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영화제 발자취

뉴 커런츠상 심사위원

안나 카리나

심사위원장 배우 프랑스

1940년 덴마크 코펜하겐 출생. 18세 때 파리로 건너와 배우활동을 시작했다. 특히 장 뤽 고다르와 작업한 <미치광이 삐에로>, <알파빌>, <국외자들>을 비롯한 일련의 영화에서 주목할 만한 연기를 선보였으며, 1961년 <여자는 여자다>로 베를린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했다. 고다르뿐 아니라 자크 리베트, 조지 쿠커, 루키노 비스콘티, 파스빈더 등 다수의 영화 거장들과 함께 작업하였다. 배우로서의 활동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발휘하여 소설을 출간하기도 했으며, 1973년 <리빙 투게더>라는 작품을 연출하며 영화감독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사미라 마흐말바프

감독 이란

1980년 테헤란에서 출생. 17살에 첫 장편영화 <사과>로 1998년 칸영화제에서 최연소 감독으로 데뷔했다. 이 영화는 2년 동안 100개가 넘는 국제영화제에 초대받았으며 30개국 이상에서 상영되었다. <칠판>과 <오후 5시>로 칸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을 두 차례 수상했으며, 2004년 <가디언>지가 선정한 세계 40인의 감독 중 한 명으로 꼽히기도 했다. 칸, 베니스, 베를린, 로카르노, 모스크바, 몬트리올 등 권위 있는 영화제에서 심사위원을 맡았다.

산토시 시반

감독 인도

산토시 시반은 1984년 인도의 필름 앤 텔레비전 인스티튜트의 촬영학과를 졸업했다. 졸업 후 시반은 인도에서 가장 유망한 감독들이 만든 영화에서 촬영을 담당했을 뿐 아니라, <테러리스트>, <말리> 등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 작품들은 다수의 영화제에 출품되는 등 국내외적으로 호평을 받았다. 2000년 시애틀영화제에서는‘새로운 거장’으로 뽑히기도 했다. <나바라사, 제3의 성>, <비가 내리기 전>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 바 있다.

이화시

배우 한국

1951년생. 단국대 재학시절 김기영 감독의 눈에 띄어 <반금련>으로 데뷔했다. 김기영 감독의 영화 <이어도>, <파계>, <살인나비를 쫓는 여자> 등에 출연하여 ‘천사와 악마의 양 얼굴을 지닌 배우’라는 찬사를 받았다. 유신시대에 도발적인 외모라는 이유로 활동을 중단하는 등 70년대의 시대를 온몸으로 겪은 전설적인 여배우이다. 최근에는 김진아 감독의 <두 번째 사랑>으로 활동을 재개했으며, 한국의 젊은 감독들에게 러브콜을 받으며 제2의 영화 인생을 준비하고 있다

칼 바움가르트너

제작자 독일

1949년 이탈리아 남 티롤 지역에서 출생. 비평가 출신으로 1981년 라인하르트 브룬디히와 함께 판도라필름을 설립했다. 에밀 쿠스타리차의 <검은 고양이, 흰 고양이>, 레오 카락스의 <폴라 X>, 미라 네어의 <몬순 웨딩>, 김기덕의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등을 공동 제작한 유럽의 대표적인 예술영화전문 제작자이다. 유럽영화산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Karl BAUMGARTNER 제작자로는 처음으로 2003년‘Kunst-und Kulturstiftung der Sparkasse Bremen상’을 수상하였다.

비프메세나상 심사위원

안정숙

전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한국

<서울경제신문>과 <한겨레> 기자를 거쳐 영화전문지 <씨네21>의 편집장을 지냈다. 이후 미국 남가주대학 영화텔레비전스쿨 영화이론과의 객원연구원을 마치고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영화제 및 문화행사의 조직위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장-피에르 렘

마르세유국제다큐영화제 위원장 프랑스

예술학교에서 영화와 예술사를 강의했으며, 후에 프랑스 문화부에서 일했다. 다양한 리뷰와 저서를 통해 예술과 영화비평가로서 활동했다. 현재 프랑스의 영화전문지 <카이에 뒤 시네마>의 편집부에서 일하면서 정기적으로 프랑스 및 해외의 전시회 큐레이터로도 활동하고 있고, 6년 전부터는 마르세유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를 이끌고 있다.

장 시엔민

북경전영학원 교수 중국

프랑스국립영화학교 출신으로 북경전영학원 교수이다. 중국 독립영화에 관한 가장 활발한 저술가이며 독립영화 제작자이기도 하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ACF 장편독립영화 후반작업지원 선정작인 <푸지안블루>를 비롯해 <크로스로드>, <청년>, <우부이>를 제작하였다. 2008년 타이페이영화제, 홍콩국제영화제 심사위원을 역임했으며 중국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선재상 심사위원

김조광수

청년필름 대표 한국

<해피엔드>를 시작으로 <질투는 나의 힘>, <후회하지 않아>,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은하해방전선>등 10여 편의 영화를 제작하였고 올해 단편영화 <소년, 소년을 만나다>로 연출 데뷔를 했다. 청년필름 대표로 영화제작뿐만 아니라 영화와 관련한 여러 단체에 소속되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동국대학교 겸임교수이기도 하다.

로제 고냉

감독 프랑스

1952년 프랑스에서 태어난 로제 고냉은 가장 권위 있는 단편영화제 중 하나인 클레르몽페랑단편영화제에서 1979년부터 집행위원장을 역임해왔다. 특히 국제경쟁부문에서는 미국, 아시아, 이탈리아, 오스트리아영화 선정을 담당하고 있다. 2편의 단편영화를 연출했으며 그 밖의 여러 작품제작에 참여했다

찰리다 우아붐렁짓

태국영화재단 프로젝트감독 태국

탐마삿대학에서 영화를 공부하고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학에서 필름아카이브를 전공하였다. 1997년부터 그가 집행위원장으로 있는 태국단편영화/비디오영화제에서 독립영화에 대한 지원을 해왔으며, 젊은이들을 위한 다양한 워크숍과 상영회를 열었다. 최근에는 태국영화재단의 프로젝트 감독으로 활동 중이다.

아시아영화진흥기구(NETPAC)상 심사위원

모하메드 아테바이

영화평론가 이란

자넷 폴슨 헤리니코

전 하와이영화제 집행위원장 미국

에드워드 카바뇨

시네말라야영화제 프로그래머 필리핀

국제영화비평가연맹(FIPRESCI)상 심사위원

엘리스 도메나슈

영화평론가 프랑스

휘네크 팔라스

전 하와이영화제 집행위원장 스웨덴

드브라브카 라키치

영화평론가 세르비아

비토판 보르보라 린주

영화평론가 인도

신강호

영화평론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