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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개국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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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Note
샤오리는 영화에서 꼭 두 번 웃었다. 리리와 노래방에 갔을 때, 그리고 자신을 혼자 남겨두고 떠난 줄 알았던 리리가 다시 돌아왔을 때. 감정 표현이 없는 소녀 샤오리는 가정 폭력을 일삼는 알코올 중독자 아빠, 샤오리에게만 유독 가혹한 미용사 엄마, 그리고 엄마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동생과 살고 있다. 높은 계단을 올라야 갈 수 있는 꼭대기 작은 집에 사는 샤오리는 아빠가 살림을 때려 부수고 엄마에게 폭력을 가해도, 유일한 자신만의 공간인 캐비닛 옷장 안에 웅크리고 앉아 악몽을 꾸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어느 날, 리리라는 미국에서 온 전학생을 만나면서 샤오리는 일탈을 꿈꾸기 시작한다. 1988년을 배경으로 한 <소녀>는 감성적인 화면의 색감과 꽉 짜여진 미장센만으로도 우리를 그 시절로 데려가는 힘이 있다. 엔딩 크레딧에 그저 ‘여자’로 표시된 샤오리의 엄마는 자신의 현재를 구성하는 과거의 상처들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리고 그 상처는 고스란히 샤오리에게 전가되어, 또 다른 상처를 만든다. <소녀>는 등장인물들의 농축된 감정들과 그 감정들의 부딪힘을 차곡차곡 쌓아가며 밀도 있는 서사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이 서사는 배우들의 디테일한 연기와 좁은 공간을 끈질기게 파고드는 카메라를 통해 더욱 힘을 얻는다. <소녀>의 각본과 연출을 담당한 서기 감독은 수려한 연출력으로 존재감을 증명하며,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신인 감독의 탄생을 성공적으로 알린다. (박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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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 Note
쉬펀과 그의 두 딸, 이안과 이칭은 타이베이의 좁은 집으로 이사한다. 쉬펀은 야시장에 조그만 국수 가게를 열고, 이안은 거리의 작은 가게에서 빈랑(베틀넛)을 파는 ‘베틀넛걸’로 일한다. 아직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 이칭은 엄마의 야시장에서 나름의 생존 방식을 익혀 나간다. 그러나 쉬펀의 국수 가게는 비싼 임대료를 감당할 만큼 돈을 벌지 못하고, 이안은 가게 주인과 애인 사이이지만 불안한 관계를 유지하는 중이다. 어느 날, 이칭은 할아버지에게 왼손은 ‘악마의 손’이라서, 왼손으로 하는 일은 ‘악마의 일’이니 왼손을 쓰지 말라는 소리를 듣는다. 이칭은 어쩐지 자신의 왼손이 자기도 모르게 자꾸만 나쁜 일을 하는 것 같다. 복잡하고 활기찬 타이베이의 야시장에서 세 모녀는 각자의 문제를 안고 고군분투한다. <왼손잡이 소녀>는 핸드헬드 촬영, 선명한 색감, 속도감 있는 편집 등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타이베이의 야경을 묘사하는 한편, 도시로 유입된 세 모녀가 처하는 경제적, 심리적 곤궁을 사실적이면서도 때로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각자 개성이 뚜렷한 세 모녀, 무엇보다 사랑스러운 이칭의 시선으로 바라본 도시와 인물들이 매력적이다. <왼손잡이 소녀>는 션 베이커 감독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프로듀서이자 <테이크 아웃>(2004)의 공동 연출자인 쩌우스칭의 두 번째 연출작으로, 션 베이커 감독이 공동 각본, 편집, 프로듀서를 맡았다. (박선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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