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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Program Note
“조용히 다가와 천천히 스며들고, 마침내 가슴속 깊은 곳까지 뒤흔드는 정서적 울림. 이제 우리 곁을 떠난 아오야마 신지의 걸작.“ — 감독 봉준호
<유레카>는 아오야마 신지의 ‘기타큐슈 3부작(<헬프리스>, <새드 베케이션>)’중 두 번째 영화이며 그의 대표작뿐 아니라 21세기 영화를 말할 때 빠지지 않고 거론된다. <유레카>는 존 포드의 <수색자>(1956) 와 오즈 야스지로와 장 뤽 고다르를 경유해 새로운 삶과 새로운 풍경과 새로운 영화에 도달한다. 모노톤의 촬영과 느린 횡축트래킹과 음악이 나른하고 불길하고 스산하고 불안한 나날을 세밀하게 기록하고, 풍광과 햇살과 바람과 인물들의 걸음과 몸짓에 공명하며 고요하면서도 서늘한 무드를 만든다. 슬픔과 상실을 견뎌내는 인물의 더딘 회복을 기다려주는 아오야마 신지의 마음에 감동하자마자 그의 부재를 실감하게 된다. 신지의 죽음 이후 <유레카>의 마지막 씬에서 우린 무엇을 보게 될까. 아니, 더 이상 볼 수 없게 된 것은 무얼까. (박인호)
유레카 (리마스터링)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배우이자 감독 합시아 헤지는 자신의 세 번째 장편 <리틀 시스터>에서 고등학생 파티마의 여정에 주목한다. 알제리 출신의 이민자 가정에서 자란 파티마는 독실한 무슬림이다. 대학 진학을 앞둔 그는 자신의 신앙과 성 정체성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한다. 대학에 입학한 뒤로 파티마는 여러 여성과 짧은 만남을 이어가는데, 그중 누구에게도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다. 데이트 앱을 통해 만난 지나만이 그가 진심으로 교감하는 상대가 되어준다. <리틀 시스터>는 성인이 된 파티마가 겪는 자기 부정과 첫사랑의 균열을 단계적으로 풀어낸다. 밖에선 자유롭게 욕망을 드러내다가도 집 안에 들어서면 파티마는 규율의 틀에 자신을 끼워 맞춘다. 이 간극이 명확히 제시될 수 있던 건 파티마 역의 나디아 멜리티의 역할이 컸다. 지나를 연기한 박지민의 연기 또한 강한 설득력을 지닌다. 파티마가 지나, 가족과 빚어내는 에너지를 정제하지 않은 채로 담아낸 흥미로운 성장담이다. (조현나)
리틀 시스터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Program Note
물류센터 직원 테디는 사촌 동생 돈과 함께 회사 대표 미셸을 납치할 계획을 세운다. 오직 둘만이 미셸이 지구에 잠입한 외계인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에, 외계 행성의 침공을 막기 위해서는 위험을 무릅쓰고 작전을 감행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납치된 미셸은 자신이 외계인이 아니라고 강변하고, 그녀의 실종을 수사하는 형사가 개입하면서 상황은 점점 통제불능의 국면으로 치닫는다. <부고니아>는 한국영화 <지구를 지켜라!>(2003)를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CJ ENM이 기획과 제작에 참여했다. 원작의 독창적인 상상력과 다크 코미디적 요소를 유지하면서, 요르고스 란티모스 특유의 미학과 부조리한 세계관을 한층 강화했다. 특히 감독의 페르소나인 엠마 스톤이 연기한 미셸은, 성별이 바뀐 캐릭터 성정을 통해 시대성을 반영하며 더욱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그 많던 꽃들은 어디로 갔을까」가 흐르는 엔딩은, 원작을 기억하는 관객에게도 신선한 충격과 씁쓸한 여운을 안겨줄 것이다. (박가언)
* 9.21 상영 종료 후 장준환 감독과 이제훈 배우가 참여하는 스페셜 토크가 예정 되어 있습니다.
부고니아
아이콘
Program Note
“많은 분이 ‘원조 K-히어로물’이라고 말씀해 주시는 작품인 만큼 오랜만에 큰 스크린에서 함께 즐기고 싶다.” - 배우 강동원
최동훈은 다수의 캐릭터가 선한 쪽과 악한 쪽을 오가며 결국 아무도 믿을 수 없게 되는 인간관계의 복잡함을 장르 안에서 시원하게 풀어낼 줄 안다.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휩쓸리며 쉽사리 판단하기 힘든 모호한 정체를 맛깔나게 조율하며 캐릭터와 사건에 따라 영화의 리듬을 변화무쌍하게 다룬다. <전우치>는 무협과 코미디와 판타지를 가미해 시공을 넘나들고 현실과 판타지를 오가며 꿈과 삶과 진짜와 가짜와 현실과 영화를 자유롭게 변신시킨다. 분신술을 펼치고 바람을 일으키고 현실을 변형시키는 전우치와 화담의 대결은 바람처럼 가뿐하고 부드러운 비상과 굴러 떨어지는 육체의 둔중함이 현란한 편집에 의해 긴장감을 높인다. 결국 영화가 움직임이란 것을 증명하듯 <전우치>는 쉴 새 없이 현실과 환상을 넘나들며 비상과 추락이 만들어내는 속도의 쾌감을 선사한다. (박인호)
전우치
특별기획 프로그램
Program Note
여름이었다. 십 대 소년 디닥은 가족과 함께 강을 따라 자전거 여행 중이다. 온종일 흘린 땀을 식혀줄 강물에 몸을 던져 수영을 즐기던 어느 날, 디닥은 물속에서 미스터리한 나체의 미소년 알렉산더를 만난다. 유유히 나타났다 유유히 사라지는 그의 존재는 디닥의 마음에 파문을 일으킨다. 급기야 두 소년은 배를 타고 강으로 도주해 첫사랑의 달뜬 마음으로 함께 밤을 지새운다. 하지만 아침이 밝아오면 목에 선명히 남은 지난밤의 추억을 어루만지며 내일을 마주해야 한다. 물속에서 이루어지는 두 소년의 몽환적 첫 만남부터 쏟아지는 빛 사이를 헐떡이며 달리는 소년들의 이미지까지, <스트레인지 리버>는 한여름 밤의 꿈으로 남을 소년의 첫사랑과 성장통을 예쁘게 도화지에 담아낸다. 유럽의 여름 풍경을 만끽하는 것도 또 다른 재미다. (이주현)
스트레인지 리버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18세기, 왕자의 시중을 들던 로테는 사랑하는 이와 프랑스로의 도피를 꿈꾼다. 혁명이 시작된 프랑스가 독일보다 훨씬 자유로울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도망치던 중 추격조가 따라붙자 로테는 동굴로 숨어든다. 이후 시점은 현대로 바뀌어 웨이트리스인 우루술라, 취업 비자가 필요한 이란의 초보 유튜버 네다의 하루가 차례로 비춰진다. 율리안 라들마이어 감독은 <7월의 유령들>에서 독일의 한 중부 도시에 삶을 꾸린 여성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신분제 사회, 자본주의 시스템 속 평범한 노동자처럼 비춰지던 이들은 특정 사건을 계기로 자신의 삶을 되찾을 방법을 강구한다. 중반부까진 인물들이 갈망하는 바와 그로 인한 변화를 그린 뒤 후반부엔 로드무비 형식으로 이들을 한데 모아 어떤 화학작용이 일어나는지 살핀다. 마지막까지 유쾌함을 잃지 않고 독일의 정치사, 사회문제를 거론하는 독특한 모험담이다. (조현나)
7월의 유령들
월드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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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송이는 아주아주 이상한 여자다. 엄마의 성화에 못 이겨 매일 같이 맞선 자리에 나가서는 호감도 없는 맞선남과 섹스하는 상상에 빠지곤 한다. 그녀의 성적 판타지는 밑도 끝도 없지만 그걸 집요하게 파고들다 보니 영화가 어느새 다른 자리에 가 있다. 김윤지라는 배우의 발견. (강소원)
베리 베리 스트레인지 러브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조용한 시골 마을의 생활은 한적하다 못해 따분하기까지 하다. 히데미, 야구치, 이와쿠마, 세 여고생은 각자의 꿈을 꾸면서, 언젠가 지겨운 고향을 탈출할 궁리를 하고 있다. 래퍼를 꿈꾸는 히데미는 어느 날 예측하지 못한 사건에 휘말리게 되고, 탈출을 도와줄 위험한 물건을 손에 넣게 된다. 세 여고생은 훔친 물건으로 돈을 벌어서 최대한 빨리 마을을 빠져나가자는 황당무계한 계획을 세우고, ‘올 그린스’라는 이름의 동호회를 만들어 학교 안에서 비밀스러운 일탈을 하기 시작한다. 이들의 위험한 계획은 무사히 성공할 수 있을까. <올 그린스>는 불투명한 미래 앞에 흔들리는 십 대 청소년의 고민을 경청하면서, 성장통이라는 이름 아래 그들이 겪는 꿈과 불안을 유쾌하게 담아낸다. (문주화)
올 그린스
비전
Program Note
부전자전이랄까, 아버지 안드라스 옐레스가 종종 그랬듯, 네메스도 아들과 딸 세대를 주제로 삼는다. 차이라면, 네메스는 20세기 아이들이 겪은 어두운 역사에 천착하는 편이다. <나의 이름은>은 헝가리 봉기의 실패 이후 이야기다. 아버지가 훌륭한 사람이라 믿었던 소년에게 야만적인 남자가 나타나 친부라고 주장한다. 소년에게 아버지의 존재는 정체성을 넘어 원죄의 문제다. 수용소에 죄 없이 갇힌 사람이 아닌, 폭력을 행사한 자가 아버지라면 남겨진 죄의식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네메스는 공산 통치 아래 숨 막히는 사회 분위기와 과거의 유산으로 상처 입은 소년의 모습을 병치한다. 그 결과, 개인과 영화가 만나는 지점을 통해 역사를 증언하는 방식은 더 정교해졌으며, 영화는 로셀리니 타르코프스키 같은 위대한 선배의 작품과 역사의식을 공유한다. 아이의 눈은 역사의 순수한 심판자다. (이용철)
나의 이름은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두 번째 아이>를 처음 보면서 영화 내내 당신이 누리게 될 흥미진진한 추리의 즐거움을 빼앗지 않기 위해 여기서는 몇 가지 힌트를 주는 데서 멈출 것이다. 지난 3년 동안 코마 상태였던 어린 수안은 깨어나서 언니 수련이 어디로 갔냐고 물어본다. 엄마는 계속 말을 피한다. 그런데 수안 앞에 언니와 똑같이 생긴 재인이 나타난다. 다른 사람들에게 엄마가 상황을 설명하지만, 잠깐만, 점점 더 엄마의 말도 믿기 어려워진다. 엄마 역에 임수정이 나오는 순간 누구라도 김지운의 <장화, 홍련>(2003)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더 많이 이야기를 비틀었고, 종종 우주적 비전이라고 할 수 있는 환상이 개입하면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선회한다. 너무 많은 힌트를 준 것일지 모르겠다. 마지막 장면까지 결론을 미루길 권한다. (정성일)
두 번째 아이
비전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보육원에서 사는 열일곱 살 박선은 배우가 꿈이다. 하지만 열여덟 살이 되면 보육원을 나와 자립해야 한다. 현실과 꿈 사이에서 방황하던 선이 ‘소원을 이뤄주는 굴다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 것은 그때다. 미래의 나를 만나는 판타지와 어두운 통로라는 은유를 통과하는 독특한 성장담. (강소원)
빛 속으로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초청작 <비엣과 남>(2024)의 츠엉민퀴와 벨기에 출신 니콜라 그로의 공동 연출작이다. 60년 전 동굴에서 태어나 현재는 마을에서 손주들을 돌보는 룩족의 여성 하우의 일상과 정제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사라져 가는 언어와 기억의 흐름을 감각적으로 포착한다. 삶의 흔적과 시간성을 의미하는 ‘머리카락’, 구술로만 이어져 온 룩어 문자의 부재와 보존의 욕망을 은유하는 ‘종이’, 시간처럼 흐르며 세대를 잇는 전승을 상징하는 ‘물’은 영화의 제목이자, 영화의 구조를 떠받치는 핵심 키워드다. 영화는 룩어의 마지막 화자 중 한 명인 하우가 손주들과 나누는 단어와 침묵을 통해 사라져 가는 언어와 존재의 진동을 조용히 응시한다. 16mm 필름의 질감과 4:3 화면비는 이러한 정서에 밀도를 더한다. 감각을 통해 기억을 전하고, 침묵 속에 언어를 새기는 감각적 민속지이자 시적 다큐멘터리. 로카르노영화제 현재의 감독 부문 황금표범상 수상작이다. (조지훈)
머리카락, 종이, 물...
와이드 앵글
BIFF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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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성호 프로그래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모순된 가치를 융합하며, 늘 관객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해온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는 감독에게 상업적 성공이나 안전한 미학적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에, 가장 자유롭고 본인다운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관객 입장에서는 소위 ‘단편영화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는 그 다채로운 문화적·사회적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영화들이 꾸준히 생산되는 곳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씨네필과 일반 관객 모두, 이 특별한 ‘단편의 맛’에 매료되기를 기대한다.
고야마 다카시, <올 그린스>
씨네21
<스틸라이프>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시민평론단
<흐르는 여정> : 갈등 없는 서사가 남긴 미덕과 울림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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