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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경상북도는 지난 30년간 단 한 명의 민주당 국회의원도 배출하지 않은, 한국 정치 지형에서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지역이다. 방송작가 출신의 홍영아 감독은 2022년 지방선거부터 2024년 총선까지, 이 불모지와 같은 ‘빨간 나라’에서 파란 점퍼를 입고 출마한 민주당 후보들의 고된 선거 여정을 기록한다. 경북도지사 후보 임미애와 그의 남편이기도 한 김현권 후보를 비롯한 여러 지역의 출마자들과 선거운동원들은 당선 가능성이 전무한 현실 속에서도 썩 달가워하지 않는 시민들에게 명함을 돌리고, 악수를 하고, 율동을 하며, 밝고 씩씩하게 거리 유세를 이어간다. 영화는 마치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듯한 이들의 가망 없는 싸움을 통해 패배를 전제로 한 도전의 의미를 물으며 희망과 절망이 교차하는 한국 정치와 지역 선거의 현실을 가감 없이 드러낸다. (조지훈)
빨간 나라를 보았니?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거의 모든 사건이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메디컬 드라마. 다르덴 형제의 숨결이 느껴지는 이 짧은 드라마에는 짙은 슬픔과 희미한 희망이 공존한다. 주인공은 두 여자다. 홀로 아이를 키워온 젊은 엄마 레베카와 그녀를 돕고 싶은 루시. 이들은 병원에서 환자의 보호자와 수간호사로 만난다. 네 살의 아담은 영양실조로 팔이 부러져 병원에 입원한다. 법원은 레베카와 아들의 면회 시간을 제한하지만 아직 어린 아담은 엄마가 필요하고 레베카 역시 아들이 절실하다. 이 상황에 유일하게 마음을 쓰는 인물은 루시다. 루시는 법원의 결정과 병원의 지침을 따르기보다 의료인이자 엄마로서 아담의 안녕을 걱정한다. 하지만 선의와 연민은 법과 시스템 앞에서 힘을 쓰지 못한다. <레벤느망>(2021), <미키 17>(2025)의 아나마리아 바르톨로메이가 겁먹은 어린 새의 눈빛으로 레베카의 절박함을 보여준다. (이주현)
아담을 위하여
월드 시네마
Program Note
<사일런트 프렌드>는 고요하고 농밀한 에네디의 세계에 딱 들어맞는 작품이다. <나의 20세기>(1989)에서 속삭이는 별을 삽입했던 그는 수령이 200년에 다다른 은행나무를 등장시킨다. 독일 대학가의 식물원 안에서 1908년엔 대학 최초의 여학생이, 1972년엔 수줍은 남학생이, 2020년엔 홍콩의 신경과학자가 한동안 머문다. 찬찬한 관찰자인 그들은 시대의 흐름과 무관한 조용한 존재들이다. 그런 특성이 그들과 은행나무, 제라늄이 소통하게 하는데, 식물은 그들을 바라보고 말을 건넬 뿐만 아니라 주체적으로 대응한다. 극 중 시대를 오가는 전개 방식은 은행나무가 감각하고 기억했던 것을 풀어놓은 것과 다름없다. 시대별로 다른 톤을 사용했으나, 나무의 의식을 빌려 그들은 하나로 묶이게 된다. 달빛처럼 고요하나 엄숙하지 않고, 평화로우나 지루하지 않은 체험이 삶을 깨운다. (이용철)
사일런트 프렌드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시한부 판정을 받은 영화감독 제현은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동안 마지막으로 제대로 영화를 만들어 보고 싶다. 영화가 뭐길래, 자신을 갉아먹으면서까지 하느냐며 책망하는 아내 수진 몰래, 제현은 친구 지영의 도움을 받아 배우들을 만나고 영화를 진척시켜 나간다. 제현의 무모한 감행, 단호한 결심을 수진이 알기까지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영화를 향한 제현의 이 뜨거운 열망은 후회와 회한, 집념과 체념, 고통과 환희, 죽음과 사랑이 뒤섞인 복잡한 내면의 투명한 얼굴과 다름 없다. 여기까지가 <다른 이름으로>의 전반부다. 세계 안에 깊숙이 매복해 있는 생의 불가해함, 서늘하기에 한층 더 매혹적인 그 세계의 면면과 흐름과 작동을 담백한 구조와 신묘한 형식으로 잇고, 떼고, 세우고, 허물고, 다시 짓기를 시도해 온 이제한 감독의 세 번째 장편이다. 앞부분과 얼마간의 시차를 두고 진행되는 후반부는 한층 더 과감하고 거침없다. 이제 이곳에 제현은 없지만, 아직 영화가 되지 못한 시나리오가 있다. 그것을 수진이 영화로 완성하고자 한다. 그것이야말로 수진이 제현을 기억하고, 사랑하고, 살아가는 방법이자 이유라는 듯이. 꿈과 현실이 무람없이 이어지고, 유령과의 대화가 스스럼없고, 같은 얼굴의 다른 출현을 목격하며, 프레임 안팎의 긴장, 유머와 페이소스, 결과의 영화가 아닌 과정의 영화가 물 흐르듯 이어진다. 그러면 어느새 도착해 있는 <다른 이름으로> 앞에서 홀리듯 마음이 열린다. 영화와 사랑을 가까스로 붙잡고자 하는 이들의 무릅씀은 가상하고 그 끝에 얻는 소박한 깨달음은 벅차다. 감동과 물기 어린 생의 기운은 반짝이며 되살아난다. (정지혜)
다른 이름으로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디즈니의 <앤트맨> 시리즈 작업에 참여한 프랑스 그래픽노블 작가 우고 비엔베누가 이번에는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SF 애니메이션을 선보인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자연관과 주인공들을 떠올리게 하는 <아르코>에는 우리 모두를 위한 희망의 메시지가 가득 담겨 있다. 제작자인 배우 나탈리 포트만은 이 젊은 감독의 섬세한 비전과 긍정적인 메시지에 깊이 감동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2075년, 자연이 너무 위험해져 아이들은 돔 안에서 지내고 부모와 떨어져 로봇에 의해 양육된다. 열 살 소녀 아이리스는 어느 날, 자신이 먼 미래에서 왔으며 무지개를 타고 하늘을 날 수 있다고 말하는 동갑내기 소년 아르코를 만나면서 희망의 빛을 발견하게 된다. 하늘에서 내려온 친구와의 우정, 그를 돕는 로봇 미키, 그리고 어른들의 통제를 피해 도망치는 이들의 모험은 자연스럽게 스티븐 스필버그의
(1982)를 떠올리게 한다. 흥미진진하고 유쾌한 모험극 <아르코>는 시간 여행이 가능한 미래와 거대한 숲 위의 플랫폼에서 평화롭게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그려낸다. (서승희)
아르코
오픈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외모 때문에 태생과 국적을 끊임없이 해명하며 살아왔던 세오는 어느 날 명품 캐리어와 그 속에 담긴 정체 모를 물건을 보상으로 내걸며 함께 여행할 사람을 찾는다. 의심스러운 눈초리만 돌아오던 와중에 소라가 다가온다. 동성 연인의 흔적을 찾으려는 소라 또한 세오만큼이나 동행이 필요한 상황이다. 편견에 갇힌 인물들이 낯선 여정을 통해 존재를 확인하는 과정은, 신수원 감독의 영화들이 줄곧 그래왔듯 사회적 시선과 개인적 회복을 나란히 놓는다. 모델로 커리어를 시작한 한현민, 이주영이 독특한 호흡을 선보이며 ‘돌연변이’의 우정과 성장을 표현한다. 한 곳에 고정되지 않고 저만의 리듬을 타는 두 배우의 몸짓은 그 자체로 영화의 메시지가 된다. 또한 문근영과 이정은 등 감독과 전작을 함께했던 배우들이 알맞은 자리에 등장해 반가움과 안정감을 더한다. (차한비)
사랑의 탄생
비전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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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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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고등학교 3학년 인혜와 서희, 정애, 수민은 ‘미래에 관한 생각’을 제출하라는 선생님의 숙제에 백지를 낸 네 명이다. 그렇다고 다른 계획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인혜는 학교에서 마련한 귀퉁이 사육장에서 오리와 토끼, 닭을 돌보는 일이 제일 중요하다. 하굣길에 산으로 이어지는 캠핑장을 발견한 인혜는 학교에서 철거를 결정하자 오리와 토끼, 닭 이주 계획을 세운다. 여기에 서희, 정애, 수민이 가세한다. 당연히 거기서 크고 작은 귀여운 사건들이 생겨나지만, 이 과정은 네 소녀의 유토피아를 건설하는 일이기도 하다. 여름에서 가을로 옮겨가는 계절이 장면 안으로 구석구석 스며들면서 영화를 보는 쪽과 자연 안에서 낙원을 함께 세워나가는 것만 같은 기쁨을 나눌 때 무언가 위로받는 기분에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정성일)
산양들
비전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춘희는 세상을 떠난 남편 현철과 평생을 살아온 집을 떠나 자그마한 아파트로 이사한다. 남편이 아끼던 그랜드 피아노와 자동차와 함께. 하지만, 새집에 피아노를 들이는 게 여의치가 않자, 이웃 주민 민준의 제안으로 그의 아파트에 두기로 한다. 알고 보니 민준은 지휘자인 데다 엄마를 찾고자 무작정 한국으로 온 사연이 있다. 두 사람의 뜻밖의 만남에 이어 민준이 기특해하는 피아노 꿈나무 성찬까지 가세하면서, 나이도, 경험도, 삶의 경로도 전혀 다른 세 사람의 무해하고 선한 우정의 여정이 시작된다. 이들이 함께하는 얼마간의 시간은 부재하는 이가 남기고 간 과거의 흔적을 가치 있는 미래의 일로 돌리고, 새로이 태어나게 만드는 환원과 재생과 부활의 과정이기도 하다. 시종 품위를 잃지 않고 너른 품으로 생의 반짝이는 순간들을 껴안는 영화는 의연하다. 오랜만에 마주하는 참으로 귀한 우아한 세계이다. (정지혜)
흐르는 여정
비전
트레일러
Program Note
이란계 유대인 어머니와 루마니아계 유대인 아버지를 둔 노암 슈스터‑엘리아시는 평화운동가로 활동하던 중 한계를 자각하고 스탠드업 코미디에서 새로운 길을 찾는다. 그녀의 쇼는 빠르게 주목받지만, 2023년 10월 하마스의 공격과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 이후 그녀가 쌓아온 세계와 신념은 깊은 혼돈에 빠진다. 감독은 5년에 걸쳐 노암의 활동과 국제 정세의 변화를 함께 기록하며 무대 위 농담과 현실 사이의 균열을 세심하게 포착하는 한편, 유머를 통해 점령과 억압의 구조를 알리는 그녀의 내면과 변화를 응시한다. “공존은 동등한 존재 사이에서만 가능하다”라는 영화의 메시지는 그럴듯해 보이는 ‘공존’이라는 말의 허상을 통렬하게 비판하면서 ‘복잡한 상황’이라는 말로 진실을 회피하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을 남긴다. 최근 제작된 유사 주제의 작품들 가운데서 단연 돋보이는 성찰과 감동의 순간을 선사하는 수작이다. (조지훈)
공존이라니, 웃기시네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작가 마르셀 파뇰이 자신의 회고록 집필을 두고 고민하던 차에 어린 시절의 그가 유령처럼 눈앞에 나타난다. <마르셀과 파뇰>이라는 원제처럼, 영화는 유년 시절과 노년기의 마르셀 파뇰을 이분화해 그의 전기를 입체적으로 묘사한다. 어린 시절의 마르셀 파뇰은 영화를 이끄는 안내자 역을 담당하며 그가 살아온 삶의 인상적인 순간을 채집한다. 고향 마르세유에서 보낸 마르셀 파뇰의 유년기부터 작가, 극작가, 영화감독 등 다양한 매체를 오가며 능력을 펼친 창작자로서의 전성기가 연대기 순으로 담겼다. 이르게 세상을 떠난 가족의 빈자리가 그의 작품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해 짚어낸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벨빌의 세 쌍둥이>(2003), <일루셔니스트>(2010)에서와 같이 실뱅 쇼메 감독은 애니메이션 속 인물의 유려하고 섬세한 몸짓과 표정 변화를 표현하는 데에 공을 들였다. 마르셀 파뇰에 대한 실뱅 쇼메 감독의 존중과 존경심이 극에 은은한 온기를 더한다. (조현나)
마르셀의 멋진 인생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한 남자가 새벽 공기를 뚫고 달린다. 제주의 숲을, 산을, 도로를 밤낮없이 달리다가 마라톤에도 나간다. 하지만 그의 심장은 2014년 4월 16일 세월호에 갇혀 있다. ‘파란 바지의 의인’으로 불리는 참사 생존자 김동수 씨. 그의 마지막 구조 활동을 전 국민이 지켜보았고, 세월호 청문회 자리에서 자해를 해서 뉴스에 등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김동수 씨는 그날 마지막 5분의 기억이 없다. <이어달리기>는 김동수와 가족들의 이야기이며 트라우마에 관한 영화다. 영화라는 매체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담아내는 데에 지극히 무능하지만 고효주의 카메라는 이 가족들 곁에 공기처럼 머무르며 트라우마와 함께 살아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들의 내면을 투명하게 비춰낸다. 이제까지의 세월호 영화 중 상처 가까이로 가장 깊숙이 다가간 아픈 영화이지만 매 순간 마음을 어루만지는 눈부신 가족 드라마이기도 하다. (강소원)
이어달리기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부문에 초청된 데무스티에의 신작이다. 그랑다르슈는 파리의 명소이며, 오토 폰 스프레켈센은 이를 설계한 건축가다. 110미터 높이의 거대한 건축물을 짓는 동안 정치 경제적인 이슈를 낳은 건 익히 알려진 일, 영화는 얼핏 화젯거리를 되돌아보는 듯하다. 논쟁적인 사건이나 인물을 곧잘 영화화하는 데무스티에는 그 와중에 스캔들 아래 묻힌 인간을 반드시 끄집어낸다. 학생을 가르치며 자기 집과 교회 건물을 지은 게 주 경력인, 소박한 시골 아저씨 같은 건축가는 화려한 국가사업엔 어울리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컴퓨터보다는 사람의 손을, 그리고 신뢰와 원칙을 중시했던 사람. 잔 기교나 멋을 부리지 않은 스타일의 감독은 그런 인간의 향취를 누구보다 잘 맡았을 터, 고집이 세서 구식 인물처럼 보이는 인물에게서 요즘엔 드문 인간의 냄새가 난다. (이용철)
그랑다르슈의 이름 없는 남자
월드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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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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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선영 프로그래머
안녕하세요. 중화권, 남아시아, 중앙아시아를 담당하는 프로그래머 박선영입니다. 올해는 몇 가지의 주제로 나눠서 제가 선정한 영화들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올해도 풍성한 아시아영화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종필, 윤가은, <극장의 시간들>
씨네21
<국보> : 비대칭 데칼코마니
시민평론단
<사랑의 탄생> : 돌연변이라도 괜찮아
시민평론단-비전
BIFF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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