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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Archive

기본 개요

  • 기간: 2016년 10월 6일(목) ~ 15일(토)
  • 69개국 299편 상영
  • 상영관: 5개 극장 31개관(마켓 및 P&I 스크리닝 상영관은 제외)
    •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 CGV 센텀시티
    • 영화의전당
    • 동서대학교 소향씨어터
    • 메가박스 해운대

총 관객수: 165,149 명

월드+인터내셔널 프리미어

  • 월드 프리미어: 94편 / 인터내셔널 프리미어: 30편

아시아필름마켓

  • 마켓배지: 총 47개국 742개 업체 1,381명
  • 세일즈부스: 총 24개국, 157개 업체, 62개 부스
  • 마켓 스크리닝: 총 13개국, 42개 업체, 63편, 68회 상영(마켓 프리미어 50편)

아시아영화아카데미(AFA)

  • 단편영화제작 및 상영
    • <안녕, 삼촌!> Hello, Uncle! l HD l 20min l Color
    • <씨클리드> Cichlid l HD l 15min l Color
  • 워크숍 및 멘토링, 특강 진행
  • 올해 작품으로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역대 AFA 졸업생들과 AFA 2016 펠로우들이 함께 교류의 장을 갖는 AFA 네트워크 1회 개최, 참석인원은 총 60여명

아시아영화펀드(ACF)

  • 2016년도 지원 내역: 장편독립영화 인큐베이팅펀드 총 5편, 장편독립영화 후반작업지원펀드 총 5편, 다큐멘터리 AND 펀드 총 12편
  •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상영: 극영화 8편, 다큐멘터리 8편

참가게스트 및 프레스: 총 참석인원 5,759명

  • 국내게스트: 2,640명
  • 해외게스트: 677명
  • 시네필: 1,061명
  • 마켓: 1,381명
  • 단순 참가(방문)자 및 프레스 제외

성과

세계영화인의 연대를 확인한 영화제
세계의 많은 영화인들이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 쟁취를 위한 기나긴 투쟁을 지지하고 연대하였고, 직접 영화제를 찾음으로써 의미를 더했다. 이를 통해 표현의 자유와 영화제의 독립성은 절대 양보할 수 없는 가치이며 영화제의 근본임을 보여주었다.
안정적이었지만 많은 과제를 남긴 영화제
한국영화계의 지지를 완전히 끌어내진 못했지만, 안정적인 영화제를 치러내기 위해 부족한 시간과 여건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한 영화제였다. 특히 첫 민간 이사장체제 하에서 치러진 영화제라는 의미 있는 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내용적으로는 새로운 영화들과 신인감독들에게 좀 더 주목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며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작가의 새로운 발견과 소개라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체성과 가치를 다시 돌아보는 한 해가 되었다.
관객들의 사랑과 소중함을 재확인한 영화제
태풍과 지진, 그리고 지난 2년 동안 이어온 과정 등 많은 악재는 분명히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분위기와 열기, 그리고 관객의 참여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여전히 영화제를 찾아주시는 관객들과 영화인들을 보며, 관객들이 부산국제영화제의 주인이자 든든한 밑거름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에도 관객들을 위한 알찬 프로그램과 서비스향상을 통해 더욱 보답하는 영화제가 될 것이다.
아시아필름마켓, E-IP마켓 성장 등 내실 다져, 신 성장동력 확보
다양한 산업군의 세일즈부스 확장, 엔터테인먼트 지적재산권 마켓의 연이은 계약성사, 참가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통해 아시아필름마켓은 탄탄하고 내실 있는 거래의 장임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활발한 세일즈부스들의 비즈니스와 향후 아시아 E-IP의 허브로 도약할 미래 비전을 제시한 해로 평가되고 있다.
ARTISTRY
  • BNK 부산은행
  • 제네시스
  • 롯데시네마
  • 롯데엔터
  • CJ CGV
  • CJ E&M
  • 메가박스㈜
  • ㈜쇼박스
아티스트리

스크리닝 스케쥴