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BIFF
ACFM
APM
ACF
BAFA
Community BIFF
동네방네비프
Forum BIFF
PRESS
BIFF
ACFM
APM
ACF
BAFA
Community BIFF
동네방네비프
Forum BIFF
PRESS
PRESS SERVICE
BIFF
ACFM
APM
ACF
BAFA
Community BIFF
동네방네비프
Forum BIFF
PRESS
BIFF
ACFM
APM
ACF
BAFA
Community BIFF
동네방네비프
Forum BIFF
PRESS
Main menu
2025 BIFF
부산국제영화제
개요 및 특징
포스터
어워드
심사위원
수상작 및 수상자
BIFF스폰서
아시아영화 100
결산자료
공식상영작
전체 상영작
개막작
경쟁
갈라 프레젠테이션
아이콘
비전
아시아영화의 창
한국영화의 오늘
월드 시네마
플래시 포워드
와이드 앵글
오픈 시네마
미드나잇 패션
온 스크린
특별기획 프로그램
특별상영
#작품검색
상영시간표
날짜별 시간표
상영관별 시간표
섹션별 시간표
행사안내
행사 일정
스트리밍 일정
액터스 하우스
마스터 클래스
오픈 토크
야외무대인사
스페셜 토크
아주담담
씨네 클래스
스페셜 이벤트
야외이벤트
포럼비프
커뮤니티비프
동네방네비프
관객 가이드
개폐막식 안내
예매안내
티켓 카탈로그 배포
상영관 운영 안내
행사장 지도
부스 안내
굿즈
배리어프리&정겨운 나눔
배지안내
배지안내
영화제
시네필
프레스
마켓
FAQ
배지수령안내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공식 데일리
상영작 리뷰
미디어
FAQ
1:1문의
SNS허브
ENG
홈 영역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수상작 및 수상자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영화 100 리스트
Asian Cinema 100
아시아영화의 결정적 순간들
아시아영화 100
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19세기 베트남. 어린 신부 나이는 부와 명예를 모두 거머쥔 부 가문으로 시집온다. 피로 새긴 혼인 서약과 엄격하면서도 기이한 가법에 숨이 막혀 가던 나이는 끝내 부 가문에 도사린 욕망과 저주를 목격한다. 그 근원에는 목신(木神)과 맺은 끊을 수 없는 가문의 맹약이 있다. 깊은 밤, 오래된 대저택의 서까래를 타고 퍼지는 기이한 진동은 목신의 존재를 한층 섬뜩하게 부각시킨다. <퓨리>(2019)에서 묵직한 여성 액션을 선보였던 레반 끼엣 감독이 이번에는 베트남의 토속 신앙과 보디 호러를 결합해 아시아 포크 호러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 유교적 가부장제와 욕망으로 뒤틀린 가족사, 이에 짓눌린 여성의 한은 피에 젖은 육체로 형상화되고, 목조 고택의 삐걱거리는 소리는 잠들어 있던 공포를 깨워 불면의 밤을 부른다. (채경훈)
귀목 : 피의 혼례
미드나잇 패션
트레일러
Program Note
동시대 가장 중요한 남미 영화감독으로 꼽을 수 있는 브라질의 클레버 멘도사 필루의 신작이다. 1977년 브라질의 군사 독재 시절, 고향 헤시피로 돌아온 마르셀로는 실종된 어머니의 기록을 찾고 아들과 재회하려 하지만 도시는 감시와 망각의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감독의 고향이자 모든 전작들의 배경이기도 한 헤시피의 곳곳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은 공간적, 정서적인 면에서 <유령들의 초상>(2023)과 연결되고, 개인의 진실과 정치적 망각의 충돌은 <아쿠아리우스>(2016)에서 보여준 기억과 자본의 충돌을 연상시킨다. 브라질의 아픈 현대사를 소재로 하여, 정치와 개인의 서사, 기억과 감시, 공간과 정체성을 다양한 장르 안에서 정교하면서도 감동적으로 엮어낸 작품으로, <바쿠라우>(2019)의 확장판이자 필루 감독이 쌓아온 세계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77회 칸영화제 감독상과 남우주연상을 포함한 4개 상을 수상했다. (조지훈)
시크릿 에이전트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트란실바니아의 한 관광지 극장에서 『드라큘라』가 상연된다. 무대 위의 드라큘라는 두렵고 매혹적인 이가 아닌 관객이 원하는 대로 변형 가능한 존재로서 등장한다. 무대 안팎에서 배우들과 관객이 드라큘라를 포획하는 놀이를 벌이는 한편, 한 남자가 자신을 영화감독이라 소개하며 AI를 활용해 드라큘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려 시도한다. 라두 주데 감독의 형식적 실험이 이번 신작에서 한층 대범해졌다. 그는 루마니아의 상징적인 고전 ‘드라큘라’를 단순히 리메이크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폰 촬영과 AI를 적극 활용해 드라큘라가 지닌 상징성을 해체하고 재결합한다. 의도적으로 선별된 조악한 AI 생성 이미지와 종교, 정치, 젠더, 역사, 신화 등의 주제를 접목해 루마니아가 마주한 현 이슈들을 폭로하고 풍자한다. 범람하는 AI 기술과 가상 이미지 사이에서 재현의 의미까지 되짚는 야심 찬 문제작이다. (조현나)
드라큘라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거장 자파르 파나히 감독의 <그저 사고였을 뿐>은 불확실한 진실과 도덕적 혼란 속에서 인간성을 정면으로 맞닥뜨리게 하는 문제작이다.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 한밤중, 만삭의 아내와 어린 딸과 함께 운전하던 남자는 개를 치는 사고를 내고 곧 차에 이상이 생겨 낯선 정비소에 들어선다. 정비공 바히드는 남자의 의족 소리를 듣고 과거 자신을 고문한 정보관이라 확신하며 그를 납치한다. 그러나 그의 확신은 곧 의심으로 바뀌고 포로가 된 남자의 정체를 확실히 하기 위해 다른 피해자들을 찾아 도움을 요청한다. 그들은 억울하게 납치·구금된 소시민들이지만 고문을 당하던 때 모두 안대로 눈을 가린 탓에 누구도 남자의 정체를 단언할 수 없다. 피해자가 가해자로 변해가는 트라우마의 심연 속에서, 정의와 복수의 경계는 무너지고 감정은 극단으로 치닫는다. (박성호)
그저 사고였을 뿐
갈라 프레젠테이션
트레일러
Program Note
무당의 지시를 받은 밀라는 사촌 유다와 친구들과 함께 자와섬 동쪽 끝 ‘춤추는 마을’로 향한다. 전설 속 팔찌 ‘카와투리흐’를 되돌려주기 위해서다. 그러나 마을에 도착한 순간, 촌장과 수호자가 사라진 기묘한 정적이 그들을 맞이한다. 곧 마을을 지배하는 수수께끼의 무희 ‘바다라우히’가 모습을 드러내고, 미라는 팔찌를 제때 돌려주지 않으면 액막이 ‘다우’로 선택되어 저주받을 운명 앞에 놓인다.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흥행에 성공한 전작의 프리퀄로, 실제 인도네시아에서 벌어진 사건을 토대로 신화와 전설의 고리를 확장했다. 시리즈 최초의 IMAX 촬영과 음산한 사운드 디자인, 정밀한 시각적 디테일이 결합해 괴물 같은 세계를 직조한다. 기괴한 불편함이 연속되는 가운데, 바다라우히의 춤은 끝나지 않은 악몽처럼 맴돈다. (박성호)
댄싱 빌리지 : 저주의 시작
특별상영
Program Note
영화 제작을 20년간 금지당하고 6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은 감독에게 가택연금은 창작의 사형선고나 다름없다. 하지만 <써클>(2000)과 <붉은 황금>(2003)의 국제적인 성공에 이어 창작열에 불타는 자파르 파나히 감독의 집요함은 멈출 수가 없다. 그는 동료 다큐멘터리 감독 모즈타바와 함께 휴대전화와 캠코더로 기록을 남긴다. 무겁게만 느껴지는 작품의 배경과는 달리 <이것은 영화가 아니다>는 은은한 단맛이 풍겨 나오는 따스한 차 한잔의 포근함처럼 관객을 매료시킨다. 새로운 영화에 대한 구상을 말하는 것은 영화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르네 마그리트풍으로 비꼰 제목은 창작을 억압하는 현실에 대한 메타적인 응답이다. 무기명으로 가득 찬 엔딩크레딧을 보며 영화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남기는 이 작품을 통해 관객은 그의 따스한 이웃으로 초대된다. (박성호)
이것은 영화가 아니다
특별기획 프로그램
BIFF2025
공식상영작
만나보세요
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전체보기 →
트레일러
Program Note
이제 폐관이 될 복화극장의 마지막 상영작인 <용문객잔>의 상영이 끝나고 극장이 밝아지면, 카메라는 스크린의 시점으로 텅 빈 객석을 바라본다. 그렇게 극장은 아주 한참이나 자신의 시간을 되돌아본다. 그리고 다리를 저는 매표소 직원이 힘겹게 계단을 오르내리며 객석을 정리한다. 마치 죽은 자를 떠나보내기 위한 염(殮)의 의식을 치르듯. 이 장면이야말로 <안녕, 용문객잔>의 모든 것으로 보인다. <안녕, 용문객잔>은 여인의 발자국 소리, 빗소리, 영사기 소리, 곳곳의 삐걱거리는 소리 등 극장의 작은 숨소리에서부터 누군가의 눈에 맺힌 눈물 한 방울, 그리고 끝내 전하지 못하고 거둬들인 마음까지도 소중히 다룬다. 그렇게 복화극장을,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나름의 사연을 만들던 유령들을 기억한다. 복화극장을 배회하던 유령들, 끝내 극장을 떠나지 못하는 그들은 여전히 그 자리를 맴돈다. 매년 가을의 부산에 모이는 유령들처럼. (안시환)
안녕, 용문객잔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쥘리아 뒤쿠르노 감독의 인물들은 신체적으로 극단적인 변화를 겪는다. <로우>(2016)에서는 식인, <티탄>(2021)에서는 금속과의 융합, 그리고 <알파>에서는 혈액으로 전염되는 질병으로 인해 사람들이 점점 굳어 석상처럼 변한다. 병상에 누워 비틀린 채 굳어가는 이 형상들은 끔찍하면서도 묘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알파>에서 특히 가슴을 뭉클하게 만드는 것은 자신이 감염되었다고 믿는 십 대 소녀 알파와 병에 걸린 중독자 외삼촌 아민 사이에 싹트는 특별한 관계다. 타하르 라힘은 아민 역을 위해 <예언자>(2009), <무슈 아즈나부르>(2024)와는 또 다른 모습으로 알아보기 힘들 만큼 체중을 감량하고 강렬한 연기를 펼친다. 그는 죽음을 향해가는 주변인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비록 중독에 시달리지만 본질적으로 선한 아민을 미워할 수 없게 만든다. 이미지와 주제는 매우 강렬하고 냉혹하지만 <알파>는 무엇보다 혼돈 속의 세상에서도 인간성을 지켜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감동적인 멜로드라마다. (서승희)
알파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임신 중단이 불법인 시대와 장소. 남편은 임신 소식에 기뻐하지만 아내는 몰래 낙태를 시도한다. 점프, 달리기, 약물 복용 등 여러 방법이 실패로 돌아간 끝에 그녀는 낯선 버스와 기묘한 운전기사를 마주하게 된다. (박성호)
열매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흑토끼 백토끼>는 타임 루프와 현실·환상의 교차, 운명과 우연의 얽힘을 영화적 언어로 풀어내며 불편함과 불안을 탐구해 온 샤흐람 모크리 감독의 최신작이다. 평범한 도시의 저녁, 골동품 가게에서 불법 총기 거래를 하던 한 남자가 부주의로 목숨을 잃는다. 그리고 처음엔 무관해 보이던 사람들과 사물들의 이야기가 정교하게 맞물리기 시작한다. 중심에는 타지키스탄에서 이란 고전영화를 리메이크하는 한 감독이 있지만 전면에 드러나진 않는다. 소품 담당자는 촬영에 쓰일 총기로 사고가 날까 전전긍긍하고, 어머니의 뜻을 거슬러서라도 꼭 배우가 되겠다고 오디션을 간청하는 여성이 등장한다. 또 다른 한 여성은 부유한 남자와 결혼했지만 감옥 같은 일상에 지쳐간다. 불완전한 인간들이 쌓아 올린 사회 속에서 느껴지는 공포는, 어쩌면 더 큰 그림의 일부일지도 모른다. (박성호)
흑토끼 백토끼
비전
Program Note
프랑수아 오종은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1942)을 각색해 흑백의 아름다운 영상미로 1950년대 알제리를 섬세하게 재현한다. 카뮈가 그려낸 태양 아래 짓눌린 해변은—현실이자 은유의 공간인 그 불안한 세계—오종의 유려한 미장센으로 스크린에 되살아난다. 바로 그 해변에서 주인공 뫼르소는 명확한 이유 없이 한 아랍 청년을 향해 방아쇠를 당긴다. 프랑스 영화계의 젊은 스타 벵자맹 부아쟁은 자의식 없이 행동하고 자신의 행위조차 남의 일처럼 받아들이는 ‘이방인’ 뫼르소를 완벽하게 소화해 낸다. 카뮈 소설의 그 유명한 첫 문장 “오늘 엄마가 죽었다. 어쩌면 어제였는지도.” 대신, “아랍인 하나를 죽였다.”라는 주인공의 독백으로 시작하는 오종의 인상적인 각색은 관객을 어두웠던 프랑스 식민지 시대로 단번에 이끈다. 어머니의 장례식에서 눈물을 흘리지 않았다는 사실이 아랍인을 살해한 것보다 더 큰 죄로 여겨졌던 그 시대로. 오종은 그 모순된 도덕의 세계를 냉정하게 응시하며 ‘부조리’의 본질을 그만의 시각으로 조명한다. (서승희)
프랑수아 오종의 이방인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명망 높은 인문학자 김우창의 내밀한 삶과 사유의 세계를 탐색한 21년의 기록. 김우창은 나무와 하늘과 산이 잘 보이고, 계단이 많고 지붕이 새는 집에서 아내 설순봉과 함께 40년째 살고 있다. 아무것도 버리지 않고 어떤 것도 새로 들이지 않은, 유물로 가득한 집. 자식들은 이사를 종용하지만 그는 그럴 생각이 없다. 자녀들이 말하는 아버지 김우창은 ‘변하지 않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고, ‘편한 것이 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 집이 곧 김우창이다. 지금 그는 책 더미에 파묻혀 마지막 저서를 완성하려 하지만 글 쓰는 능력을 유지할 나이를 지났다고 느낀다. 이미 감을 잡았겠지만, 그의 학문적 성취를 세상에 알리는 것은 이 영화의 관심사가 아니다. <기이한 생각의 바다에서>는 죽음과 생명에 관한 우주적 사유를 담은 영화이며 무엇보다 학문적 사유와 실제 삶을 일치시켜 나간 탁월하고 유별난 한 인물에 대한 희귀한 초상화다. (강소원)
기이한 생각의 바다에서
와이드 앵글
BIFF2025
공식상영작
만나보세요
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전체보기 →
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강소원 프로그래머
저는 와이드앵글 섹션을 맡고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올해 와이드앵글 섹션의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들을 소개하기 위해 몇 가지 키워드로 작품을 분류해보았습니다. 각 영화에 대한 설명은 최소화하고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영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름길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랬더니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원고가 그다지 친절하지 않은 메모가 되었습니다. 내가 늘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는 긴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았던 것에 힘을 얻은 결과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가 여기 한 편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비간, <광야시대>
씨네21
<여행과 나날> : 하계 휴가와 동계 휴가를 동시에 떠나는 법
시민평론단
<단잠> : 고립과 부유, 프레임 속의 애도
시민평론단-비전
BIFF SNS
Follow us on SNS!
BIFF NEWS LETTER
BIFF 소식을 가장 빠르게 만나려면?
뉴스레터 구독하기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