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1998)

쓴 맛나는 스시

와이드 앵글

쓴 맛나는 스시
  • 이기문
  • Korea
  • 1998
  • 18.3 min

▶ 98 휴스턴국제영화제 단편부문 동상 친절한 종업원과 멋있는 치장이 인상적인 식당. 그 집의 간판메뉴는 맛있는 우동이 아니다. 미국의 한 일식집에는 다른 식당이 흉내내지 못하는 절묘한 요리가 있다. 필요한 재료는? 불만많은 멕시코인 요리사, 이국적인 맛에 매료된 미국인 남녀, 이유없이 박대당하는 한국인 신혼부부. ...

비디오 리추얼

와이드 앵글

비디오 리추얼
  • 김윤태
  • Korea
  • 1998
  • 12min

▶ 97 광주 비엔날레 초청 죽음의 순간을 예측할 자 누가 있으랴? 수면 위로 여인의 시체가 떠오르듯 죽음은 현실의 표면을 깨고 나온다. 산 자에게 남겨진 것은 돌연한 생명의 끝을 사회적으로 인준하는 과정, 죽음을 보내는 의식이다. 카메라는 시체를 닦아내고 처리하는 손과 함께 죽은 이를 염하고, 가족들과 함께 장례를 치...

덤불속의 재

와이드 앵글

덤불속의 재
  • 이성강
  • Korea
  • 1998
  • 16min

소금기둥으로 죽어간 구약성경의 여인을 기억하는가. 한 남자가 UFO와의 접촉 후에 환각에 빠진다. 조각난 유리창과 벗겨진 피부처럼 그의 정신은 서서히 분열되고, 그녀의 사랑으로도 막을 수는 없다. 절반의 몸뚱이만 남은 그에게 유일한 방법은 자살. 그리고 그들은 죽음이후의 세계에서 절반의 몸을 가진 많은 사람들을 본다. 그...

햇빛자르는 아이

와이드 앵글

햇빛자르는 아이
  • 김진한
  • Korea
  • 1998
  • 17min

▶98 클레르몽 페랑 최우수 창작상 탐미적이고 실험적인 영상을 통해 심리적인 고독감을 표현한다. 맞벌이 부부가 일을 하러 문을 잠그고 나간 사이 6살의 소녀는 갓난아이인 동생을 업은 채 하루를 보낸다. 종이나비를 햇빛에 비추며 비상의 꿈도 꿔보면서 무료한 시간을 보낸다. 방안을 따듯함으로 채워주던 햇살이 서서히 창밖으로...

유리천정

와이드 앵글

유리천정
  • 권용국
  • Korea
  • 1998
  • 28min

비디오를 베껴가며 포르노 시나리오를 쓰는 삼식과 빵집에서 일하면서 연극배우를 꿈꾸는 화정. 이질적인 성격의 두 인물의 삶은 마치 우리의 현재 모습과도 같다. 다큐멘터리 기법을 연상시키는 사실적인 표현은 꿈을 향해 나아가는 그들의 삶을 비춰준다. 서툴지만 현실을 쫓는 담담한 시선이 영화의 긴장감을 유지한다. 삼식은 화정의 ...

고요

개막작

고요
  • 모흐센 마흐말바프
  • Iran,France
  • 1998
  • 77min

눈 먼 어린 성자에 관한 동화 같은 이야기. 타지키스탄(Tadzhikistan)의 어느 조그만 마을, 10살 난 코쉐드(Korshid)는 앞을 볼 수 없는 맹인이다. 아버지는 러시아로 떠난 뒤 소식이 없고, 어머니와 단둘이 어렵게 살고 있다. 그런 코쉐드에게는 소리를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재능이 있다. 그래서 현악기 조율사...

느린 여름

와이드 앵글

느린 여름
  • 박찬옥
  • Korea
  • 1998
  • 20min

시간의 흐름은 주관적이다. 수능 100일을 앞둔 고3에게는? 아침에 일어나면 가족성원간의 무게를 다시 확인하고, 학교에서는 더위에 지쳐 잠을 청한다. 이처럼 <느린 여름>의 주인공에게 여름은 제목 그대로 느리고 무기력한 계절이다. 그러나 유머와 냉소로 점철된 주인공의 독백은 그 또한 꿈꾸고 고민하는 외로운 존재임을 보여준...

현빈

와이드 앵글

현빈
  • 강미자
  • Korea
  • 1998
  • 21min

우리의 내면세계에 또아리를 틀고 있는 무의식과 기억의 이미지. 유년기의 기억 속에서 딸은 어머니의 청결함과 단정함을 무의식적으로 체득한다. 그 과정은 우리 사회에서 일종의 사회화 과정이며, 지고지순한 희생과 순종은 ′어진 아내′의 다른 이름이다. 딸은 순종과 인내에 짓눌린 죽음같은 침묵에서 벗어나려하지만, 어른이 되어 ...

히치콕의 어떤 하루

와이드 앵글

히치콕의 어떤 하루
  • 한혜진,안재훈
  • Korea
  • 1998
  • 7.17min

예술가의 창조적 상상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이 단편은 서스펜스의 대가였던 알프레드 히치콕을 주인공으로 삼아 감독의 상상력과 현실의 관계를 묻는다. 히치콕이 스튜디오로 출근하는 동안 그가 경험하는 현실의 조각들을 그의 작품들에 연결시키면서, <히치콕의 어떤 하루>는 그의 창조력이 성실한 현실의 관찰에서 비롯된 것이라...

쪽

와이드 앵글

  • 오승현
  • Korea
  • 1998
  • 6.30min

클레이 애니메이션판 ′키스할까요.′ 남과 여를 상징하는 입술캐릭터를 등장시켜 키스를 위한 에피소드를 펼친다. 남자 입술은 키스를 하고싶지만 이빨이 다 썩은 상태다. 키스를 거부하는 여자의 입술을 훔치기 위해 남자 입술은 새로이 이를 치료받는 등 온갖 작전을 펼친다. 섬세하지는 않지만 기발한 상상력과 작은 점토 인형들의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