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서브메뉴

제8회(2003)

개요/평가 상영작 포스터 심사위원 트레일러

뉴 커런츠상(New Currents Award)

얀 트로엘 Jan Troell
얀 트로엘 Jan Troell
심사위원장/ 영화감독 / 스웨덴
스웨덴 말뫼에서 1931년 태어난 얀 트로엘은 잉그마르 베리만, 보 비더버그롸 함께 전후 스웨덴영화를 대표하는 거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짧은 기간 교직 생활을 하였고, 일련의 뛰어난 단편영화들을 만든 후, <여기 당신의 인생이>(1956)로 데뷔했다. 촬영, 편집 등 영화의 모든 분야에서 일을 해 온 그의 작품 중 가장 잘 알려진 영화는 스웨덴인들의 미국 이민 생활을 주제로 한두 개의 서사시적 작품인 <이민자>(1971)와 <새로운 땅>(1972)이라는 할 수 있는데, 이 두 작품과 <독수리호의 비행>(1982)은 모두 아카데미상 후보작으로 지명되었다. 그 외 대표작으로 <함순>(1996), <하얀비행>(2001)등이 있다.
미롤륩 뷰코비치 Miroljub Vukovic
미롤륩 뷰코비치 Miroljub Vukovic
영화평론가 / 세르비아-몬테네그로
1952년 세르비아-몬테네크로 출생인 미롤륨 뷰코비치는 영화평론가이자 세르비아 영화연구소의 원장으로, 1979년부터 파리 뽕삐두 센터, 브뤼셀의 로얄 시네마테크, 포르테노의 무성영화제에서 유고슬라비아영화 회고전을 기획하며 다양한 연구들과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또한 국내외 언론에 영화평론을 기고하고 있으며, 여러 국제영화제에서 고문, 프로젝트 기획자로 활동중이다. 1997년부터 베오그라드영화제의 프로그램 디렉터, 남도유럽시네마네트워크(SEECN)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 남동유럽지역 내의 영화산업을 지원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협력기구를 설립하였다.
자파르 파나히 Jafar Panah
자파르 파나히 Jafar Panah
영화감독 / 이란
1960년 이란 태생인 자파르 파나히는 테헤란 영화TV대학을 졸업한 뒤, 1995년 데뷔작 <하얀 풍선>으로 그 해 칸영화제에서 황금카메라상을 수상했다. 이어 두 번째 작품인 <거울>은 1997년 로카르노영화제에서 황금표범상을 수상했으며, 제3회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되었다. 뉴 이란 시네마의 선두주자로서, 키아로스타미 이후 세대를 대표하는 이란 감독으로서 국제적인 명성을 드높이고 있는 그는 이란 여성이 처한 현실을 과감하게 보여 주는 2000년작 <순환>으로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거머쥐었으며, 신작<붉은황금>은 올해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 초청되었다.
첸샹치 Chen Shiang-chyi
첸샹치 Chen Shiang-chyi
배우 / 대만
최근 대만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여배우. 1975년부터 발레와 경극, 연극를 배웠으며, 연기공부를 위해 미국으로 떠나기 전에 에드워드 양의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과 <독립시대> 등의 영화에도 출연하였다. 1996년 미국 뉴욕대에서 교육연극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뒤 대만으로 귀국하여 연극 연출 및 배우로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차이밍량의 <하류>(1996)를 시작으로 영화 출연을 재개했다. 대만 배우로서 국내외적으로 가장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주요 출연작으로는 린쳉솅의 <달콤한 타락>(1997), 차이밍량의 <거기는 지금 몇시니?>(2001) 외에도 타케미네 고의 <츠루 헨리>(1997, 일본), 줄 길필란의 <불안>(1997, 미국), 알랭 마자르의 <하늘의 절반>(1999, 프랑스)등이 있다.
심재명 Shim Jae-Myung
심재명 Shim Jae-Myung
프로듀서 / 한국
1963년생. 1988년 서울극장 홍보담당으로 영화계에 입문한 뒤, 극동스크린 기획실장으로 제직하였으며, 1992년 명기획을 설립했다. 1995년에는 명피름을 창립. 이듬해인 1996년 창립작품으로 <코르셋>을 제작하였다. 이후 1999년 <해피엔드>와 2000년 <섬> 등으로 국제무대에서 능력있는 제작자로 인정 받았으며, 같은 해 <공동경비구역 JSA>로 디렉터스컷 올해의 제작자상을 수상하였다. 2001년 미 연예산업 전문지 [버라이어티] 선정 "주목할 만한 10인의 제작자"로, 홍콩 경제 전문지 [파이스턴 이코노믹 리뷰] 선정 "아시아의 변화를 주도한 인물 20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선재상(Sonje Award) / 운파상(Woonpa Award)

이연호 Lee Yeon-ho
한국

임창재 LIM Chang-jae
한국 / 감독

조영각 CHO Young-kag
한국 /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

아시아영화진흥기구상(NETPAC Award)

모함마드 아테바이 Mohammad Atebbai
이란 / 독립영화감독

티코이 아길루즈 Amable Tikoy Aguiluz
필리핀 / 시네마닐라영화제 집행위원장

김영덕 Ellen Kim
한국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프로그래머

국제영화평론가협회상(FIPRESCI Award)

댄 파이나루 Dan Fainaru
이스라엘 / 영화평론가 Israel / Film Critic

심영섭 Sim Yong-seop
한국 / 영화평론가 Korea / Film Critic

H.N. 나라하리 라오 H.N. Narahai Rao
인도 / 영화평론가 India / Film Critic

코라 체레텔리 Kora Tsereteli
러시아 / 영화평론가 Russia / Film Critic

토모나리 준이치 Junichi Tomonari
일본 / 영화평론가 Japan / Film Cri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