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의 홍수 시대에도 영화가 좀 더 특별하게 다가오는 건 한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때로는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오랜 시간과 공이 들어간다는 사실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제25회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 섹션 선정작 <개와 정승 사이>는 미얀마 작품으로는 처음 초청되었고, 여러 국가의 협업과 감독의 각고의 노력으로 탄생한 작품입니다. 마웅 순 감독은 2012년부터 이야기를 구상하기 시작했고, 이 작품으로 2016년 프랑스 테크니컬러가 주관하는 메모리!국제영화제의 미얀마 스크립트 펀드에서 수상했습니다.
잠깐 다른 이야기를 하자면, <콜 미 바이 유어 네임>은 태국의 사욤브 묵딥롬 촬영감독이 찍었습니다. 촬영 기간 내내 구름이 잔뜩 낀 흐린 날씨라 화창한 이탈리아의 날씨를 영상에 담고자 했던 감독과 제작자가 걱정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욤브 촬영감독은 “종일 비가 내리는 태국의 우기에 촬영하더라도 화이트라이트포스트에서 후반 작업을 한다면 원하는 색감을 얻을 수 있다”고 안심시켰다고 합니다. 색 보정 전문가들이 들으면 원본을 하나하나 손봐야 하는 끔찍한 이야기라 경악하겠지만, 그만큼 실력이 출중한 곳이라는 이야기입니다.
By 아시아 프로그래머 박성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