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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칸영화제 ‘주목할만한시선’ 초청작 <비엣과 남>(2024)의 츠엉민퀴와 벨기에 출신 니콜라 그로의 공동 연출작이다. 60년 전 동굴에서 태어나 현재는 마을에서 손주들을 돌보는 룩족의 여성 하우의 일상과 정제된 이미지를 바탕으로 사라져 가는 언어와 기억의 흐름을 감각적으로 포착한다. 삶의 흔적과 시간성을 의미하는 ‘머리카락’, 구술로만 이어져 온 룩어 문자의 부재와 보존의 욕망을 은유하는 ‘종이’, 시간처럼 흐르며 세대를 잇는 전승을 상징하는 ‘물’은 영화의 제목이자, 영화의 구조를 떠받치는 핵심 키워드다. 영화는 룩어의 마지막 화자 중 한 명인 하우가 손주들과 나누는 단어와 침묵을 통해 사라져 가는 언어와 존재의 진동을 조용히 응시한다. 16mm 필름의 질감과 4:3 화면비는 이러한 정서에 밀도를 더한다. 감각을 통해 기억을 전하고, 침묵 속에 언어를 새기는 감각적 민속지이자 시적 다큐멘터리. 로카르노영화제 현재의 감독 부문 황금표범상 수상작이다. (조지훈)
머리카락, 종이, 물...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원무과에서 일하는 서림(강해림)은 경제적으로 궁지에 몰려있다. 보험료도 내지 못하는 데다 사채에 손을 대 쫓기는 상황이다. 동거하던 남자친구마저 바람을 피워 집을 나가고, 의지할 사람이라고는 없다. 설상가상으로, 서림은 쌍둥이 동생 희림(강해림)의 죽음에 연루된 숨이(배강희)를 우연히 마주하게 된다. <미아>는 서서히 정체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궁지에 몰린 여자의 팍팍한 생활을 좇는가 싶더니 복수극의 긴장을 투척하고, 종국엔 철저히 홀로 되지만 결코 홀로 살 수 없는 인물들의 무서운 현실에 다가간다. <미아>는 범죄물로 위장한 지독한 생존기이다. 무서울 정도로 무겁게 내려앉은 우울과 외로움에 맨몸으로 노출된 인물들의 서러운 생존기가 눅진한 공기를 머금고 스크린을 전염시킨다. 단편 영화 <아쿠아마린>(2019), <새벽 두시에 불을 붙여>(2022)로 큰 주목을 받았던 유종석 감독의 섬뜩하고 흥미로운 장편 데뷔작이다. (홍은미)
미아
한국영화의 오늘
트레일러
Program Note
2017년 홍대 거리 공연에서 시작한 한국 인디 록 밴드 ‘더 로즈’는 통제와 트레이닝으로 요약되는 K-팝 시스템 밖에서 성공한 드문 사례다. 이들은 데뷔와 동시에 글로벌 팬덤을 형성했지만, 2019년 소속사와의 분쟁으로 활동을 중단하면서 위기를 맞는다. 영화는 ‘더 로즈’의 결성에서부터 위기와 도전, 실패와 회복을 거쳐 결국 코첼라 무대에 서기까지의 험난했던 여정을 담는다. 그리고 그 사이사이 내밀한 인터뷰를 중심으로 공연 영상과 무대 뒤 일상을 번갈아 보여주면서, 자신들의 의지대로 음악을 만들기까지의 창작 과정과 내적 풍경, 그리고 그들의 음악적 성취를 함께 보여준다. 음악 때문에 절망하고, 음악을 딛고 다시 일어난 ‘더 로즈’의 용기 있는 여정은, 팬들을 위한 완벽한 선물이자 음악과 진심의 힘을 확인하는 소중한 영화적 체험인 동시에 대세가 된 K-팝 시스템이 가진 여러 문제들을 성찰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트라이베카영화제 장편영화 부문 초청작. (조지훈)
더 로즈: 컴 백 투 미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파더 마더 시스터 브라더> 는 3부작 형식으로 정교하게 구성된 장편영화이다. 세 편의 이야기는 모두 성인이 된 자녀들과 다소 거리를 둔 부모(또는 부모들),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를 다룬다. 각 챕터는 현재를 배경으로 서로 다른 나라에서 펼쳐지는데, ‘파더’는 미국 북동부, ‘마더’는 아일랜드 더블린, 그리고 ‘시스터 브라더’는 프랑스 파리를 배경으로 한다. 이 영화는 조용하고 관조적이며, 어떠한 판단도 쉽게 내리지 않는 인물 탐구극으로, 멜랑콜리한 감성이 엮여 있는 코미디이다.
파더 마더 시스터 브라더
아이콘
Program Note
현대 범죄 영화를 대표하는 걸작으로 평가되는 마이클 만의 다섯 번째 장편영화다. 치밀하고 잔인한 범죄 조직의 리더 닐 맥컬리와 집요한 강력반 형사 빈센트 한나의 추격전을 그린다. 범죄자와 형사라는 대립구도 속에서 두 인물은 고독, 직업 윤리, 집착이라는 공통된 내면을 공유하고 있다. 마이클 만은 차갑고 넓은 LA 야경과 절제된 색감을 통해 인물의 심리를 공간에 투영하고, 실제 군사 훈련과 현장 사운드로 총격전의 리얼리즘을 극대화했다. 장르의 문법을 완벽하게 구현한 동시에 재창조한 범죄극으로, 이후 범죄 누아르 장르의 교본이 되었으며 <다크 나이트>(2008)를 비롯한 수많은 작품에 영향을 끼쳤다. 알 파치노와 로버트 드 니로가 처음 마주한 전설적인 장면으로도 유명하다. 마이클 만이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위해 직접 선정한 작품이며, 현재 <히트> 2편이 제작 중이다. (조지훈)
히트
특별상영
트레일러
Program Note
학생 비자 만료를 앞두고 가업을 이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 유학생 민에게는, 결혼을 두려워하는 남자 친구 크리스가 있다. 크리스의 오랜 친구 안젤라는, 값비싼 시험관 시술을 통해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여자 친구 리와 함께 미래를 고민하고 있다. 게이 커플과 레즈비언 커플 앞에 놓인 골치 아픈 문제들을 가장 쉽게 해결하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 <결혼 피로연>은 1993년 베를린영화제 황금곰상을 수상한 이안 감독의 동명 영화를 리메이크한 로맨틱 코미디다. 시대적 배경이 달라진 만큼, 보수적인 사회적 규범보다는 가족, 연인, 친구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와 갈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작 각본가 제임스 샤무스가 앤드루 안 감독과 함께 각색한 대본은 보웬 양, 릴리 글래드스톤, 켈리 마리 트란, 한기찬, 윤여정, 조안 첸 등 호화 출연진의 탄탄한 연기로 더욱 빛난다. (박가언)
결혼 피로연
월드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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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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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Program Note
“침묵에 집중하고, 허공 한가운데에 쓰고, 그리고 상처를 준 사람끼리 강가에서 인사를 나누는 영화.” - 소설가 은희경
청각 장애를 지닌 여성 복서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하는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은 극복과 승리를 목적으로 삼는 스포츠 영화가 아니다. 철거를 앞둔 오래된 체육관이 배경이며, 복서 게이코의 훈련과 시합은 일상을 견고히 지탱하는 반복적인 활동으로 그려진다. 게이코만이 아니라, 노쇠해진 몸으로 게이코를 돌보는 체육관 관장, 게이코의 훈련을 돕는 코치들, 응원하는 가족들, 함께 일하는 동료들, 그리고 승부를 펼치는 상대 선수 모두의 존재감도 세심하게 담긴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16mm 카메라로 촬영된 장면들은 제한된 환경에서도 고요하게 지속되는 작은 움직임들을 아름답게 포착해낸다. 게이코를 연기한 기시이 유키노는 복싱에 입문한 지 3개월 만에 이 영화를 찍었는데, 그가 완성한 복싱 장면들은 마치 뮤지컬 영화 속 안무처럼 활기찬 리듬으로 빛난다. (남다은)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요리를 잘하는 무슬림 암린은 남편 임티아즈가 사고를 당한 후 직접 생활비를 벌기로 한다. 가족의 반대와 검은 히잡에 대한 편견으로 일자리를 얻기도 쉽지 않은 중에 그녀는 비건인 파룰 부부의 집에서 조리사로서 첫 경력을 시작한다. 낯선 재료와 생소한 조리법으로 좌충우돌하던 암린이 능력을 인정받고 일정을 꽉 채워갈수록 가장인 남편의 입지는 좁아질 수밖에 없다. 타니슈타 차테르지 감독은 18년 결혼생활 최대의 위기를 맞는 이 부부를 통해 관습과 전통의 억압에 도전하는 여성의 선택을 힘껏 응원한다. 간간이 암린의 상상이 삽입된 농담 같은 장면들은 암린에게도 관객에게도 숨 쉴 공간이자 명랑한 마법이다. 어쩌면 우리에게는 단지, 화사한 단 하나의 색깔이 필요할 뿐일지 모른다. 꿈인 줄도 모르고 늘 꿈꾸던 바로 그 색. (최은)
암린의 부엌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중학교 3학년 지수가 유일하게 골몰하는 건 글쓰기이다. 축구가 정말 재밌어 죽겠다는 전학생 현주의 등장은 그런 지수를 다르게 흔들어 깨운다. <아코디언 도어>는 10대의 첫사랑 로맨스의 가능성을 내비치는가 싶더니 예상을 깨고 걷잡을 수 없는 쪽으로 고개를 돌린다. 어린시절 겪은 일로 얼마간 기억을 잃은 지수는 마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대가이자 보상처럼 글쓰기라는 재능을 얻는다. 미끄덩하며 기다랗고 꾸물대며 움직이는 괴이한 물질, 생명체, 기호 혹은 신호가 자기 몸 안으로 들어와 쓰기의 능력으로 자리했다는 기막힌 상상이 지수의 단단한 신념으로 자리한다. 하지만, 그 믿음은 자신을 향한 두려움과 관심 가는 상대를 향한 호기심, 질투, 불신으로 산산이 부서지고 만다. 고통스러운 기억이 창작의 동력이자 계기이며 독이 되고, 낯선 이미지로 전유된 마음의 상태가 파탄과 성장으로 이어지는 독특한 판타지다. 그 끝은 실로 아릿하고, 야속하지만, 그럼에도 다시 쓰고, 쓰는 일이 계속될 것이라는 또 다른 믿음이 자박자박 자라날 것이다. (정지혜)
아코디언 도어
비전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보이스피싱 조직에 납치되어 희생된 딸들의 엄마인 왕휘춘과 차오칭. 휘춘의 딸 진진은 몇 년째 의식불명 상태이고 칭의 딸 신이는 잔혹하게 살해되었다. 수많은 소녀들을 끔찍하게 희생시킨 범죄자 창 쉬카이는 단 한마디의 사과도 없이 사형대에서 약물 주입을 통해 조용히 숨을 거두고, 참회하는 듯했던 그의 가족들은 범죄로 벌어들인 돈으로 여전히 부유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한다. 각자의 삶의 신산함을 겪던 휘춘과 칭은, 이제 창을 소생시켜 그들만의 복수를 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그녀들은 자신들을 둘러싸고 있던 부조리와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으로 첫걸음을 내딛는다. <회혼계>는 법도, 언론도, 사회도, 심지어 가족도 줄 수 없었던 위안을 스스로 찾아가는 두 여성의 여정을 그린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톱스타 서기와 리신제가 주연을 맡아, 극단으로 치닫는 밀도 있는 감정 연기와 액션을 선보이며 최고의 앙상블을 보여준다. (박선영)
회혼계
온 스크린
트레일러
Program Note
쉬펀과 그의 두 딸, 이안과 이칭은 타이베이의 좁은 집으로 이사한다. 쉬펀은 야시장에 조그만 국수 가게를 열고, 이안은 거리의 작은 가게에서 빈랑(베틀넛)을 파는 ‘베틀넛걸’로 일한다. 아직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 이칭은 엄마의 야시장에서 나름의 생존 방식을 익혀 나간다. 그러나 쉬펀의 국수 가게는 비싼 임대료를 감당할 만큼 돈을 벌지 못하고, 이안은 가게 주인과 애인 사이이지만 불안한 관계를 유지하는 중이다. 어느 날, 이칭은 할아버지에게 왼손은 ‘악마의 손’이라서, 왼손으로 하는 일은 ‘악마의 일’이니 왼손을 쓰지 말라는 소리를 듣는다. 이칭은 어쩐지 자신의 왼손이 자기도 모르게 자꾸만 나쁜 일을 하는 것 같다. 복잡하고 활기찬 타이베이의 야시장에서 세 모녀는 각자의 문제를 안고 고군분투한다. <왼손잡이 소녀>는 핸드헬드 촬영, 선명한 색감, 속도감 있는 편집 등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타이베이의 야경을 묘사하는 한편, 도시로 유입된 세 모녀가 처하는 경제적, 심리적 곤궁을 사실적이면서도 때로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각자 개성이 뚜렷한 세 모녀, 무엇보다 사랑스러운 이칭의 시선으로 바라본 도시와 인물들이 매력적이다. <왼손잡이 소녀>는 션 베이커 감독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프로듀서이자 <테이크 아웃>(2004)의 공동 연출자인 쩌우스칭의 두 번째 연출작으로, 션 베이커 감독이 공동 각본, 편집, 프로듀서를 맡았다. (박선영)
왼손잡이 소녀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이혼한 엄마와 함께 행복하고 자유롭게 살고 있던 12세 소녀 말리카는 어느 날, 엄마의 연애 소식을 듣고 들이닥친 아빠로부터, 엄마가 재혼하면 말리카의 양육권이 아빠에게 넘어가게 될 것이라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을 듣는다. 엄마와 함께 여름을 보내기 위해 시골의 할머니 집으로 가게 된 말리카는, 대가족과 자연 안에서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러나 엄마의 재혼이 현실화되면서, 말리카의 불안도 고조된다. 카자흐스탄의 잉구셰티아계 소수민족이면서 보수적인 이슬람교도인 말리카의 가족들에게, 여성의 재혼과 양육권 문제는 전적으로 남성들의 의지에 달려 있다. 사춘기에 접어든 소녀 말리카의 실존적 불안은, 주체적이고 자유로운 듯 보이지만 결국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는 엄마의 무기력감에 맞닿아 있는 것이기도 하다. 나탈리아 유바로바 감독은 아름다운 영상미를 통해 말리카의 고난과 성장의 서사를 솜씨 좋게 풀어냈다. (박선영)
말리카
비전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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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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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성호 프로그래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모순된 가치를 융합하며, 늘 관객에게 새로운 문화적 경험을 선사해온 종합예술이다. 그중에서도 단편영화는 감독에게 상업적 성공이나 안전한 미학적 선택을 강요하지 않기에, 가장 자유롭고 본인다운 창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관객 입장에서는 소위 ‘단편영화의 맛’을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아시아는 그 다채로운 문화적·사회적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영화들이 꾸준히 생산되는 곳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씨네필과 일반 관객 모두, 이 특별한 ‘단편의 맛’에 매료되기를 기대한다.
최승우, <겨울날들>
씨네21
<누마카게 시립 수영장> : 입장 가이드
시민평론단
<트루먼의 사랑> : 이분법의 세계에서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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