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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News
부산국제영화제 소식
NOTICE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 주소 이전 안내
(사)부산국제영화제 서울사무소를 이전하게 되어 주소가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03999)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63 서레빌딩 5층
2025-12-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9(화) 00:00~03: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8
NOTICE
[공지] 부산국제영화제 티켓 예매 시스템 점검 안내(9/8(월) 00:00~08:00) (*수정)
원활한 티켓 예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점검을 진행합니다. 아래 시간 동안 티켓 예매 페이지 접근, 예매, 예매내역 확인·취소가 불가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2025-09-07
NEWS
NEWS
[부산국제영화제 에필로그] “당신이 믿는 영화의 힘은 무엇입니까?”
9월 17일(수)부터 26일(금)까지 열흘간 7천여 명의 게스트와 22만여 관객이 오직 영화만을 위해 ‘영화의 바다’ 부산을 찾았습니다.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는 그 뜨거운 시간
2025-10-02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 뉴 커런츠상, 비프메세나상, 선재상 수상작&수상자 발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가 9월 26일(금)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열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폐막식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경쟁부문 ‘부산 어워드’와 뉴 커
2025-09-26
NEWS
[BIFF 보도자료]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 보도자료
2025-09-26
2025 Program Sections — 30th Edition
Official Selections
공식 상영작
64
개국
241
편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아버지의 죽음 이후, 연극배우 니사이는 뉴욕에서 고향 프놈펜으로 돌아와 티다와 다시 만난다. 영화는 연인이었던 순간으로부터 7년의 시간이 지난 현재와 두 사람이 함께 무대의 주연이었던 과거를 오간다. 화려한 주인공이었던 니사이와 티다는 무대 위에서 완전한 사랑의 표현을 발견하지만, 삶에서 이들은 달콤쌉쌀한 이별을 고해야만 한다. 여성퀴어영화 <달의 속삭임>은 삶 속에서 나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무대 위에서의 연기 워크숍을 교차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외부와 소통하는 과정을 의미 있게 펼쳐낸다. 흔들리는 핸드헬드로 촬영된 카메라가 니사이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대변할 때, 우리는 어느새 니사이의 눈으로 삶을 바라보게 된다. (홍소인)
달의 속삭임
아시아영화의 창
트레일러
Program Note
동시대 가장 중요한 남미 영화감독으로 꼽을 수 있는 브라질의 클레버 멘도사 필루의 신작이다. 1977년 브라질의 군사 독재 시절, 고향 헤시피로 돌아온 마르셀로는 실종된 어머니의 기록을 찾고 아들과 재회하려 하지만 도시는 감시와 망각의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감독의 고향이자 모든 전작들의 배경이기도 한 헤시피의 곳곳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은 공간적, 정서적인 면에서 <유령들의 초상>(2023)과 연결되고, 개인의 진실과 정치적 망각의 충돌은 <아쿠아리우스>(2016)에서 보여준 기억과 자본의 충돌을 연상시킨다. 브라질의 아픈 현대사를 소재로 하여, 정치와 개인의 서사, 기억과 감시, 공간과 정체성을 다양한 장르 안에서 정교하면서도 감동적으로 엮어낸 작품으로, <바쿠라우>(2019)의 확장판이자 필루 감독이 쌓아온 세계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다. 77회 칸영화제 감독상과 남우주연상을 포함한 4개 상을 수상했다. (조지훈)
시크릿 에이전트
아이콘
Program Note
2000년대 초반 한국영화계는 단편영화부터 자신만의 색깔을 뚜렷하게 보여줬던 감독들의 데뷔작이 관객들을 찾았고 그중에 여성 감독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질투는 나의 힘>은 이런 현상을 대표하는 영화다. 박찬옥은 20대 후반 대학원생 원상(박해일)과 40대 문학잡지 편집장(문성근)과 30 대 사진기자 성연(배종옥)의 관계를 통해 연애 감정과 질투와 사랑과 욕망 사이에서 흔들리며 제자리를 찾지 못하는 원상의 마음을 극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빈부의 격차와 나이와 경험과 생각의 차이는 인간관계의 미묘한 감정을 파고들어 표면과 심층을 오가며 뻔뻔하고 생생하고 나른하고 절박한 감정의 결을 켜켜이 쌓아간다. 박해일의 말간 얼굴에 문득 스치는 차가운 눈빛과 자기모멸을 날 것 그대로 내뱉는 송곳 같은 대사와 상심한 자의 애처로운 표정과 미숙한 투정이 여전히 우리의 마음을 흔든다. 지리멸렬한 삶, 아무리 노력해도 이룰 수 없는 목표, 상투적인 연애, 강력한 욕망과 은근한 유혹과 죽음의 그림자를 뚫고 나오는 건 박해일이 부르는 김추자의 노래 「꽃잎」으로 충분하다. (박인호)
질투는 나의 힘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Program Note
아랍어로 ‘시라트(Sirat)’는 최후의 심판 날, 모든 사람이 건너야 하는 지옥 위의 다리를 뜻한다. 올리베르 라시의 로드무비 <시라트>는 ‘영화적 트립(trip)’이다. 험준한 산맥과 끝없이 펼쳐진 사막의 풍경 속에서, 모로코가 마치 미지의 행성처럼 묘사되는 환각적인 여행이다. <시라트>는 강렬한 음악적 체험이기도 하다. 영화는 거대한 ‘레이브 파티’를 조직하는 공동체에 주목한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쾅쾅 울려 퍼지는 테크노 음악 속에서 춤을 추며 밤을 밝힌다. <시라트>는 또한 실종된 딸을 찾아 나선 한 아버지의 존재론적 여정이다. 그는 이 종말과도 같은 풍경을 가로지르며 내면의 심연을 마주한다. 먼지를 날리며 질주하는 트럭들과 네오펑크 레이버들은 조지 밀러의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2015)를 떠올리게 한다. 또한 <시라트>는 정글을 횡단하며 폭약을 운반하는 인물들이 등장하는 윌리엄 프리드킨의 <소서러>(1977)처럼 형이상학적 모험 영화의 면모를 지닌다. 2025년 칸에서 단숨에 가장 충격적인 작품으로 떠오른 <시라트>는 시각과 청각을 압도하는 잊을 수 없는 오디세이이자, 삶과 죽음 사이의 경계를 건너는 현대적 순례이다. (서승희)
시라트
아이콘
Program Note
파시스트 정권의 잔혹함을 드러내기 위해 벨로키오는 독재자 베니토 무솔리니의 숨겨진 연인이자 그의 아들의 어머니였던 여성의 한 삶을 되짚는다. 그리고 절대 권력에 맞서 평생 진실을 추구했던 그녀에게 마침내 정의를 되찾아준다. <승리>에서 벨로키오는 남성 지배 구조를 파시즘과 동일 선상에 놓는다. 오페라처럼 유려하게 흐르는 미장센 속에서 젊은 무솔리니는 명암의 경계에 서 있다. 그리고 어느 순간, 배우의 얼굴은 뉴스 필름 속 실존 인물인 무솔리니의 모습으로 치환된다. 벨로키오는 이를 통해 한 인간이 자만심으로 가득 찬 정치적 괴물, 즉 파시스트로 변모해 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승리>는 여전히 현대 영화사의 걸작 중의 걸작으로 남아 있다. (서승희)
"저는 이 여성, 그리고 타협을 절대적으로 거부하는 그녀의 태도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사실 그녀는 다시 그림자 속으로 돌아가 안락함을 선택할 수도 있었습니다. 만약 그렇게 했다면 많은 것을 얻었을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무솔리니의 다른 연인들은 대부분 그렇게 살았으니까요.(…) 하지만 그녀는 아니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정체성을 주장하고자 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절대적으로 사랑했고, 모든 것을 — 자신의 재산까지도 — 바쳤던 그 남자의 배신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겁니다."
— 마르코 벨로키오, 칸영화제 프로그램 카탈로그, 2009
승리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19세기 베트남. 어린 신부 나이는 부와 명예를 모두 거머쥔 부 가문으로 시집온다. 피로 새긴 혼인 서약과 엄격하면서도 기이한 가법에 숨이 막혀 가던 나이는 끝내 부 가문에 도사린 욕망과 저주를 목격한다. 그 근원에는 목신(木神)과 맺은 끊을 수 없는 가문의 맹약이 있다. 깊은 밤, 오래된 대저택의 서까래를 타고 퍼지는 기이한 진동은 목신의 존재를 한층 섬뜩하게 부각시킨다. <퓨리>(2019)에서 묵직한 여성 액션을 선보였던 레반 끼엣 감독이 이번에는 베트남의 토속 신앙과 보디 호러를 결합해 아시아 포크 호러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 유교적 가부장제와 욕망으로 뒤틀린 가족사, 이에 짓눌린 여성의 한은 피에 젖은 육체로 형상화되고, 목조 고택의 삐걱거리는 소리는 잠들어 있던 공포를 깨워 불면의 밤을 부른다. (채경훈)
귀목 : 피의 혼례
미드나잇 패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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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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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International Premiere
Program Note
사마라 사긴바예바의 첫 번째 장편 <패닉 버튼>은 자동차와 말이 차선도 없이 뒤섞여 달리는 혼동의 도로로 시작된다. 난생처음 보는 일촉즉발의 광경이지만 곧 거기에도 어떤 질서가 있음을 믿게 된다. 자동차도, 말도 마침내는 가고자 하는 곳에 도착하게 되리라는 믿음. <패닉 버튼>은 그런 혼동의 키르기스스탄을 무대로 한 정치 다큐멘터리다. 사마라의 남편이자 탐사보도 기자인 알리 토크타쿠노프는 고위 공직자의 부패와 밀수 스캔들을 파헤치고 있다. 어느 날 내부고발자의 제보 전화 한 통으로 시작된 알리의 취재는 곧 제보자의 피살 소식과 함께 그들 부부를 체코의 언론사 사무실에 갇힌 삶으로 이끈다. 감독은 패닉 버튼을 손에 쥔 채 2019년부터 5년여에 걸친 그들의 싸움을 차분한 보이스오버로 전한다. 무엇보다 이 영화는 사긴바예바 감독만이 만들 수 있는 영화다. (강소원)
패닉 버튼
와이드 앵글
트레일러
Program Note
션 베이커와 함께 현재 미국 독립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이름인 켈리 라이카트 감독의 최신작이다. <믹의 지름길>(2010)에서 서부극의 전복을 시도했던 그가 이번엔 하이스트 장르의 관습을 해체하여 재조립한다. 1970년대 매사추세츠의 교외, 베트남 전쟁과 페미니즘 운동의 한복판에서 평범한 중산층 가장 제임스는 미술관의 그림을 훔친다. 하지만 감독은 뉴 할리우드 시대의 ‘버벅거리는 남자 괴짜’ 캐릭터를 소환하여, 범죄 자체보다 어설픈 도둑의 도주, 가족과 일상의 붕괴 등 범죄 이후의 현실에 주목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전형적 남성성에 대한 풍자와 해체를 시도하는 동시에 실패한 가부장의 정서적 풍경을 탐구한다. “무엇을 해내는가”보다 “왜 아무것도 하지 못했는가”를 묻는 미국의 슬픈 자화상이며, 라이카트의 영화 중 가장 설득력 있는 장르의 재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지훈)
마스터마인드
아이콘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중학교 3학년 지수가 유일하게 골몰하는 건 글쓰기이다. 축구가 정말 재밌어 죽겠다는 전학생 현주의 등장은 그런 지수를 다르게 흔들어 깨운다. <아코디언 도어>는 10대의 첫사랑 로맨스의 가능성을 내비치는가 싶더니 예상을 깨고 걷잡을 수 없는 쪽으로 고개를 돌린다. 어린시절 겪은 일로 얼마간 기억을 잃은 지수는 마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대가이자 보상처럼 글쓰기라는 재능을 얻는다. 미끄덩하며 기다랗고 꾸물대며 움직이는 괴이한 물질, 생명체, 기호 혹은 신호가 자기 몸 안으로 들어와 쓰기의 능력으로 자리했다는 기막힌 상상이 지수의 단단한 신념으로 자리한다. 하지만, 그 믿음은 자신을 향한 두려움과 관심 가는 상대를 향한 호기심, 질투, 불신으로 산산이 부서지고 만다. 고통스러운 기억이 창작의 동력이자 계기이며 독이 되고, 낯선 이미지로 전유된 마음의 상태가 파탄과 성장으로 이어지는 독특한 판타지다. 그 끝은 실로 아릿하고, 야속하지만, 그럼에도 다시 쓰고, 쓰는 일이 계속될 것이라는 또 다른 믿음이 자박자박 자라날 것이다. (정지혜)
아코디언 도어
비전
Program Note
영화산업의 시스템과 감독 간의 길항 관계 속에서 자신의 영화적 스타일을 완성한 이를 작가라 부를 수 있다면, 두기봉은 홍콩의 작가임이 분명하고, <흑사회>는 그의 작가적 날인으로 가득한 영화다. <흑사회>는 그 뿌리를 홍콩 누아르에 두면서도, 이내 자신만의 스타일과 세계관으로 그 장르적 성격을 내파하며 홍콩 누아르를 새롭게 정의한다. 삼합회의 전통적 가치를 추구하는 평면적 인물에서 입체적인 인물로 변모하는 록의 모습이나, 그런 아버지의 이면을 목격하고 정신적 혼돈에 빠진 아들의 모습은 홍콩 누아르 특유의 낭만적 분위기를 해체하려는 <흑사회>의 영화적 방향성을 여실히 드러낸다. 두기봉에게 낭만적 영웅은 ‘개의 먹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이러한 면에서 <흑사회>는 수정주의 웨스턴과 닮았다. 신화화된 장르를 해체하고, 그 자리를 풍속화로 대체하려 한다는 점에서 말이다. <흑사회>는 2005년 칸영화제 경쟁부문 초청작이다. (안시환)
흑사회
특별기획 프로그램
트레일러
World Premiere
Program Note
새 집과 직장을 얻은 사라는 사랑하는 아비와 함께 델리에서의 행복한 생활을 시작한다. 전기요금에 집착하고 편견이 심한 집주인과 수시로 전화해 남동생 학비를 독촉하는 엄마가 아니라면 대체로 평화로운 일상이었다. 아비가 전시회와 세미나 비용으로 사라가 고향에 보낼 돈을 써버리기 전까지는 그랬다. 이방인과 딸들에게 결코 호의적이지 않고 부모로부터도 이해받지 못한 이 도시에서 사라와 아비에게 넉살 좋은 친구 사이먼과 다정하고 해맑은 고피카, 그리고 ‘노래’가 있어서 다행이다. 아늑한 방 한 칸 없어 연인과 이별한 사이먼이나 찬 비 내리는 겨울밤을 거리에서 보낼 위기에 처한 사라와 아비, 마음의 고향을 잃은 고피카는 모두 각자의 이유로 ‘홈리스’의 계절을 보내고 있었다. (최은)
어느 겨울 밤
비전
Program Note
부전자전이랄까, 아버지 안드라스 옐레스가 종종 그랬듯, 네메스도 아들과 딸 세대를 주제로 삼는다. 차이라면, 네메스는 20세기 아이들이 겪은 어두운 역사에 천착하는 편이다. <나의 이름은>은 헝가리 봉기의 실패 이후 이야기다. 아버지가 훌륭한 사람이라 믿었던 소년에게 야만적인 남자가 나타나 친부라고 주장한다. 소년에게 아버지의 존재는 정체성을 넘어 원죄의 문제다. 수용소에 죄 없이 갇힌 사람이 아닌, 폭력을 행사한 자가 아버지라면 남겨진 죄의식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네메스는 공산 통치 아래 숨 막히는 사회 분위기와 과거의 유산으로 상처 입은 소년의 모습을 병치한다. 그 결과, 개인과 영화가 만나는 지점을 통해 역사를 증언하는 방식은 더 정교해졌으며, 영화는 로셀리니 타르코프스키 같은 위대한 선배의 작품과 역사의식을 공유한다. 아이의 눈은 역사의 순수한 심판자다. (이용철)
나의 이름은
아이콘
BIFF2025
공식상영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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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상영작 64개국 2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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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Event
BIFF 이벤트
9월 18일(목) 14: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김유정
9월 18일(목) 17: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손예진
9월 18일(목) 18:30
마스터 클래스
자파르 파나히, 스토리텔링의 힘
9월 18일(목) 19: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전우치> x 강동원
9월 19일(금) 16:00
마스터 클래스
마이클 만, <히트>를 다시 말하다
9월 19일(금) 16:3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니노미야 카즈나리
9월 19일(금) 19:00
액터스 하우스
액터스 하우스: 이병헌
9월 19일(금) 20:00
스페셜 이벤트 - 토크
까멜리아상 수상자, 실비아 창의 영화와 삶
9월 20일(토) 16:00
마스터 클래스
세르게이 로즈니차, 증언의 방식: 바라보고 기억하다
9월 21일(일) 14:00
마스터 클래스
마르코 벨로키오, 주먹의 영화
9월 21일(일) 15:4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뜨거운 오후> x 손석희
9월 21일(일)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괴물> x 매기 강
9월 22일(월) 16: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 x 은희경
9월 22일(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현봉식'
9월 22일(월)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준혁'
9월 23일(화)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김재화'
9월 23일(화) 20:00
스페셜 토크
까르뜨 블랑슈: <유레카> x 봉준호
9월 24일(수) 15: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이상희'
9월 24일(수) 16: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백주희'
9월 24일(수) 17:00
아주담담
씬스틸러: 장면을 훔친 사람들 '윤경호'
9월 25일(목) 18:00
마스터 클래스
줄리엣 비노쉬, 움직이는 감정
BIFF Media
𝐁𝐈𝐅𝐅 𝐍𝐎𝐖 | 𝐃𝐀𝐘 𝟏𝟎 단 한 번뿐인 부산국제영화제 BIFF Day 10, 찬란한 폐막식의 순간을 만나보세요!🏆🎆
BIFF Story
The Kinder Programmer
[BIFF 2025] 더 친절한 프로그래머 - 박가언 수석 프로그래머
혈액형, 별자리, 관상, 사주팔자 등 유사과학은 스몰토크로도 취급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운명의) 날, 성격 유형 검사라는 수상한 링크를 하나 받았는데 웬걸, 저도 모르게 “소름 끼치도록 정확하다”는 감탄을 내뱉고 있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찾는 수십만 관객들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취향을 고작 16개의 분류로 구분하자니 아쉽지만, 보고싶은 영화는 많고 시간과 티켓은 부족할 때 단 한 편을 선택해야 한다면 재미 삼아 참고해봐도 좋지 않을까? 바넘이 말한 것처럼, 풍성한 영화제 라인업 속에는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 있는 무언가
로이드 리 최, <루의 운수 좋은 날>
씨네21
<아담을 위하여> : 사람을 위한 사람의 관심
시민평론단
<단잠> : 균형을 통한 감정의 절제
시민평론단-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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