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영화제 발자취

공식 포스터

제2회 부산국제영화제 포스터는 '영화마당'으로서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여 제작되었다.

이는 부산을 대표하는 미술인 동아대학교 회화과 김정임 교수와 다수의 포스터 공모전 입상 경력을 가지고 있는 부산 일러스트 협회 회장인 최순대씨가 함께 그 표현의 기수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예술적 접근과 디자인적인 접근이 접목된 이 포스터는 우리 민족의 흥겨운 춤사위의 선율과 영사기와 필름조각의 간결한 표현으로 아시아 영화로의 정체성과 함께 한바탕 영화마당으로서 영화제를 형상화하였다. 판화로 작업된 이 포스터는 대형포스터로 제작되어 영화제를 알리는 중심적인 홍보수단이었다. 제2회 영화제 포스터는 아시아라는 지역적 의미와 축제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우리고유의 춤사위를 주된 소재로 삼아 생략된 붓터치로 표현했다.

영화제인 만큼, 영사기와 필름을 단순화하여 뒷배경으로 처리하고 지나친 구상의 형체는 내포하는 의미가 다양해지기 쉬우므로 축제의 분위기를 위하여 붓의 흘림으로 강조했다. 또한 P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이라는 문자를 필기체로 장식하여 자유로우면서도 자연스러운 멋을 강조하였다. 색상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 강한 색을 피하고 중간톤의 회색계열로 통일감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