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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한창록의 수수께끼 같은 첫 번째 영화 제목은 영화 중간에 차례로 등장하는 세 개의 타이틀 ‘충(衝)동’, ‘충(衝)돌’, ‘충(衝)격’의 앞의 세 글자를 하나로 모은 것이다. 같은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각자의 사연을 안고 있는 여학생 지숙, “이 소녀를 지키는 게 세상을 구하는 일”이라고 믿는 남자 친구 용기, 그들과 어울리는 덤보는 첫 장면 애벌레들처럼 꼼지락거리면서 함께 모여 지낸다. 그런데 학교에 ‘꽃미남’ 우주가 전학을 오고 지숙이 한눈에 반하면서 문제가 생긴다. 이렇게 소개하면 클리셰 뒤범벅을 예상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예상한 이야기는 훨씬 일찍 끝난다. 활기에 가득 찬 카메라는 시종일관 날뛰고, 장면들을 파편화시켜 MTV 콜라주처럼 펼쳐지는 이미지 액션과 후반 작업에서 거의 덧칠한 것 같은 색채의 스펙터클 위로 드럼 앤 베이스 사운드는 주인공들의 심장처럼 요동친다. 사랑과 배신의 반복 사이에서 모두 어쩔 줄 모르지만 아무도 이걸 유행가 가사 같다고 말하지는 못할 것이다. 우스꽝스러운 시작은 당신의 상상보다 훨씬 더 비통하리만큼 참혹한 상황으로 추락하듯이 달려간다. (정성일)
충충충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팝의 본고장 미국에서 만들어진, 케이팝 산업의 온갖 클리셰를 오컬트 장르에 결합한 애니메이션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할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헌트릭스 멤버 루미, 미라, 조이가 비행기에서 『How It’s Done』을 부르며 악귀들과 맞서는 도입부에서 누가 반하지 않을까? 어느새 『Soda Pop』의 중독적 멜로디를 흥얼거리게 되고, 『Golden』 에서는 눈물을 흘리며, 『Your Idol』에 이르러서는 무릎을 꿇게 된다.
이제는 하나의 브랜드가 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 지나치게 정직한 제목 때문에 아직 관람을 망설이고 있더라도, 이미 수십 번 반복 관람한 열혈팬이라 해도, 대형 스크린을 통해 싱어롱 이벤트로 상영되는 이 작품이 선사할 시청각적 즐거움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박가언)
* 본 행사는 싱어롱 이벤트로, 상영 중 일부 구간에서 암전 상태로 녹화가 진행될 수 있으며 엔딩 크레딧 시에는 불을 켜고 촬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 (스페셜 싱어롱)
특별상영
트레일러
Program Note
아르헨티나 출신의 예술가 리나는 스위스에서 열린 시상식의 주인공이 되어 기쁨을 만끽한다. 귀국하기 전, 충동적으로 강물에 몸을 던진 그는 기묘한 평온함을 느낀다. 딸의 얼굴을 떠올린 뒤 밖으로 뛰쳐나오긴 했으나 이후 리나에겐 물 공포증이 생긴다. 쉽게 물을 마시거나 몸을 씻지도 못한 채 그는 일상과의 괴리를 느끼며 괴로워한다. 밀라그로스 무멘탈레르 감독은 자신의 세 번째 장편에서 무력감에 시달리는 한 여성의 삶을 좇는다. 가족, 커리어 등 리나가 사력을 다해 이뤄 온 성취는 도리어 족쇄가 되어 그 자신을 옥죈다. 리나가 느끼는 권태감은 세상과 단절되는 환각으로 치환되곤 한다. 영화는 현실에 다시금 안착하거나 모든 것으로부터 도피하는 선택지를 두고 끝없이 갈등하는 리나에게 주목한다. 발화된 말보다 신체를 경유해 인물이 느끼는 혼란과 공포를 온전히 감각할 수 있게끔 세심하게 연출했다. (조현나)
커런츠
월드 시네마
Program Note
“스무 살, 섹스 말고도 궁금한 건 많다.” 21세기 초입, 포스터 속 색다른 선언과 함께 한국영화사에서 본 적 없는 스무 살 청춘들이 우리를 찾아왔다. 인천에서 상업고등학교를 졸업한 동창생 다섯 명은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채,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들여 각자의 길을 모색 중이다. 영화는 학벌 중심주의의 편견, 빈곤한 삶의 조건, 정체된 일상 등을 대면하면서도 이들의 현재를 이루는 관계의 활기와 마음의 요동을 세심하게 주목한다. 무엇보다 ‘인천’의 고유한 역사성과 분위기를 청춘의 한 시절 안에서 되살려내며 현실을 응시하면서도 몽상을 포기하지 않는 영화의 감각이 더없이 탁월하다. 항구와 공항이 공존하는 시공간의 유동성이나 쇠락한 과거와 미지의 미래를 품은 풍경은 인물들의 내면과 절묘하게 공명한다. 정재은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남다은)
고양이를 부탁해
특별기획 프로그램
Program Note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헛간을 태우다」를 각색한 <버닝>은 두 남녀와 정체불명의 남자 사이의 비밀스러운 관계를 그린 영화다. 유통회사 아르바이트생 종수(유아인)는 우연히 어릴 적 동네 친구 해미(전종서)를 만난다. 종수는 밝지만 공허한 분위기를 풍기는 해미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해미는 종수에게 고양이를 부탁한 채 돌연 아프리카로 여행을 떠난다. 얼마 뒤 해미는 젊고 부유하지만 뭘 하는지 의심스러운 남자 벤(스티븐 연)과 함께 귀국한다. 세 남녀 사이의 팽팽한 긴장을 그린 이 영화는 장르적으로 미스터리 스릴러를 골격으로 삼지만 여전히 이창동 스타일의 연장선에서 세계를 그리고 이해한다. 카메라는 죄의식을 가진 주체의 내면을 직접 파고드는 대신 죄의식을 둘러싼 상황과 풍경, 비유하자면 퍼져나가는 파장을 민감하게 포착하는 쪽에 가깝다. 미니멀한 스토리지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밀도 있는 장면들이 펼쳐지고 각 장면마다 상징적인 요소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져 촘촘한 메타포의 그물을 형성한다. 특히 음악과 사운드의 조율이 실로 탁월하다. 감독이 바라본 상실, 분노, 혼란 등 시대의 분위기를 영화적 형식으로 해체한 뒤 이미지에 투영한, 드물고 귀한 시도다. (송경원)
버닝
특별기획 프로그램
Program Note
“올해로 개봉 50주년이다. 실화, 사회적 소수자, 비극, 그리고 미디어에 대한 통렬함 그래서 당시엔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그러나 봐야 할 이유는 너무나 많은 영화. 무엇보다도 알 파치노다.” — 언론인 손석희
1972년 뉴욕에서 실제로 일어난 은행 강도 사건을 영화화한 시드니 루멧의 1970년대 대표작 중의 하나다. 강도 써니(알 파치노)와 샐(존 카제일)은 은행에 1,100달러밖에 없자 직원을 인질로 삼아 경찰과 대치한다. 루멧의 사실적이고 흡인력 있는 연출과 정교한 편집은 알 파치노의 안티 히어로적 태도를 공고히 하고, 격정적이고 어둡고 패배감에 무너져가는 연기를 한층 돋보이게 한다. <뜨거운 오후>는 베트남전 패전, 참전 군인들의 부적응, 워터게이트 사건, 극성스러운 미디어의 행태, 게이 인권, 페미니즘이 미국 사회를 뜨겁게 달구던 1970년대의 혼란을 한정된 공간에서 펼쳐낸다. 이상주의자인지 무모한 범죄자인지 로맨티시스트인지 폭력적인 부적응자인지 쉽게 단정할 수 없는 알 파치노의 피와 땀과 눈물의 기록이기도 하다. (박인호)
뜨거운 오후
특별기획 프로그램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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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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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Program Note
소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젊은 낙농업자의 이야기 <블러디 밀크>(2017)로 세자르 신인감독상을 수상한 위베르 샤뤼엘 감독이 곤경에 빠진 청춘들의 이야기로 돌아왔다. 경제적 압박에 시달리며 티격태격하는 미카와 단은 출구 없는 미로 속에 갇힌 신세다. 어처구니없는 일탈로 재판을 받고 궁지에 몰린 이들은 결국 핵폐기장 시설에서 일한다. 황량한 지역의 소외된 공간에서 무력감을 느끼는 그들은 작업을 위한 도구일 뿐이다. 설상가상으로 자신을 돌보지 않는 단은 건강마저 악화된다. 일종의 버디 무비처럼 두 동향 친구의 끈끈한 우정과 동병상련이 강렬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폴 키르셰르와 이디르 아주글리 듀오의 밀도 높은 연기가 남긴 여운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이들은 켄 로치 감독의 1990년대 영화 속 유쾌한 하층민을 떠올리게 만든다. 쓰디쓴 현실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으려고 싸우던 모습을 다시 찾을 수 있다. 이들은 우리 시대의 초상이다. 우리가 바로 미카이자 단이다. (전종혁)
소년 하나 둘 셋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거대한 지진으로 인해 중력의 벽으로 양분된 세계. ‘오로라 존’과 ‘에버그린 존’으로 나뉜 세계는 시간과 중력이 왜곡되어, 오로라 존의 하루는 에버그린 존의 일 년이 된다. 황폐한 에버그린 존에는 맑은 공기도, 꽃도, 약품도, 심지어 식량도 부족하다. 오로라 존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에버그린 존에 방문하는 ‘하얀 비둘기 의료봉사단’의 일원인 앤진은 첫 방문에서 좀도둑질을 하는 열세 살 소년 타토를 만난다. 앤진에게 첫눈에 반한 타토는 그녀에게 좀 더 가까이 가고 싶어 의료봉사단의 일원이 되기로 결심한다. <타년타일>은 두말할 것 없는, 허광한의 영화이다. 목숨을 걸고 시간의 벽을 넘나들면서 중력을 거스르는 사랑을 이어가는 앤진과 타토의 사랑은, 허광한과 안젤라 유엔의 사랑스러운 연기에 힘입어 생명력을 얻는다. <상견니>로 일명 ′상친자′를 양산하며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허광한이 군 복무 후 첫 복귀작을 들고 부산의 관객을 직접 찾는다. 대만의 베테랑 감독이자 배우인 실비아 창이 제작을 맡아 아름다운 러브 스토리에 힘을 보탰다. (박선영)
타년타일
오픈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트란실바니아의 한 관광지 극장에서 『드라큘라』가 상연된다. 무대 위의 드라큘라는 두렵고 매혹적인 이가 아닌 관객이 원하는 대로 변형 가능한 존재로서 등장한다. 무대 안팎에서 배우들과 관객이 드라큘라를 포획하는 놀이를 벌이는 한편, 한 남자가 자신을 영화감독이라 소개하며 AI를 활용해 드라큘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려 시도한다. 라두 주데 감독의 형식적 실험이 이번 신작에서 한층 대범해졌다. 그는 루마니아의 상징적인 고전 ‘드라큘라’를 단순히 리메이크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폰 촬영과 AI를 적극 활용해 드라큘라가 지닌 상징성을 해체하고 재결합한다. 의도적으로 선별된 조악한 AI 생성 이미지와 종교, 정치, 젠더, 역사, 신화 등의 주제를 접목해 루마니아가 마주한 현 이슈들을 폭로하고 풍자한다. 범람하는 AI 기술과 가상 이미지 사이에서 재현의 의미까지 되짚는 야심 찬 문제작이다. (조현나)
드라큘라
아이콘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중국 푸칭. 열한 살 소년 웨이는 할머니, 여덟 살 사촌과 함께 살아간다. 사촌은 대만에서 일하는 어머니와 살기 위해 이민을 준비하지만 웨이는 이별을 두려워하며 계획을 몰래 방해하기 시작한다. (박성호)
바다에 없는 섬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1978년, 공산당과 기독교민주당 사이에서 역사적 타협을 주도한 알도 모로 총리의 납치와 살해 사건은 이탈리아 현대 정치사에서 가장 충격적인 사건이다. 벨로키오는 이를 자신만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조국의 역사와 정면으로 마주한다. 꿈과 현실이 뒤섞인 매혹적인 미학을 구현하는 <굿모닝, 나잇>은 1970년대 정치적 폭력을 다룬 작품 중 가장 지적이고 가장 깊이 있는 영화다. 작품은 시대를 초월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진다. “젊은 이상주의자들은 어떻게 괴물 같은 존재로 변하게 되었는가?” (서승희)
“저는 2000년대에 <굿모닝, 나잇>을 만들었는데, 이 영화는 25년 전에 벌어진 비극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영화는 단순히 붉은 여단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념을 내세워 인간성을 상실해 가는 젊은 테러리스트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들은 한 인간을 죽이게 되는데, 그 이유는 그가 하나의 이념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Le blog du cinéma, 2016
굿모닝, 나잇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운석 충돌로 남극의 얼음이 녹아 대홍수가 세상을 덮친 날, 아파트까지 물에 잠기자 안나(김다미)는 아들 자인을 구하기 위해 사투를 벌인다. 한편 인공지능 연구원인 안나를 구하기 위해 출동한 인력 보안팀 희조(박해수)는 안나가 곧 멸망할 세상에서 새 인류를 창조할 중요한 인물이라고 전한다. 하지만 위기의 순간마다 불현듯 알 수 없는 기억이 엄습하고, 감정을 가진 인공지능을 연구하던 안나는 혼란에 빠진다. <대홍수>는 재난 상황을 배경으로 인간의 마음을 탐구하는 독특한 SF 디스토피아 타임루프물이다. 망원경보다 현미경에 가까운 이 영화는 거대한 재난에 휩쓸린 인간군상의 스펙터클보다 폐쇄된 공간, 반복되는 상황에 갇힌 한 인간의 불안과 트라우마, 모성애 등 여러 감정을 조명한다. 이미 멸망한 세상처럼 사람이 거의 없는 아파트에서 살길을 찾아 고군분투하는 인물의 여정을 따라가다 보면 예상치 못한 진실을 마주할 수 있다. 거대한 재난보다 더 거대한 인간의 마음을 탐구하는, 매력적인 미로의 영화다. (송경원)
대홍수
한국영화의 오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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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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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서승희 프로그래머
마르코 벨로키오. 저는 이 이름만 들어도, 그분이 만든 영화의 장면들이 떠올라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혹시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젊은 관객분들께는 조금 생소한 이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괜찮습니다. 이번 특별전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에서 소개되는 여덟 편의 영화 중 단 한 편만 보셔도, 분명 저처럼 벅찬 감동을 느끼시게 될 거라고 확신하니까요.
신선, <미로>
씨네21
<구름 아래> : 구름 아래에서 발굴된 겹쳐진 시간의 흔적
시민평론단
<철들 무렵> : 상처와 웃음이 공존하는 자리
시민평론단-비전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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