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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쥘리아 뒤쿠르노 감독의 인물들은 신체적으로 극단적인 변화를 겪는다. <로우>(2016)에서는 식인, <티탄>(2021)에서는 금속과의 융합, 그리고 <알파>에서는 혈액으로 전염되는 질병으로 인해 사람들이 점점 굳어 석상처럼 변한다. 병상에 누워 비틀린 채 굳어가는 이 형상들은 끔찍하면서도 묘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알파>에서 특히 가슴을 뭉클하게 만드는 것은 자신이 감염되었다고 믿는 십 대 소녀 알파와 병에 걸린 중독자 외삼촌 아민 사이에 싹트는 특별한 관계다. 타하르 라힘은 아민 역을 위해 <예언자>(2009), <무슈 아즈나부르>(2024)와는 또 다른 모습으로 알아보기 힘들 만큼 체중을 감량하고 강렬한 연기를 펼친다. 그는 죽음을 향해가는 주변인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비록 중독에 시달리지만 본질적으로 선한 아민을 미워할 수 없게 만든다. 이미지와 주제는 매우 강렬하고 냉혹하지만 <알파>는 무엇보다 혼돈 속의 세상에서도 인간성을 지켜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감동적인 멜로드라마다. (서승희)
알파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극도로 매력적인 또 하나의 악녀 캐릭터가 등장한다. 아름다운 외모와 뛰어난 지략을 겸비한 소시오패스 백아진(김유정). 그녀는 주위 남자들을 이용해 제 앞길의 장애물들을 하나씩 제거해 나간다. 유년기부터 남달랐던 서늘한 기질을 아름답게 굳은 얼굴 뒤에 숨긴 채 그녀는 누구보다 잔혹하고 철저한 방식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한다. 참혹한 가정환경과 쉽지 않은 학교생활 안에서 제거 대상 X들을 해치우는 그녀의 뛰어난 용병술과 연기력도 놀랍지만, 그녀보다 더 악질인 제거 대상들이 쓰러져 나갈 때마다 안기는 카타르시스가 상당히 짜릿하다. 유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 <친애하는 X>는 치밀한 각본과 배우들의 호연, 유려한 이미지의 조화가 쾌감을 안기는 멜로 스릴러다.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연출자 이응복이 박소현과 공동 연출을 맡았다. (홍은미)
친애하는 X
온 스크린
Program Note
프랑수아 오종은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1942)을 각색해 흑백의 아름다운 영상미로 1950년대 알제리를 섬세하게 재현한다. 카뮈가 그려낸 태양 아래 짓눌린 해변은—현실이자 은유의 공간인 그 불안한 세계—오종의 유려한 미장센으로 스크린에 되살아난다. 바로 그 해변에서 주인공 뫼르소는 명확한 이유 없이 한 아랍 청년을 향해 방아쇠를 당긴다. 프랑스 영화계의 젊은 스타 벵자맹 부아쟁은 자의식 없이 행동하고 자신의 행위조차 남의 일처럼 받아들이는 ‘이방인’ 뫼르소를 완벽하게 소화해 낸다. 카뮈 소설의 그 유명한 첫 문장 “오늘 엄마가 죽었다. 어쩌면 어제였는지도.” 대신, “아랍인 하나를 죽였다.”라는 주인공의 독백으로 시작하는 오종의 인상적인 각색은 관객을 어두웠던 프랑스 식민지 시대로 단번에 이끈다. 어머니의 장례식에서 눈물을 흘리지 않았다는 사실이 아랍인을 살해한 것보다 더 큰 죄로 여겨졌던 그 시대로. 오종은 그 모순된 도덕의 세계를 냉정하게 응시하며 ‘부조리’의 본질을 그만의 시각으로 조명한다. (서승희)
프랑수아 오종의 이방인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한 낯선 남자가 사람들의 일상에 불현듯 나타나고, 그와 약하게 연결되었던 무고한 사람들이 변사체로 발견되기 시작한다. 남자는 선원, 학원 강사, 청소부, 트럭 운전사 등 완전한 타인이면서도 우리 주변에 있을 법한 친근한 모습으로 외양을 바꿔가며 여러 도시에 걸쳐 출몰한다. 그러나 여기에는 뚜렷한 동기나 납득할 만한 단서가 없다. 사람들의 죽음은 추적하거나 예견할 수 있는 사건이 아닌, 속절없이 맞닥뜨려야 하는 재앙의 형태를 띠고 있다. <재앙 재>는 죽음의 파편들과 그 사이를 거니는 한 남자의 등장으로 감염되어 가는 무력하고 음울한 도시의 풍경을 그린다.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무자비한 죽음의 연쇄는 공허하면서도 거스를 수 없는 비극의 형상으로 사람들의 삶을 잠식한다. (문주화)
재앙 재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세르히오는 사막과 정글을 잇는 도로 건설 사업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서아프리카의 기니비사우로 향한다. 그곳에서 그를 기다리는 것은 풍토병과 기묘한 만남들이다. 세르히오는 ‘유럽의 백인 남성’을 호기심으로 반기는 사람 혹은 경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중심을 잡으며–한편으론 수동적이고 순진한 태도로–현지의 환경에 동화하려 한다. 그 과정에서 만난 매력적인 두 인물 디아라와 기는 세르히오의 욕망과 진심을 시험한다. 바를 운영하는 현지인 디아라, 브라질에서 이민 온 논바이너리 기 그리고 세르히오 사이에는 묘한 성적 기류가 흐르고, 이들의 관계는 신식민주의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거대 담론을 보다 개인적이고 내밀한 서사로 받아들이게 만든다. 78회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상영작으로, 디아라를 연기한 클레오 디아라가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이주현)
난 폭풍 속에 쉬어가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상하이의 무대 디자이너인 몽키는 석 달째 마음에 드는 집을 찾지 못하고 있다. 변덕스러운 제작자와 허세쟁이 감독의 무리한 요구에 시달리고 임금 체불로 형편마저 곤란한 중에 이 도시에서 몽키를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자살한 남자친구에 대한 아픈 기억이다. 데뷔작 <애시일파창>(2023)으로 베니스에서 오리종티 감독상을 수상한 리홍치의 <헛된, 춤>은 “넌 그래도 하고 싶은 일로 먹고 살잖아(‘그쯤은 참아야지’),” “너무 까다로운 것 아냐?” 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 이들에게 공감이 될 작품이다. 예술이란 쓸모 없을 때 가장 아름답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에게도. 이상은 높고 현실은 힘겹지만, 한 줌 노란 꽃과 노란 향초를 포기하지 않는 이들만이 ‘헛된’ 춤을 추며 마음껏 흔들릴 수 있다. (최은)
헛된, 춤
아시아영화의 창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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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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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Note
인도 북부 작은 마을, 사이비 종교지도자 마하라지의 여성 공동체로부터 제발 구해달라는 익명의 편지가 지역신문사로 날아든다. 전설적인 수사관의 외동딸인 루히 형사가 델리에서 수사 책임자로 파견되었는데, 한 소녀가 첫날 실종된 후 변사체로 발견된다. 가스라이팅과 그루밍 성범죄, 조직적인 학대의 정황이 분명했지만, 공동체 책임자인 니르말라가 방해하고 주민들은 마하라지에 대한 감사와 존경을 거둘 생각이 전혀 없어서 증인 한 사람 찾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루히의 부친은 일찍이 아무도 믿지 말라고 가르쳤다. 과연 누구를 믿고 누구를 의심해야 할 것인가. 카르텔을 끊고 침묵을 깬 용감한 사람들에게 헌정된 이 작품으로 비카스 란잔 미쉬라 감독은 2025 토론토영화제 디스커버리 부문에 초청되었다. 2024년 APM 선정작이다. (최은)
증언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타지키스탄에서 한 편의 시와 같이 아름다운 영화가 도착했다. <또 다른 탄생>은 타지키스탄 산골 마을에 사는 한 소녀의 이야기이다. 소녀는 어느 밤, 엄마에게 묻는다. “사람이 슬픔 때문에 죽을 수도 있나요?”, “슬픔 때문에 사람은 사라져 갈 수 있단다.” 소녀는 다시 묻는다. “사라져 간다는 게 뭔가요?”, “인생의 맛을 더 이상 느낄 수 없게 되는 거야.” 돌아오지 않는 아들을 그리며 간신히 삶을 이어가는 할아버지, 외로운 삶 속에서 점차 시들어 가는 엄마를 바라보며, 소녀는 시를 읊고 현자를 찾아가고 파리(페르시아 신화 속의 요정)를 찾아다니면서, 사라져 가는 할아버지와 엄마를 붙잡기 위해 애를 쓴다. 그림같이 아름다운 타지키스탄의 샤다라 계곡을 배경으로, 군더더기 없이 설계된 조명, 정지된 이미지들 사이의 섬세한 긴장감이 이 영화의 시적 정서를 한층 배가시킨다. 소녀가 읊는 시를 타고 엄마의 사랑과 슬픔, 절망이 음악처럼 유려하게 흐른다. 그리고 소녀는 엄마의 슬픔으로, 인생의 맛을 배운다. 타지키스탄계 여성 감독의 주목할 만한 첫 장편이다. (박선영)
또 다른 탄생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여성 감독으로서 아카데미 역사상 최초로 감독상을 수상한 캐스린 비글로의 최신작은, 평화로운 아침 정체불명의 미사일이 미국 본토를 향해 날아가는 과정을 그린다. 백악관 참모들, 군 장성, 고위급 관료들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시계 초침은 째깍째깍 돌아가고, “플랜 B가 없는” 일촉즉발의 상황 속에서 신냉전 시대의 패권 다툼이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하우스 오브 다이너마이트>는 <허트 로커>(2009), <제로 다크 서티> (2012)와 마찬가지로, 캐스린 비글로 정치 스릴러 특유의 숨 막히는 긴박감에서부터 무기력한 허탈감까지 112분 동안 쉼 없이 몰아친다.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라며 세계 곳곳에서 군비 경쟁이 격화되는 현실을 녹여내, 놀라울 만큼 시의적인 작품을 완성했다. (박가언)
하우스 오브 다이너마이트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보이스피싱 조직에 납치되어 희생된 딸들의 엄마인 왕휘춘과 차오칭. 휘춘의 딸 진진은 몇 년째 의식불명 상태이고 칭의 딸 신이는 잔혹하게 살해되었다. 수많은 소녀들을 끔찍하게 희생시킨 범죄자 창 쉬카이는 단 한마디의 사과도 없이 사형대에서 약물 주입을 통해 조용히 숨을 거두고, 참회하는 듯했던 그의 가족들은 범죄로 벌어들인 돈으로 여전히 부유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한다. 각자의 삶의 신산함을 겪던 휘춘과 칭은, 이제 창을 소생시켜 그들만의 복수를 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그녀들은 자신들을 둘러싸고 있던 부조리와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으로 첫걸음을 내딛는다. <회혼계>는 법도, 언론도, 사회도, 심지어 가족도 줄 수 없었던 위안을 스스로 찾아가는 두 여성의 여정을 그린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톱스타 서기와 리신제가 주연을 맡아, 극단으로 치닫는 밀도 있는 감정 연기와 액션을 선보이며 최고의 앙상블을 보여준다. (박선영)
회혼계
온 스크린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춘희는 세상을 떠난 남편 현철과 평생을 살아온 집을 떠나 자그마한 아파트로 이사한다. 남편이 아끼던 그랜드 피아노와 자동차와 함께. 하지만, 새집에 피아노를 들이는 게 여의치가 않자, 이웃 주민 민준의 제안으로 그의 아파트에 두기로 한다. 알고 보니 민준은 지휘자인 데다 엄마를 찾고자 무작정 한국으로 온 사연이 있다. 두 사람의 뜻밖의 만남에 이어 민준이 기특해하는 피아노 꿈나무 성찬까지 가세하면서, 나이도, 경험도, 삶의 경로도 전혀 다른 세 사람의 무해하고 선한 우정의 여정이 시작된다. 이들이 함께하는 얼마간의 시간은 부재하는 이가 남기고 간 과거의 흔적을 가치 있는 미래의 일로 돌리고, 새로이 태어나게 만드는 환원과 재생과 부활의 과정이기도 하다. 시종 품위를 잃지 않고 너른 품으로 생의 반짝이는 순간들을 껴안는 영화는 의연하다. 오랜만에 마주하는 참으로 귀한 우아한 세계이다. (정지혜)
흐르는 여정
비전
트레일러
Program Note
키에슬로브스키의 작품 세계를 총정리한 <세 가지 색> 연작 중에서도 <블루>와 <레드>는 각별한 평가를 받는다. 카락스, 테시네 등과의 작업으로 일찍이 명성을 쌓던 비노쉬는 <블루>로 베니스영화제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배우로 발돋움했다. 비노쉬라는 배우를 떠올릴 때 먼저 떠오르는 눈빛의 힘이 가장 강렬하게 빛난 작품이 <블루>다. 가족을 잃어 깊은 상처를 입은 여성이 내면의 자유를 얻는 과정을 다룬 작품은 제목과 달리 마침내 찬란함에 도달한다. 주인공의 평온한 경지를 표현하고자 고민했을 키에슬로브스키는 비노쉬의 얼굴 이미지와 숭고한 음악의 결합으로 그것을 이루어냈다. 그만큼 음악이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기도 한데, 즈비그니에프 프레이스네르는 합창이 포함된 대규모 관현악곡을 통해 인물의 기원에 배어든다. (이용철)
세 가지 색 : 블루
특별기획 프로그램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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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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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강소원 프로그래머
저는 와이드앵글 섹션을 맡고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올해 와이드앵글 섹션의 한국과 아시아 다큐멘터리들을 소개하기 위해 몇 가지 키워드로 작품을 분류해보았습니다. 각 영화에 대한 설명은 최소화하고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영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름길을 제시하고 싶었습니다. 그랬더니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원고가 그다지 친절하지 않은 메모가 되었습니다. 내가 늘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는 긴 설명을 필요로 하지 않았던 것에 힘을 얻은 결과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기다리고 찾고 꿈꾸던 그런 영화가 여기 한 편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디코 에네디, <사일런트 프렌드>
씨네21
<사랑을 꿈꿀 때> : 글로 남긴 시간
시민평론단
<단잠> : 모르는 얼굴을 주워 들고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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