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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오빠가 죽었다. 제대로 된 직장도 구하지 않고, 끊임없이 동생에게 돈을 달라고 조르고, 어머니의 임종도 지키지 못했던 그가, 결혼해 아이 낳고 잘 사는가 싶더니 금세 또 이혼을 했다. 그렇게 한평생 이기적이고 민폐 덩어리였던 오빠가 갑자기 죽어 한 줌의 재가 되었다. 한 사람의 인생을 정리하는데 나흘이면 충분할까? 리코는 미워하던 오빠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기 위해 집을 나선다. <행복 목욕탕>(2016), <조금씩, 천천히 안녕>(2019), <아사다 가족>(2020)에서 가족 이야기를 따뜻하고 유머러스하게 풀어내는데 일가견을 보인 나카노 료타 감독은 <오빠를 들고 갈 수 있는 사이즈로>를 통해 가족이니까 해야 할 말들, 그러나 가족이기에 오히려 차마 하지 못했던 말들에 대해 신선하게 묻는다. 시바사키 고우와 오다기리 조는 무겁고 불편할 수 있는 소재를 가볍게 힘 뺀 연기로 소화해, 마침내 희망적인 답변을 제시한다. (박가언)
오빠를 들고 갈 수 있는 사이즈로
오픈 시네마
Program Note
올리비에 아사야스 감독이 줄리아노 다 엠폴리의 베스트셀러를 바탕으로 완성한 <크렘린의 마법사>는 한 정치 고문의 시선을 통해 블라디미르 푸틴의 권력 장악 과정을 추적하는 정치 스릴러다. 이 작품은 단순한 전기 영화나 역사 재현을 넘어 현대 러시아 권력의 실체와 그 기원을 깊이 파고든다. 영화는 고르바초프와 옐친의 시대, 페레스트로이카의 자유와 혼란이 공존하던 시기를 배경으로 시작된다. 새 시대를 꿈꾸며 돈과 성공에 취한 ‘신흥 러시아인’ 중 하나인 바딤 바라노프는 푸틴을 권좌로 끌어올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 선택은 곧 자신을 파괴하게 될 힘을 스스로 초래한 결과가 된다. 폴 다노와 주드 로의 팽팽한 연기 호흡은 영화 전반에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크렘린의 마법사>는 본질적으로 권력, 진실, 그리고 선택의 대가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은 작품이다. 특히 오늘날 옛 소련 제국을 둘러싼 전쟁과 갈등의 뿌리를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서승희)
크렘린의 마법사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쓸모 있는 귀신>은 ‘산 자와 죽은 자의 공존’처럼 익숙함과 낯섦이 뒤섞인 작품이다. 장르조차 쉽게 규정할 수 없는 독창적이지만 관객을 놀라게 해 줄 흡입력이 있는 데다 칸영화제 비평가주간 부문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젊은 여자 귀신 낫(다위까 호네)은 죽음을 거부한 채 진공청소기에 빙의하여 남편 마치(모스트)를 찾아간다. 그러나 남편의 가족은 두 사람의 재결합을 완강히 반대한다. 그러던 중 그녀의 ′쓸모′를 발견하면서 마지못해 그녀를 받아들이게 된다. 그녀가 맡은 역할은 태국 곳곳을 떠도는 원혼들의 정체를 밝혀내고, 그들을 사후세계로 돌려보내는 일이다. 하지만 그 원혼들은 지난 70년간 태국의 더딘 민주화 과정 속에서 희생된 이들의 영혼이었다. (박성호)
쓸모 있는 귀신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2024년 파리 올림픽이 열리는 여름. 노르망디에 사는 블랑딘은 수영 경기를 보기 위해 파리를 방문했다가 우여곡절 끝에 이복자매의 집에서 지낸다. 올림픽이라는 축제가 개개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한 발렌틴 카디크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블랑딘은 여행객, 즉 관찰자의 시선으로 분주한 도시와 올림픽의 열기를 바라보며 주변인으로 머문다. ‘아멜리에’보다는 ‘윌로 씨’에 가까운 그는 파리를 재발견하게 만드는 존재다. 도시 속의 고독과 만남을 아우르는 그의 행보는 낯섦과 친밀함을 동시에 품는다. 코믹한 괴짜처럼 등장하지만, 이런저런 일을 겪을수록 외유내강의 내면이 은연중에 드러나고 독특한 친화력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카디크 감독은 블랑딘에게 일어난 예상치 못한 조우를 통해 특별한 여름 모험을 선사한다. 바캉스를 다룬 영화답게 프랑스 영화의 찬란한 유산에서 자양분을 얻었다. 에릭 로메르, 자크 로지에, 기욤 브락 등의 영향권 안에 있다. (전종혁)
여름의 랑데뷰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쥘리아 뒤쿠르노 감독의 인물들은 신체적으로 극단적인 변화를 겪는다. <로우>(2016)에서는 식인, <티탄>(2021)에서는 금속과의 융합, 그리고 <알파>에서는 혈액으로 전염되는 질병으로 인해 사람들이 점점 굳어 석상처럼 변한다. 병상에 누워 비틀린 채 굳어가는 이 형상들은 끔찍하면서도 묘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알파>에서 특히 가슴을 뭉클하게 만드는 것은 자신이 감염되었다고 믿는 십 대 소녀 알파와 병에 걸린 중독자 외삼촌 아민 사이에 싹트는 특별한 관계다. 타하르 라힘은 아민 역을 위해 <예언자>(2009), <무슈 아즈나부르>(2024)와는 또 다른 모습으로 알아보기 힘들 만큼 체중을 감량하고 강렬한 연기를 펼친다. 그는 죽음을 향해가는 주변인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비록 중독에 시달리지만 본질적으로 선한 아민을 미워할 수 없게 만든다. 이미지와 주제는 매우 강렬하고 냉혹하지만 <알파>는 무엇보다 혼돈 속의 세상에서도 인간성을 지켜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감동적인 멜로드라마다. (서승희)
알파
아이콘
Program Note
태국 방콕의 고층 빌딩 숲. 인사과에 근무하는 프렌은 여느 회사원처럼 고단한 직장 생활을 해 나가고 있다. 며칠째 무단결근 중인 준의 일을 해결하는 것도, 그 자리를 대신할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의사는 뱃속에 새 생명을 갖게 된 프렌에게 스트레스 받지 말고 감정을 다스리라고 당부하지만, 회사와 가정의 일상은 서서히 그녀를 잠식한다. 영화는 프렌의 시선으로 삶의 미시적인 부분과 개인의 감정을 포착하지만, 그 뒤에는 기형적으로 뒤틀린 현대 사회의 불합리한 구조와 관습이 자리하고 있다. 조금씩 침전되는 삶의 조각들이 모여 거대한 억눌림이 될 때, 오롯이 모든 것을 감내해야 하는 한 여성의 안온함은 물에 씻기듯 사라져 간다. 인간의 가치가 소멸해 가는 사회에서 새로운 생명을 품고 미래를 꿈꾸는 것은 어쩌면 모순된 주문일지 모른다. (부경환)
휴먼 리소스
아시아영화의 창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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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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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Premiere
Program Note
임신한 젊은 여성 사르티카는 뱃속의 아이와 더 나은 삶을 찾기 위해 도망치듯 해안가의 작은 마을로 들어간다. 새로운 삶을 개척해야 하지만 별다른 기술이 없는 그녀가 생계를 유지할 방법은 마땅치 않다. 다행히 노상에 있는 작은 커피숍의 주인은 그녀를 받아들여 숙식을 제공하지만, 남성 손님의 무릎에 앉아 커피를 내리는 일을 시킨다. 더 잃을 것이 없어 보이는 고단한 삶 속에도 점점 커가는 아들을 보며 힘을 내는 사르티카. 착취와 연민, 편견과 희망이 뒤엉킨 나날 속에서 그녀는 사랑과 존엄을 향한 작은 가능성을 붙잡으려 애쓴다. 그러던 중 유독 눈길을 끄는 트럭 운전사 하디와 만나며 희망을 품게 된다. 배우로서 인도네시아를 대표해 온 레자 라하디안의 장편 연출 데뷔작 <판쿠의 시간>은 위기 속 여성의 내밀한 투쟁과 희망의 끈을 깊이 응시한다. (박성호)
판쿠의 시간
비전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중국 푸칭. 열한 살 소년 웨이는 할머니, 여덟 살 사촌과 함께 살아간다. 사촌은 대만에서 일하는 어머니와 살기 위해 이민을 준비하지만 웨이는 이별을 두려워하며 계획을 몰래 방해하기 시작한다. (박성호)
바다에 없는 섬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19세기 중반, 천재 과학자 빅터 프랑켄슈타인은 죽은 시체에 생명의 불꽃을 불어넣는 실험을 거듭한 끝에 마침내 자신의 피조물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한다. 그렇게 탄생한 ‘크리처’는 무엇이든 파괴할 수 있는 기괴하고 위험한 존재지만, 주변의 환경과 창조주를 관찰하며 점차 인간적인 면모를 갖춰 나간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들며 쫓고 쫓기는 기묘한 여정 속에서 영화는, 책임을 회피하는 창조주와 태어나기를 원치 않았던 피조물의 관계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메리 셸리의 고딕 호러 『프랑켄슈타인』을 스크린에 옮긴 <프랑켄슈타인>은 괴수물의 대가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이 오랫동안 천착한 상상의 세계를 집대성한 작품이다. 오스카 아이작과 제이콥 엘로디의 열연, 세심하게 공들인 미술과 의상, 필름의 질감을 품은 듯한 빛과 그림자까지, 모든 요소가 유려한 연출 아래 완벽하게 어우러진다. (박가언)
프랑켄슈타인
갈라 프레젠테이션
트레일러
Program Note
트란실바니아의 한 관광지 극장에서 『드라큘라』가 상연된다. 무대 위의 드라큘라는 두렵고 매혹적인 이가 아닌 관객이 원하는 대로 변형 가능한 존재로서 등장한다. 무대 안팎에서 배우들과 관객이 드라큘라를 포획하는 놀이를 벌이는 한편, 한 남자가 자신을 영화감독이라 소개하며 AI를 활용해 드라큘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려 시도한다. 라두 주데 감독의 형식적 실험이 이번 신작에서 한층 대범해졌다. 그는 루마니아의 상징적인 고전 ‘드라큘라’를 단순히 리메이크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폰 촬영과 AI를 적극 활용해 드라큘라가 지닌 상징성을 해체하고 재결합한다. 의도적으로 선별된 조악한 AI 생성 이미지와 종교, 정치, 젠더, 역사, 신화 등의 주제를 접목해 루마니아가 마주한 현 이슈들을 폭로하고 풍자한다. 범람하는 AI 기술과 가상 이미지 사이에서 재현의 의미까지 되짚는 야심 찬 문제작이다. (조현나)
드라큘라
아이콘
Program Note
어느 미래의 광야시대. 꿈꾸지 않는 자들은 영생할 수 있다는 비밀을 발견한 인류는, 비밀리에 계속 꿈을 꾸면서 역사에 혼동을 가져오고 시간의 오류를 만드는 ‘판타스머’들을 각성시키고자 한다. ‘빅 아더’는 판타스머를 깨우고 시간을 순차적으로 흐르게 만드는 사람들인데, 그중 한 빅 아더(서기)는 오랫동안 숨어서 꿈을 꾸는 판타스머(이양천새)를 찾아다닌다. 마침내 판타스머를 맞닥뜨린 빅 아더는, 그에게 마지막으로 꿈을 꿀 수 있는 시간을 허락한다. 그렇게 판타스머는, 100년의 시간을 넘나들면서 네 번의 꿈을 꾼다. 비간의 <광야시대>는 무성영화 같은 프롤로그로 시작된다. 그리고 판타스머가 꾸는 꿈을 통해 SF, 표현주의, 누아르, 슬랩스틱 코미디, 스릴러 등 다양한 시대의 다양한 영화 장르들을 변주하고 오마주하면서, 마지막 꿈속에서 마침내 비간의 인장과도 같은 30여 분의 놀라운 롱테이크 신에 도달한다. 네 개의 꿈 장면은 판타스머의 존재를 제외하고는 각각 전혀 다른 장르와 인물들로 이루어진 짧고 매력적인 영화로, 영화 속의 영화로 콜라주 된다. 에필로그에 이르러 무너져 가는 극장들과 빛으로 사라지는 관객들까지, <광야시대>는 영화사 100년에 대한 비간의 애정 어린 헌사이며 극장의 시대에 대한 다소 이른 노스탤지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광야시대>가 증명하듯이, 판타스머처럼, 그리고 마치 비간 그 자신처럼, 꿈꾸는 이들은 새로운 영화를 만들어낼 것이고 극장의 시대는 계속 될 것이다. (박선영)
광야시대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청주동물원 사람들을 그린 <동물, 원>(2018)과 야생동물구조센터 사람들을 다룬 <생츄어리>(2022)에 이은 왕민철 감독의 세 번째 영화. 이번에는 반달가슴곰 생츄어리다. 곰 농장을 인수받아 곰 생츄어리로 바꿔놓으려는 ‘프로젝트 문 베어’ 팀의 이야기는 소재에서 전작의 연장선상에 놓인 듯 보이지만 이 영화는 좀 다르다. 야생으로 돌아갈 수 없는 사육 곰을 돌보는 일이 얼마나 수고로운 노동인지를 알아챌 즈음, 우리의 시선은 그 일을 자원한 이들에게로 옮겨진다. <단지, 우리가 잠시 머무는 곳>은 강원도 화천에서 열세 마리의 곰을 돌보며 사는 90년대생 여자 넷의 이야기다. 아마도 이 청춘들은 여기 단지, 잠시 머물렀다가 떠날 것이다. “곰을 돌보는 경험이 내 삶에서 필요할까?” 그렇게 한 사람이 떠나니 다른 사람이 온다. 최단 코스를 검색하는 대신 멀리 돌아가고 때론 멈추어 주변을 둘러보는, 좀 다른 청춘들이 긴 사색을 불러온다. (강소원)
단지, 우리가 잠시 머무는 곳
와이드 앵글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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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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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정미 프로그래머
21세기의 첫 사반세기가 지났다. 영화는 130년, 부산국제영화제도 30회의 역사를 갖게 되었다. 영화제는 ‘영화의 풍성함을 생각하는 장’이면서 ‘발견과 응원의 공동체’이다. 일 년에 한 번 영화를 보기 위해 한 장소로 모여드는 이 여행에 올해는 부디 당신도 함께하기를.
신선, <미로>
씨네21
<구름 아래> : 구름 아래에서 발굴된 겹쳐진 시간의 흔적
시민평론단
<아코디언 도어> : 재능이란 기생충
시민평론단-비전
BIFF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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