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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전설이 된 킬러가 늙고 쇠약해진 뒤 벌어지는 이야기. 설정부터 상상력을 자극하는 소재에 사연을 궁금하게 만드는 액션이 더해져, 삶의 의미와 필요를 찾아 헤매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거듭났다. 사회에 해악이 되는 인간을 처리하는 살인청부업체 ‘신성방역’에서 40여 년간 활약하며 전설로 불리는 킬러 조각(이혜영)도 세월은 이길 수 없다. 은퇴를 고민하던 조각 앞에 나타난 혈기왕성한 킬러 투우(김성철)는 조각을 적대하면서도 거침없이 접근해 주변을 맴돈다. 구병모 작가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파과: 인터내셔널 컷>은 빛과 어둠이 어떻게 서로를 밀어내고 끌어당기며 공존하는지를 감각적으로 그린다. 설명을 덜어내고 감정을 시각화한 민규동 감독의 연출은 간결하면서도 정확하다. 무엇보다 배우 이혜영의 대체 불가능한 존재감이 영화를 유일한 순간들로 끌어올린다. 화려한 볼거리와 속도감이 충분한 가운데 고요하고 정적인 호흡들을 놓치지 않는, 보기 드문 액션영화. 제75회 베를린영화제 베를린날레스페셜 부문 초청작. (송경원)
파과: 인터내셔널 컷
한국영화의 오늘
Program Note
태국 방콕의 고층 빌딩 숲. 인사과에 근무하는 프렌은 여느 회사원처럼 고단한 직장 생활을 해 나가고 있다. 며칠째 무단결근 중인 준의 일을 해결하는 것도, 그 자리를 대신할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의사는 뱃속에 새 생명을 갖게 된 프렌에게 스트레스 받지 말고 감정을 다스리라고 당부하지만, 회사와 가정의 일상은 서서히 그녀를 잠식한다. 영화는 프렌의 시선으로 삶의 미시적인 부분과 개인의 감정을 포착하지만, 그 뒤에는 기형적으로 뒤틀린 현대 사회의 불합리한 구조와 관습이 자리하고 있다. 조금씩 침전되는 삶의 조각들이 모여 거대한 억눌림이 될 때, 오롯이 모든 것을 감내해야 하는 한 여성의 안온함은 물에 씻기듯 사라져 간다. 인간의 가치가 소멸해 가는 사회에서 새로운 생명을 품고 미래를 꿈꾸는 것은 어쩌면 모순된 주문일지 모른다. (부경환)
휴먼 리소스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1988년 도쿄에서 발생한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부모의 방치와 사회적 무관심 속에서 살아가는 네 남매의 일상을 섬세하게 담아낸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네 번째 영화다. 감독은 아역배우들에게 대본 없이 상황만 설명한 채 그들의 감정이 이야기의 흐름에 조응하길 기다리며 1년 넘게 촬영을 이어갔다. 스스로 아이이면서도 동생들을 돌봐야 하는 소년 가장 아키라 역을 맡은 야기라 유야는 전무한 연기 경험에도 자연스러운 표정과 몸짓으로 인물의 복잡한 내면을 설득력 있게 표현해낸다. 특히 후반부 동생의 시신을 묻으러 가는 장면에서 그의 연기는 절정에 이른다. 고독과 책임, 무력감이 교차하는 순간, 유야는 망연한 눈빛과 굳은 표정, 느린 걸음과 침묵을 통해 말할 수 없는 감정을 응축시키며 관객의 마음 깊은 곳을 흔들어놓는다. 이 영화로 그는 칸영화제 최연소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조지훈)
아무도 모른다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일상에서 접하는 비디오 게임은 가상 공간에서 누릴 수 있는 최대한의 쾌락을 선사한다. 그러나 언제든 소등할 수 있었던 게임의 시공간 속에 실제로 갇힌다면, 그곳은 유희의 공간이 아닌, 무한히 되풀이되는 악몽의 장소가 된다. <8번 출구>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던 동명의 비디오 게임을 원작으로 삼고 있다. 영화의 내러티브는 원작 게임의 규칙에 따른다. ‘이상 징후를 발견하면 가던 길을 되돌아갈 것’. 지하철 통로라는 단순하면서도 폐쇄적인 공간과 반복되는 탈출의 실패는 심연의 공포를 이끌어낸다. 여기에 예측하지 못한 변칙들이 틈입하면서, 서스펜스의 회로는 더욱 복잡해진다. 게임의 구조를 영화의 프레임으로 영민하게 변환한 도전적인 작품이자, 반복적인 일상을 살아내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매혹될 스릴러이다. (문주화)
8번 출구
미드나잇 패션
트레일러
Program Note
관계가 끝나도 흔적은 도처에 남는다. <사랑이 지나간 자리>는 과거가 되어버린 흔적들이 끊임없이 현실을 덮쳐오는 순간들을 콜라주처럼 담아낸 초현실적인 드라마다. 청어잡이 어부 매그너스는 사랑했던 아내 안나와 헤어진 후 떨어져 살면서 세 자녀를 공동육아 중이지만 아직 아내에 대한 그리움으로 힘겨운 나날을 보낸다. 한편 예술가로서의 도약을 꿈꾸는 안나는 그렇게 주변을 부유하는 매그너스가 의지 되면서도 버겁다. 아이슬란드 시골의 아름다운 풍광을 배경으로 그려지는 삶은 얼핏 조용해 보지만 보이지 않는 균열로 가득하다. 흘리뉘르 파울마손 감독은 네 번째 장편영화에서 전작 <갓랜드>(2022)와 마찬가지로 자연 속에 다양한 은유를 녹여냈다. 단편적으로 느슨하게 연결되는 기억의 흔적들이 이별과 친밀함, 현실과 환상과의 경계를 넘나들며 혼란을 더하는 가운데 끝내 따뜻함을 놓치지 않는다. (송경원)
사랑이 지나간 자리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전쟁의 그림자가 여전히 길게 드리운 아르메니아. 적으로 오인돼 사살된 아버지의 죽음을 모른 채, 클로데트는 군인 아톰과 외딴 수도원으로 자동차 여행을 떠난다. 현실의 경계를 지우는 카메라는 불안한 ‘꿈 이후’ 나른한 몸과 땅에 새겨진 상흔을 시적으로 비춘다. 느릿한 핸드헬드와 번졌다가 수축하는 듯한 초점은 살아남은 자들의 불안정한 호흡을 따라가며 인간 내면의 공허를 포착해 낸다. 약 15분간 전통 음악 속에서 펼쳐지는 집단 결혼식은 전쟁으로 파괴되고 침식한 일상과 친밀성을 극적으로 드러내며 영화의 정점을 찍는다. 꿈처럼 작동하는 이 여정은 관객을 비몽사몽의 세계로 초대하고, 감독이 “제노사이드 브레인”이라고 말한, 세대를 관통해 유전되는 집단 트라우마와 디아스포라의 영구적 불안을 각자의 꿈에 새겨 넣는다. (채경훈)
꿈보다 아픈 밤
아시아영화의 창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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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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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Note
<사일런트 프렌드>는 고요하고 농밀한 에네디의 세계에 딱 들어맞는 작품이다. <나의 20세기>(1989)에서 속삭이는 별을 삽입했던 그는 수령이 200년에 다다른 은행나무를 등장시킨다. 독일 대학가의 식물원 안에서 1908년엔 대학 최초의 여학생이, 1972년엔 수줍은 남학생이, 2020년엔 홍콩의 신경과학자가 한동안 머문다. 찬찬한 관찰자인 그들은 시대의 흐름과 무관한 조용한 존재들이다. 그런 특성이 그들과 은행나무, 제라늄이 소통하게 하는데, 식물은 그들을 바라보고 말을 건넬 뿐만 아니라 주체적으로 대응한다. 극 중 시대를 오가는 전개 방식은 은행나무가 감각하고 기억했던 것을 풀어놓은 것과 다름없다. 시대별로 다른 톤을 사용했으나, 나무의 의식을 빌려 그들은 하나로 묶이게 된다. 달빛처럼 고요하나 엄숙하지 않고, 평화로우나 지루하지 않은 체험이 삶을 깨운다. (이용철)
사일런트 프렌드
아이콘
Program Note
작가 마르셀 파뇰이 자신의 회고록 집필을 두고 고민하던 차에 어린 시절의 그가 유령처럼 눈앞에 나타난다. <마르셀과 파뇰>이라는 원제처럼, 영화는 유년 시절과 노년기의 마르셀 파뇰을 이분화해 그의 전기를 입체적으로 묘사한다. 어린 시절의 마르셀 파뇰은 영화를 이끄는 안내자 역을 담당하며 그가 살아온 삶의 인상적인 순간을 채집한다. 고향 마르세유에서 보낸 마르셀 파뇰의 유년기부터 작가, 극작가, 영화감독 등 다양한 매체를 오가며 능력을 펼친 창작자로서의 전성기가 연대기 순으로 담겼다. 이르게 세상을 떠난 가족의 빈자리가 그의 작품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관해 짚어낸 점 또한 주목할 만하다. <벨빌의 세 쌍둥이>(2003), <일루셔니스트>(2010)에서와 같이 실뱅 쇼메 감독은 애니메이션 속 인물의 유려하고 섬세한 몸짓과 표정 변화를 표현하는 데에 공을 들였다. 마르셀 파뇰에 대한 실뱅 쇼메 감독의 존중과 존경심이 극에 은은한 온기를 더한다. (조현나)
마르셀의 멋진 인생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수십 년간 할리우드 최고의 스타로 군림한 제이 켈리. 연기자로 살아온 그의 삶은 오롯이 스크린 위에 남았지만, 정작 ‘나다움’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자신의 데뷔작을 연출했던 감독의 장례식에서 옛 동창과의 우연한 만남을 계기로, 제이 켈리는 프랑스 파리와 이탈리아 투스카니로 이어지는 뜻밖의 여정을 시작한다. 노아 바움벡의 최신작 <제이 켈리>는 중년의 위기를 맞은 한 남자가 오랫동안 외면해 온 과거의 그림자와 마주하며 가족, 일, 사랑, 우정의 의미를 되새기는 경쾌하면서도 따뜻한 로드 무비다. 타이틀롤을 맡은 조지 클루니를 필두로, 애덤 샌들러, 로라 던, 그레타 거윅, 알바 로르바케르, 라일리 키오 등 초호화 캐스팅이 빛을 더한다. (박가언)
제이 켈리
아이콘
Program Note
11살 소녀 후키는 어찌 된 일인지 죽음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자신의 장례식을 상상하는 허구의 에세이를 쓰는가 하면, 영혼과의 대화를 종종 시도한다. 암에 걸린 아버지를 둔 어린 소녀에게 죽음이란 그저 요원한 것이 아닌, 삶의 일부이자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탐구의 영역에 가깝다. 전작 <플랜 75>(2022)에서 근미래 일본의 노년 사회를 상상했던 하야카와 치에는 이번 신작에서는 1980년대의 도쿄를 회상하며, 아이의 눈앞에 죽음의 여러 형상들을 펼쳐놓는다. 후키는 언젠가 자신에게 도래할 어른들의 세계를 관찰하고, 때로는 흉내 내며 미지의 영역을 명랑하게 감각해 나간다. 어린 소녀의 말갛고 단단한 얼굴 위로 삶의 조각들이 차곡차곡 쌓인다. <르누아르>는 소마이 신지의 세계와 느슨하게 공명하는 인상적인 성장 드라마이다. (문주화)
르누아르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각각 그 나름의 이유로 불행하다.’ 톨스토이의 소설 『안나 카레니나』의 저 유명한 첫 문장을 빌려오자면 불행은 비슷해 보이지만 같은 꼴이 하나도 없다. 행복은 모든 퍼즐이 완벽하게 충족된 상태인 데 반해 불행은 어떤 퍼즐이 사라졌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백영옥 작가의 장편소설을 원작으로 한 <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 시 조찬모임>은 바로 이 상실과 결핍의 퍼즐을 찾아가는 이야기다. 제목 그대로 이별의 아픔을 겪은 이들이 모여 아침 7시에 조찬을 먹고 다 같이 이별영화를 보는 모임이 있다. 이들은 각자의 실연기념품을 교환하며 각자의 이야기를 공유한다. 이 자리에, 연인과 헤어진 비행기 승무원 사강(수지)과 컨설턴트 강사 지훈(이진욱)도 참석하게 된다. 실연 후 제대로 떠나보내지 못한 이들의 시간을 그리는 영화는 이들의 사연을 여러 각도에서 다시 복기하며 공감의 통로를 확보한다. 보편적인 이야기, 익숙한 캐릭터에 특별함을 더하는 건 배우들의 생생한 연기다. 여기에 사연을 설명하기보다 인물의 처지와 감정의 파장을 관찰하는데 집중하는 임선애 감독의 섬세한 연출이 타인의 이야기에 생명을 더한다. 과거가 되지 못한 것들이 현재에 계속 말을 걸어올 때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까. 기계적인 위로 대신 사랑 후에 남겨진 것들의 흔적을 어떻게 마주할 것인지 함께 고민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송경원)
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 시 조찬모임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완벽을 꿈꾸는 범죄는 우리를 어떻게 매혹하는가. 백화점 명품관 직원 은수(전소니)는 유능한 면모 뒤에 깊은 상처를 숨기고 있다. 어린 시절 가정폭력의 트라우마를 벗어나지 못한 은수는 친구인 동화 작가 희수(이유미)의 행복을 바라지만 희수의 남편 진표(장승조)가 폭력을 일삼는다는 걸 알게 된다. 희수를 구하기로 결심한 은수는 완벽한 살해계획을 세우고, 한편 은수의 주변에 맴돌게된 사업가 소백(이무생)은 은수의 수상스런 행동들을 조용히 지켜본다. 그렇게 희수를 구한 줄 알았지만 죽거나 죽이지 않으면 벗어날 수 없는 폭력의 수레바퀴는 두 사람을 쉽게 놓아주지 않는다. 오쿠타 히데오 작가의 소설 『나오미와 가나코』를 옮긴 <당신이 죽였다>는 몰입할 수밖에 없는 서사와 섬세한 연출이 매력적인 서스펜스물이다. 가정폭력과 살인 계획이라는 자극적인 소재에 휘둘리지 않고, 인물의 심리와 관계의 복잡성을 예민하게 포착해낸 시선이 미덥다. 무엇보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배우들의 절묘한 감정연기가 마지막 빈칸을 채운다. (송경원)
당신이 죽였다
온 스크린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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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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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가언 수석 프로그래머
혈액형, 별자리, 관상, 사주팔자 등 유사과학은 스몰토크로도 취급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운명의) 날, 성격 유형 검사라는 수상한 링크를 하나 받았는데 웬걸, 저도 모르게 “소름 끼치도록 정확하다”는 감탄을 내뱉고 있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찾는 수십만 관객들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취향을 고작 16개의 분류로 구분하자니 아쉽지만, 보고싶은 영화는 많고 시간과 티켓은 부족할 때 단 한 편을 선택해야 한다면 재미 삼아 참고해봐도 좋지 않을까? 바넘이 말한 것처럼, 풍성한 영화제 라인업 속에는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무언가
프랑수아 오종, <프랑수아 오종의 이방인>
씨네21
<대통령의 케이크> : 강물에 겹쳐진 얼굴
시민평론단
<두 번째 아이> : 선택의 비범한 이유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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