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Jury & Award

아시아 영화 경쟁부문인 뉴 커런츠 부문에 상영된 신인 감독들의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장편영화 중에서 두 편을 선정하여 각각 3만 달러의 상금을 수여한다. 세계적으로 저명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선정한 뉴 커런츠상은 아시아의 재능 있는 신인 감독 발굴 및 격려의 의미를 갖는다.

마이크 피기스

마이크 피기스

심사위원장 감독 영국

마이크 피기스는 음악, 영화, 공연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예술가다. 데뷔작 <폭풍의 월요일>(1988)이 북미 흥행하면서 본격 상업영화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후 <라스베가스를 떠나며>(1995)를 통해 각국 영화제에 초청되면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본 영화로 미국 비평가협회 감독상과 작품상을 휩쓸었고,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주연 배우 니콜라스 케이지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명성을 떨친다. 2000년에는 최초의 실시간 디지털 영화 <타임코드>를 연출하며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영화 기술에 대한 저술 및 강연 활동과 밴드 멤버, 오페라 기획자, 프로 사진 작가로 왕성한 예술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카를 오크

카를 오크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 예술감독 체코

카를 오크는 프라하 카렐대학교에서 영화 이론과 역사학을 공부했다. 2001년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 선정위원으로 위촉, 다큐멘터리 경쟁부문의 프로그래머를 맡았다. 샘 페킨파, 존 휴스턴 등 거장들의 회고전을 기획하며 영화제를 더욱 의미있게 만들었다. 유럽영화아카데미 회원이자 럭스상과 국제영화비평가연맹 심사위원인 카를 오크는 2010년부터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의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말 예슬라모바

사말 예슬라모바

배우 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출신 배우. 사말 예슬라모바는 러시아국립연극예술학교에서 연출과 연기 전공으로 학위를 받았다. 2008년 칸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세르게이 드보르체보이 감독의 <툴판>(2008)에 출연했다. 이후 같은 감독의 작품 <아이카>(2018)를 통해 칸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이름을 떨쳤다. 올해 개막작 <말도둑들. 시간의 길>을 연출한 예를란 누르무캄베토프 감독과 신작을 준비하고 있다.

리신제

리신제

배우 말레이시아

리신제는 데뷔작 <아름다운 빈랑나무>(2001)를 통해 베를린국제영화제 뉴탤런트상: 여자연기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이후 <디 아이>(2002)를 통해 말레이시아 출신 처음으로 금마장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같은 해 홍콩금상장영화제, 홍콩금자형장 시상식, 차이니즈필름미디어어워즈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으며 세계적인 배우로 이름을 확고히 했다. 이후 타이베이영화제, 금마장영화제 심사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17년부터 지금까지 말레이시아국제영화제 홍보대사로 활약하고 있다.

서영주

서영주

㈜화인컷 대표 대한민국

㈜화인컷의 서영주 대표는 20여년간 200여편의 한국영화 및 해외 합작 영화들의 제작, 투자, 해외 마케팅을 통한 해외 배급을 진행했다. 대표작으로 홍상수 감독 작품들과 이창동 감독의 <버닝> <시> <오아시스>,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 봉준호 감독의 <괴물>, 김지운 감독의 <장화홍련>, 나홍진 감독의 <곡성> <추격자>등이 있다. 또한, 배우 매니지먼트 부문인 화인컷엔터테인먼트와 한국 최초 작가 에이전시인 WAF를 설립하여 국내외 영화산업에 다채로운 시도와 도전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