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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OTICE
[공지]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카탈로그 배송현황 안내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Program Note
디즈니의 <앤트맨> 시리즈 작업에 참여한 프랑스 그래픽노블 작가 우고 비엔베누가 이번에는 감각적이고 아름다운 SF 애니메이션을 선보인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자연관과 주인공들을 떠올리게 하는 <아르코>에는 우리 모두를 위한 희망의 메시지가 가득 담겨 있다. 제작자인 배우 나탈리 포트만은 이 젊은 감독의 섬세한 비전과 긍정적인 메시지에 깊이 감동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2075년, 자연이 너무 위험해져 아이들은 돔 안에서 지내고 부모와 떨어져 로봇에 의해 양육된다. 열 살 소녀 아이리스는 어느 날, 자신이 먼 미래에서 왔으며 무지개를 타고 하늘을 날 수 있다고 말하는 동갑내기 소년 아르코를 만나면서 희망의 빛을 발견하게 된다. 하늘에서 내려온 친구와의 우정, 그를 돕는 로봇 미키, 그리고 어른들의 통제를 피해 도망치는 이들의 모험은 자연스럽게 스티븐 스필버그의
(1982)를 떠올리게 한다. 흥미진진하고 유쾌한 모험극 <아르코>는 시간 여행이 가능한 미래와 거대한 숲 위의 플랫폼에서 평화롭게 사는 사람들의 모습을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그려낸다. (서승희)
아르코
오픈 시네마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결혼식을 앞둔 알랭. 행복하기만 해도 모자랄 인생의 중요한 순간이지만, 그는 어딘가 불안해 보인다. 만성적인 복통과 불안 증세는 줄곧 그를 따라다닌다. 그는 여전히 부모의 이혼에서 비롯된, 어린 시절의 회복되지 않은 상처 속에 머무르고 있다. 축하를 위해 모여든 알랭의 가족과 친척들은 이런 그의 마음은 아랑곳없이 요란스럽기만 하다. 신부 버지니는 알랭을 이해하려 애쓰지만, 못마땅한 마음은 숨기기 어렵다. 순조로울 줄 알았던 결혼식은 예기치 못한 해프닝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면서, 점점 소란스러워진다. 알랭과 버지니는 예정대로 무사히 결혼식을 마치고 새로운 인생을 맞이할 수 있을까. <러블리 데이>는 <마이 뉴욕 다이어리>(2020)를 연출했던 필리프 팔라르도의 반가운 신작이다. (문주화)
러블리 데이
월드 시네마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어린 시절엔, 이립의 나이가 되면 무엇이든 척척 해내는 멋진 어른이 되어 있을 줄 알았다. 그러나 쇼콜라티에 하나는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는 것조차 버겁고, 재벌 2세 소스케는 결벽증으로 인해 사람과의 접촉을 꺼린다. 이처럼 불완전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 두려운 두 사람이지만, 초콜릿을 매개로 한 우연한 만남은 관계 맺기에 서툰 이들의 조심스러운 로맨스로 이어지고,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우리 시대 청년들의 평범한 고민들과 공명한다. 한일 공동으로 제작된 <로맨틱 어나니머스>는 오구리 슌과 한효주가 주연을 맡았으며, 연출과 각본 역시 한국과 일본에서 힘을 모아 완성했다. 아카니시 진이 소스케의 친구 히로 역으로 출연하며, 박혜경의 감미로운 「고백」의 일본어 리메이크 버전이 엔딩 크레딧을 장식한다. (박가언)
로맨틱 어나니머스
온 스크린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프레드릭 쇨베르 감독의 첫 픽션 장편 <하나코리아>는 실화를 바탕으로 북한을 떠나 남한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여성 혜선(김민하)의 이야기를 그린다. 자유를 찾아 국경을 넘은 혜선에게 남한은 꿈꾸던 해방구가 아니라 적응해야 하는 무대가 된다. 하나원에서의 민주주의 교육부터 서울 아파트에서의 독립적인 삶까지, 모든 것이 낯설고 버겁다. 혜선이 어머니에게 보내는 편지는 영화 전반에 걸쳐 그녀 내면을 드러내는 중요한 장치로 작용한다. 샤론 최가 쇨베르 감독과 함께 공동 각본을 맡아 언어적 뉘앙스를 섬세하게 다뤘다. 김민하의 열연은 픽션과 다큐멘터리의 경계를 허물며 영화의 몰입도를 높인다. 초반에는 이주민 통합센터 안에 갇혀 있는 듯 고정되고 엄격한 화면 구도가 펼쳐지지만, 혜선이 한국 사회에서 자신감을 얻어 갈수록 화면은 점점 넓어지고 영상은 더 유연해진다. 중국을 거쳐 남북한을 넘나드는 주인공의 여정을 통해, 쇨베르는 자신의 과거와 화해하며 삶을 살아가야 하는 한 여성의 보편적인 초상을 그려낸다. 다큐멘터리 <고스트 타운>(2018)의 감독이 연출한 <하나코리아>는 탈북 이주민의 현실을 과장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담담한 시선으로 포착하며, 해방을 향한 개인의 성장과 내면의 변화를 균형 있게 형상화한다. (허승)
하나코리아
플래시 포워드
트레일러
Program Note
2018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을 배경으로, 어린이 22명을 구조하기 위해 스쿨버스의 운전기사와 교사가 사투를 벌인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산불이 마을로 번지기 시작하자, 케빈은 병약한 노모와 사춘기 아들을 돌보기 위해 서둘러 귀가하던 중, 인근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피소로 이송할 버스 기사가 급히 필요하다는 호출을 받고 핸들을 돌린다. 하지만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점점 더 위험하고 멀게만 느껴진다.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2013)으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매튜 맥커너히가 소시민 영웅 케빈 역을 맡았으며, <본> 시리즈로 잘 알려진 폴 그린그래스 감독이 연출을 맡아, 불꽃이 넘실대고 연기가 자욱한 산속에서 곡예하듯 이어지는 탈출극을 숨 막히게 그려내며, 위험에 맞서는 ‘이름없는 용기’를 조명한다. (박가언)
로스트 버스
아이콘
트레일러
Program Note
입씨름에 주먹다짐까지 했던 형준과 우식, 그들을 타박하던 화진이 한 상에 둘러앉아 소고기뭇국을 나눠 먹는다. 종일 폐지를 줍고 골목에서 채소를 팔며 하루하루 버티던 이들은 긴말 없이도 서로 사정을 금세 이해한다. 생활고와 외로움 속에서 온기를 발견한 후, 세 사람은 고기를 맛보는 데 열중한다. 어리둥절한 상태에서 치른 첫 번째 “나쁜 짓”은 서울 전역을 누비는 ‘먹튀’ 모험으로 이어지고, 도망자가 된 이들은 추적을 따돌리며 젊음 같은 흥분을 되찾는다. 영화는 가벼운 범죄 코미디의 활력 속에서 삶과 죽음을 고찰하는 동시에, 노인 빈곤과 제도의 사각지대라는 현실 문제를 조명한다. 무엇보다 <사람과 고기>는 우정을 이야기한다. 혼자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용기가 생기는 순간을 포착하며, 생의 막바지에 다시 청춘을 통과하는 세 친구의 우정을 그린다. 박근형, 장용, 예수정 배우의 거침없는 기운은 “살맛 나는” 생의 질주를 경쾌하고도 뭉클하게 완성한다. (차한비)
사람과 고기
한국영화의 오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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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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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허락되지 않은>은 ‘영화를 만드는 영화’를 넘어 영화가 여전히 질문하고 저항할 수 있는 최후의 언어임을 증명한다. 망명 중이던 이란 출신 감독은 새 작품을 위해 고국으로 돌아오지만 당국은 촬영을 불허한다. 그럼에도 그는 히잡 착용 의무와 매체 검열이 일상인 사회에서 다음 세대의 목소리를 기록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사막 변두리의 폐허에서 영화배우가 되고 싶어 하는 소년과 소녀들을 모아서 카메라 테스트를 한다. 그리고 “왜 배우가 되고 싶은가, 사랑이란 무엇인가, 자유를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와 같은 단출한 질문들로 그들 마음속 깊은 곳을 두드린다. 카메라 앞의 아이들은 내성적이든 외향적이든 세계 어디서나 만날 법한 평범한 얼굴이지만, 그들이 살아가는 현실은 이상과는 거리가 멀다. 남녀 간 악수조차 금지하고, 공공장소에서 노래와 춤을 제약하는 규율, 아프간 이주민과 토착민 사이에 드리운 미묘한 긴장이 차츰 떠오른다. 메마른 대지는 이 겹겹의 통제를 더욱 선명하게 부각시키고, 아이들의 순진무구한 답변은 ‘통제된 질서 속 자기표현’이라는 주제를 정면으로 파고든다. 영국으로 이주한 하산 나제르 감독은 <허락되지 않은>을 통해 저항과 해방의 언어로서 영화의 존재 이유를 다시 묻는다. 그가 던진 질문은 상영이 끝난 뒤에도 오래도록 관객의 마음을 흔드는 잔향을 남길 것이다. (박성호)
허락되지 않은
경쟁
트레일러
Program Note
프랑스 여인 셀린은 파리에서 아르메니아인 아르토를 만나 사랑에 빠졌고 두 아이를 낳아 행복하게 살고 있었다. 그런데 육 개월 전 남편은 유서 한 장 남기지 않고 스스로 생을 마감한다. 그녀가 남편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셀린은 아이들의 국적 선택에 필요한 남편의 출생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힘들게 아르메니아에 도착하지만, 그의 존재를 증명해 줄 서류를 도저히 찾을 수 없다. 남편은 이름과 직업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진실을 숨긴 채, 오랜 세월을 셀린과 함께했다. 미궁에 빠진 셀린은 이제부터 남편이 모든 것을 비밀에 부친 이유를 추적하기 위해 전쟁 한복판에 뛰어든다. 그녀는 끝나지 않는 악몽 속에서 신기루가 돼버린 남편의 정체를 온전히 대면할 수 있을까? (김채희)
아르토의 땅에서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사마라 사긴바예바의 첫 번째 장편 <패닉 버튼>은 자동차와 말이 차선도 없이 뒤섞여 달리는 혼동의 도로로 시작된다. 난생처음 보는 일촉즉발의 광경이지만 곧 거기에도 어떤 질서가 있음을 믿게 된다. 자동차도, 말도 마침내는 가고자 하는 곳에 도착하게 되리라는 믿음. <패닉 버튼>은 그런 혼동의 키르기스스탄을 무대로 한 정치 다큐멘터리다. 사마라의 남편이자 탐사보도 기자인 알리 토크타쿠노프는 고위 공직자의 부패와 밀수 스캔들을 파헤치고 있다. 어느 날 내부고발자의 제보 전화 한 통으로 시작된 알리의 취재는 곧 제보자의 피살 소식과 함께 그들 부부를 체코의 언론사 사무실에 갇힌 삶으로 이끈다. 감독은 패닉 버튼을 손에 쥔 채 2019년부터 5년여에 걸친 그들의 싸움을 차분한 보이스오버로 전한다. 무엇보다 이 영화는 사긴바예바 감독만이 만들 수 있는 영화다. (강소원)
패닉 버튼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쉬펀과 그의 두 딸, 이안과 이칭은 타이베이의 좁은 집으로 이사한다. 쉬펀은 야시장에 조그만 국수 가게를 열고, 이안은 거리의 작은 가게에서 빈랑(베틀넛)을 파는 ‘베틀넛걸’로 일한다. 아직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 이칭은 엄마의 야시장에서 나름의 생존 방식을 익혀 나간다. 그러나 쉬펀의 국수 가게는 비싼 임대료를 감당할 만큼 돈을 벌지 못하고, 이안은 가게 주인과 애인 사이이지만 불안한 관계를 유지하는 중이다. 어느 날, 이칭은 할아버지에게 왼손은 ‘악마의 손’이라서, 왼손으로 하는 일은 ‘악마의 일’이니 왼손을 쓰지 말라는 소리를 듣는다. 이칭은 어쩐지 자신의 왼손이 자기도 모르게 자꾸만 나쁜 일을 하는 것 같다. 복잡하고 활기찬 타이베이의 야시장에서 세 모녀는 각자의 문제를 안고 고군분투한다. <왼손잡이 소녀>는 핸드헬드 촬영, 선명한 색감, 속도감 있는 편집 등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타이베이의 야경을 묘사하는 한편, 도시로 유입된 세 모녀가 처하는 경제적, 심리적 곤궁을 사실적이면서도 때로 유머러스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각자 개성이 뚜렷한 세 모녀, 무엇보다 사랑스러운 이칭의 시선으로 바라본 도시와 인물들이 매력적이다. <왼손잡이 소녀>는 션 베이커 감독과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온 프로듀서이자 <테이크 아웃>(2004)의 공동 연출자인 쩌우스칭의 두 번째 연출작으로, 션 베이커 감독이 공동 각본, 편집, 프로듀서를 맡았다. (박선영)
왼손잡이 소녀
경쟁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경상북도는 지난 30년간 단 한 명의 민주당 국회의원도 배출하지 않은, 한국 정치 지형에서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지역이다. 방송작가 출신의 홍영아 감독은 2022년 지방선거부터 2024년 총선까지, 이 불모지와 같은 ‘빨간 나라’에서 파란 점퍼를 입고 출마한 민주당 후보들의 고된 선거 여정을 기록한다. 경북도지사 후보 임미애와 그의 남편이기도 한 김현권 후보를 비롯한 여러 지역의 출마자들과 선거운동원들은 당선 가능성이 전무한 현실 속에서도 썩 달가워하지 않는 시민들에게 명함을 돌리고, 악수를 하고, 율동을 하며, 밝고 씩씩하게 거리 유세를 이어간다. 영화는 마치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듯한 이들의 가망 없는 싸움을 통해 패배를 전제로 한 도전의 의미를 물으며 희망과 절망이 교차하는 한국 정치와 지역 선거의 현실을 가감 없이 드러낸다. (조지훈)
빨간 나라를 보았니?
와이드 앵글
Program Note
2024년 1월 29일, 가자 지구에서 벌어진 충격적인 사건을 영화화했다. 여섯 살 팔레스타인 소녀 힌드 라잡은 친척과 함께 차로 피신하던 중 이스라엘군의 공격을 받는다. 차 안의 유일한 생존자 힌드는 가까스로 팔레스타인 적신월사(이슬람권의 적십자) 콜센터와 연결이 된다. 이때부터 적신월사의 오마르와 동료들은 소녀를 구하기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다한다. 카우테르 벤 하니아 감독은 튀니지의 한 가족이 겪은 비극을 담은 <올파의 딸들>(2023)을 극 영화와 다큐멘터리의 경계에서 재현한 것처럼 꿈 많은 소녀에게 일어난 사건 역시 재구성했다. 올파와 그의 딸들은 영화라는 매체를 경유해 과거와 작별하고 가족의 회복으로 나아가는 반면 <힌드의 목소리>는 타인의 고통을 소비하지 않는 방식으로 단장지애(斷腸之哀)를 공유하게 만든다. 이 참담함은 영화가 끝나도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가자 지구의 학살이 지금도 계속되기 때문이다. (전종혁)
힌드의 목소리
월드 시네마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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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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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서승희 프로그래머
마르코 벨로키오. 저는 이 이름만 들어도, 그분이 만든 영화의 장면들이 떠올라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혹시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젊은 관객분들께는 조금 생소한 이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괜찮습니다. 이번 특별전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에서 소개되는 여덟 편의 영화 중 단 한 편만 보셔도, 분명 저처럼 벅찬 감동을 느끼시게 될 거라고 확신하니까요.
비간, <광야시대>
씨네21
관계의 여정으로 상처를 치유하다
시민평론단
<겨울날들> : 꽁꽁 얼어붙은 카메라 앞에 사람들이 걸어다닙니다
시민평론단-비전
BIFF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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