깔렸지만, 영화는 고발보다 목격에 중점을 둔다. 무채색의 벽, 문, 복도가 풍기는 감시, 고문, 공포의 냄새는 보는 이의 세포에 각인된다. 자신이 사는 시대가 어떠한지 안다면, 거기서 무엇을 할지 묻고 답하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다. 문제는 개인의 신념이 부서지고 혁명이 변질될 때, 실패의 진실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다. 앞서 만든 픽션 <돈바스>(2018)의 블랙 유머를 싹 제거한 서늘한 작품이다. (이용철)
두 검사
아이콘
Program Note
예기치 못한 아버지의 죽음으로 일본 전통 연극 가부키 명문가에 편입된 기쿠오는, 친구이자 라이벌인 슌스케와 인연을 맺는다. 이후 50년 동안 두 남자는 무대 위에서 그리고 무대 뒤에서 우정과 갈등, 선망과 질투, 연민과 애증이 교차하는 관계를 이어가며 ‘궁극의 아름다움’을 향한 갈망을 키워간다. 이상일 감독의 <국보>는 야쿠자의 아들로 태어나 격동의 시대를 살아가며 가부키 무대의 완성을 꿈꾸고, 마침내 ‘국보’의 반열에 오른 예술가의 일생을 그리고 있다. 영화, 드라마, 연극까지 넘나드는 실력파 배우 요시자와 료가 주연을 맡았으며, 국내 관객들에게도 친숙한 <괴물>(2023)의 구로카와 소야가 기쿠오의 어린 시절을 연기한다. 3시간에 가까운 러닝타임과 다소 낯선 소재에도 불구하고, 2025년 상반기 일본 박스오피스에서 흥행을 질주하며 역대 실사 영화 2위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박가언)
국보
갈라 프레젠테이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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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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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강소원 프로그래머
저는 와이드앵글 섹션을 맡고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올해 와이드앵글 섹션의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들을 소개하기 위해 몇 가지 키워드로 작품을 분류해보았습니다. 각 영화에 대한 설명은 최소화하고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영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름길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랬더니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원고가 그다지 친절하지 않은 메모가 되었습니다. 내가 늘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는 긴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았던 것에 힘을 얻은 결과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가 여기 한 편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유종석, <미아>
씨네21
<또 다른 탄생> : 동화가 아니길
시민평론단
<단잠> : 잊지 않고 기억할게
시민평론단-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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